삼성 사운드바 층간소음 있을까? 있다! 대응방안은?

최근에 삼성 사운드바 HW-Q990B 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돌비애트모스나, 5.1채널의 영화를 감상을 할때의 그 몰입감은 정말 상상이상일 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영화관이 따로 없더라구요?

그러다 문득 생각이 든 것이 삼성 사운드바로 인하여 층간소음이 있을까? 라는 궁금증으로 인하여 글을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층간소음은 정말 중요한 문제 입니다. 특히나 아파트에서 공동으로 같이 살아가는 공간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에티켓을 지키지 않으면 칼부림까지 나니 말이죠.. 이전에 층간소음 관련하여 글을 적은적도 있습니다. 그만큼 민감하다는 뜻이죠.

HW-Q990B 스피커를 구매하면서 같이 온 서브우퍼가 있습니다. 작동을 해보니 와.. 우퍼가 커서 그런지 울림이 장난이 아닙니다.;; 이런 사운드바나 우퍼를 이용하면 층간소음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운드바 아파트 사용시 층간소음 있나?

일단 “아파트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시공하면서 방음이 잘 된 곳은 당연 소리가 덜 들리게 되어 층간소음이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방음이 잘 되지 않거나, 소리가 새어나가는 집이다? 그럼 사운드바 스피커를 사용 못 할 수도 있습니다.

(advertisement)


특히나 삼성 스피커의 경우 사운드바만 주는게 아니라 서브우퍼도 같이 주기 때문에, 층간소음으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아주크죠.

특정 분들의 경우 스피커를 구매하고 우퍼로 인한 층간소음으로 인하여 스피커를 바로 처분하는 일도 있다는 것을 종종 커뮤니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오래된 아파트는 아니라서, 소리가 새어나간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구매하기 전까지는 스피커로 인한 층간소음 부분은 알 수 없는 것이죠..

하지만 조심하면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저도 구매하였고, 음량을 어느정도 조절하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최소한으로 스피커를 이용해볼 수 있는 셋팅방법은 무엇일까요?

 

(advertisement)


사운드바 층간소음 해결방안은?

일단 음량을 낮추는것을 추천드리며, 서브우퍼를 이용하신다면 우퍼 저음의 볼륨을 낮춰서 이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우퍼 음량은 -6으로 셋팅해서 이용 중 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서브우퍼를 쿵쾅쿵쾅 거리는 용도로 이용하는 건 줄 아시는데요. 서브우퍼가 무지막지하게 울리면 소리가 다른 소리에 비해서 이질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 부분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서브우퍼는 음량을 낮추는게 좋습니다. Q990B 모델의 경우 최대 -12까지 음량이 조절 가능합니다. 베이스 우퍼의 울림통이 확연이 작아지더라구요?

저도 너무 우퍼울림이 쎄다고 생각이 되엇는데, -6정도로 셋팅을 하니 생각보다 괜찮은 음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피커의 경우 서브우퍼로 인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피커의 울림통이 공기를 진동으로 바꾸는 방식이라 벽을타고 흘러가며 층간소음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퍼음량만 낮춰주어도 층간소음은 어느정도 해결해 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브우퍼 셋팅관련해서는 서브우퍼의 최소 낮은 소리로 진행 하시고, 소리를 한칸씩 올려보면서, 최적의 소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서브우퍼 관련하여, 소음을 줄 일 수 있는 방법이나 셋팅 방법에 관련하여 글을 작성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밤 9시 이후로는 볼륨을 낮추고 주말 낮에만 사용해준다면 어느 사람이 이해를 안해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스피커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견해이니 구매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운드 스피커 추천

그리고 서라운드 스피커 제품을 추천을 드리면 삼성의 990b 모델을 추천 드려 봅니다. 삼성의 최상위 사운드 모델인 990c와 비교하였을때 큰 차이도 없으며, 990C에 비행서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해당링크는 현재 최저가 기준으로 구매가능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화나 서라운드 스피커를 느껴보고 싶은 분들의 경우 입문용 스피커로 추천 드려 볼 수 있습니다. Q990B 구매후기는 아래와 같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정용 홈시어터의 보급이 되고 있는 세상 입니다. 매번 스피커의 경우 부자들의 전유물인 경우가 많았는데요. 저렴하게 이렇게 서라운드로 채널을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이 와서 정말 좋네요. ㅎㅎ

(advertisement)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