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돌비애트모스 지원하나?

최근에 돌비애트모스가 지원이 되는 Q990B 모델을 구매하면서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티빙에서 돌비애트모스를 지원을 하는지 궁금하여 검색을 하게 되었고 정보를 알아 보았는데요.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티빙 돌비애트모스 지원?

넷플릭스가 아마 이런부분에서는 지원을 하는게 가장 1등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티빙에서는 돌비애트모스가 따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영상마니아가 아닌 분들 또는 스피커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이런 정보의 사실을 모를 수 있습니다. 저도 사실 스피커가 지원되기 전까지만 해도 크게 관심사가 없었거든요.

결론은 티빙은 돌비애트모스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4K영상을 시청을 할 경우 그와 비슷한 음역대를 이용해서 얼추 비슷하게 나오지만 그건 돌비라기 보다는 5.1에 가까운 사운드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advertisement)


그리고 티빙의 경우에도 4K가 사실 4K 수준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티빙 4K 수준은?

티빙 요금제를 확인하시면 티빙 요금제 프리미엄의 경우 4K를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4k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거진 FHD 수준의 비트레이트를 지원을 합니다. 4K지원은 아니라는 것이죠

(advertisement)


4K 기준이 5.4Mbps 비트레이트이며, 오디오는 387kbps 수치가 나와주어야 합니다. 티빙의 경우 4.92Mbps의 비트레이트를 지원하며, 오디오의 경우 387kbps 수준의 오디오 수준이 나옵니다. 음질은 4k이지만, 화질은 FHD 수준이라는 것이죠.

티빙 오디오의 경우 최대 5.1정도는 지원을 하고 있으며, 그런 컨텐츠가 많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아래의 유튜브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하게 정보를 파악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국내 OTT 서비스 화질 검증

 

마무리

위와 같이 티빙 OTT 에서는 5.1도 간간이 출력하는 수준이며, 돌비애트모스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그런 것을 보면 가성비대비 좋다는 느낌도 들기도 합니다..

(advertisement)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