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식 무풍스탠드 에어컨 청소방법 그리고 주의점 전선뽑힐수도…

최근에 에어컨을 틀어야해서 무풍에어컨 청소를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생각보다는 간단한 것 같습니다만.. 완전 풀로 해체한건 아니고 더러운 부분까지만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거기다 케이블이 생각보다 많이 있어, 어렵다기 보다는 매우 귀찮아 질 것 같다라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ㅎㅎ 제가 무풍에어컨 청소를하면서 참고한 내용과 무풍에어컨을 청소하면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거 잘못햇다가 화면 디스플레이가 안먹히고 리모컨도 안 먹히더라구요? ㅋㅋㅋ

 

무풍에어컨 청소가격?

무풍에어컨 청소가격은 생각보다 가격이 있어서 놀랬습니다. 아마 전문장비로 해서 가격이 비싸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삼성의 케어플러스를 이용하는 것과 일반 사설업체에서 진행하는 것과 가격이 또 다릅니다.

 

삼성무풍에어컨 청소비용

무풍에어컨 스탠드 청소 비용 – 166,000원

무풍 벽걸이 에어컨 – 105,000원

 

무풍에어컨 청소 사설업체비

무풍에어컨 스탠드 청소 비용 – 95,000원

무풍 벽걸이 에어컨 – 69,000원

 

위와 같이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가전 케어플러스는 삼성 가전제품을 이용하는 모든고객이 이용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풍에어컨 스탠드의 경우 생각보다 가격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비용은 검색을 해보진 않았지만 포스팅하면서 보니 생각보다 뜯어서 할만했던 듯 합니다?

 

무풍스탠드에어컨 청소후기

무풍에어컨 청소를 하는건 그냥 나도 할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저는 기계를 분해하고 조립하는걸 좋아하는 편이라, 에어컨 정도면 크게 어렵지도 않겠지?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분해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에어컨 분해가 처음이라 힘 조절을 어떻게 하는건지 정말 어려웟습니다. 이정도 밀면 되는건가? 라는 생각이 계속계속 낫엇죠 ㅋㅋ

근데 한번해보고 분해를 하니 대충 어떤 느낌인지는 알겠더라구요?  아래의 이미지는 무풍 스탠드 에어컨 청소를 하는 방법보다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하였는지 보시면 좋으 실 듯 합니다.

 

(advertisement)


*** 분해를 하면서 하나씩하나씩 진행하시고 촬영은 꼭하시기 바랍니다. 나사는 부위별로 잘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하는 방법은 순서가 많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유튜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느낌인지만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무풍 스탠드 에어컨 최상단의 뚜껑을 열어서 케이블을 분리해야만 합니다.

 

그 다음 아래의 뚜껑을 열어 줍니다. 생각보다 텅빈 공간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안에 있는 단자의 케이블 플러그도 뽑거나 전선을 잡고 있는 부분을 빼서 전선을 좀 늘려줍니다.

 

참고로 저는 밑의 부분은 건들지 않고 작업하였습니다. 나사를 다 풀어 재끼고 위로 들면 이렇게 에어컨 앞부분이 들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살짝살짝 분해하여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생각보다 더러운 모습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앞부분을 들어내면 메인 팬이 있습니다. 여기가 가장 더럽습니다. 이것도 나사를 먼저 풀어내고 옆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분해를 합니다.

(advertisement)


 

팬을 들어내면 끝부분에 곰팡이가 피어잇는 것으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열심히 말렸는데 무풍에어컨에는 소용이 없나 봅니다;;

 

그리고 팬앞에 있던 부분도 분해를 하면 마찬가지로 이렇게 엄청나게 더럽습니다ㅋㅋ

 

그리고 송풍가 앞에 이렇게 확인을 해보면 생각보다 더러운 곰팡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물티슈로 슥 닦아줍니다.

 

생각보다 더러운 곰팡이 때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 에어컨 말린다고 정말 열심히 말렸는데.. 무풍에어컨에는 크게 소용이 없나봅니다. ㅋㅋ

 

물티슈로 열심히 닦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안의 송풍구 쪽에 이렇게 오돌토돌 하게 생긴 형상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만든건지를 모르겟네요. 물이 안고이게 할려고 이렇게 금형형상을 만든 듯 한데.. 오히려 닦기가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고압수 아니면 청소하기 정말 거지 같습니다. ㅋㅋㅋ (물티슈로 다함..)

저는 이렇게 여기까진만 청소를 했습니다. 실제 내부까지는 사실 엄두가 안나서 못하겠더라구요? 처음해보기도해서 사실 긴장 한것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립을 하는데 나사 2개가 결국 남았습니다. 어디껀지를 모르겟네요? ㅋㅋㅋㅋ 그래도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다 닦고 조립을 하면서 식겁해야될 사건이 일어납니다.

사실 해당 글 만보고 조립해체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래의 유튜브를 이용하여 자세히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조립시 조심해야될 부분

삼성 무풍 에어컨 스탠드 디스플레이 하단 부분 입니다. 이 부분을 조립을 잘해야만 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검은색 케이블이 있습니다. 해당 검은색 케이블 조금 여유롭게 두어야 합니다. 무풍에어컨을 틀게 되면 바람구멍이 앞으로 나오죠?

이때 해당 검은색 케이블을 선정리를 한다고 해서 강하게 밀어 당기면 안에 있는 플러그가 뽑히게 됩니다.;; 저도 나름 선 정리를 한다고 타이트하게 작업을 하였는데요.;; 작동하다가 화면이 갑자기 나가버려서 깜짝 놀랬습니다.

제가 뭘 잘 못 만진줄 알았네요 ;;(잘 못 만진거죠..)

다시 조립을 할때 꼭 검은색케이블을 여유롭게 빼두고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선이 빠졌다면 다시 꼽으면 됩니다. 다시 꼽기 위해서는 위의 3단에 보이시는 부분을 밀어서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절때로 안쪽에 있는 제일 안에 있는 나사 3개를 풀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터와 기어가 맞물리는 부분이라 조립을 하는데 애먹게 되며, 플러그 전원을 꼽는데 전혀 관련없는 부위입니다. 이거 실수로 풀어서 조립한다고 식겁했습니다. ㅋㅋㅋ (손에 구리스 범벅;;)

 

무풍에어컨 청소 분리 – 유튜브

무풍에어컨 분해를 하면서 해당 유튜브를 참고하여 보았습니다. 연식이 조금달라 헤매긴했엇는데 정독을 안하고 했더니 위와 같은 사태가 벌어졌네요;; 정독을 햇어야 했습니다. ;;

 

에어컨 곰팡이 생기지 않게할려면?

무풍에어컨이 곰팡이에 정말 취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저는 에어컨을 이용하고 난 후 정말 열심히 말렸습니다. 예약을 걸어놓고 송풍으로 2시간이 말리는 과정을 햇는데도, 곰팡이가 생성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이전에 무풍모드로 장기간 틀어놓은적이 있었습니다. 에어컨을 작동하고 있는데도, 곰팡이가 생성되는거 아니겠습니까? ;; 그래서 드는 생각은 무풍이라는 기능 자체가 에어컨에서 바람이 훅훅 불어내는게아니라 공기가 에어컨에 갇혀 있는 증상 때문에 원인이 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에어컨 안쪽으로하여금 습기를 만나 곰팡이가 생성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무풍에어컨에 곰팡이가 생성이 되지 않을려면 무풍모드를 사용하지 않는게 정답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공기가 머금고 갈 공간이 없어 바로 밖으로 토출되기 때문이죠. 제가 볼때는 무풍에어컨은 삼성에서 잘 못 만든 모델이라 생각이 듭니다..

(advertisement)


그리고 냉방모드 작동시 26도로 셋팅을 하고, 풍량의 강도로 ‘정음’으로 이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용하는 기준에서 에어컨 송풍구 주변에 물도 안생기고, 송풍구가 건조한 상태로 이용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냉방모드, 제습모드 27도를 셋팅을 하게되니 에어컨이 가동이 안되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바람나오는 구멍 주변에 물 같은 서리가 끼게 되더라구요?

해당 조건은 당연히 집의 구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저는 2019년에 지어진 아파트를 살고 있는 조건에 해당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