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평 집에서 17평 스탠드 에어컨 이용할만한가? 이용후기

최근에 빅스마일데이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곧 여름이라 그런지 에어컨 관련 제품도 많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중에 질문이 “34평의 집에서 17평의 에어컨 스탠드으로 가능하냐?”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미 17평 스탠드에어컨을 이용하는 중이라 경험담을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용하는건 삼성의 2in1 무풍에어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이마트에서 300만원 주고 산것 같은데… 지금 할인해서 판매하는 걸보니 160만원 주면 사네요??? ㅂㄷㅂㄷ (다시는 하이마트 안간다…)

그럼 아파트 34평에서 17평 에어컨 구매해도 되는지 경험담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34평에 17평에어컨 괜찮을까?

해당 기준은 저의 개인적인 느낌의 기준이며 에어컨을 구매 하실때에는 이런 개인적인 의견도 있다. 정도로만 알아두시며 되실 듯 합니다. 저의 집 구조는 아래와 같이 34평형에 4베이 구조를 가지고 있는 형태의 아파트 입니다.

아파트 34평에 17평에어컨 괜찮을까?

 

사실 30평대 아파트를 기준으로 17평대 스탠드에어컨을 이용하여 34평의 아파트를 커버하기에는 성능이 부족하다고 설명 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하다고 느낀 이유는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들이 작은방에서 생활을 하실텐데 이런 작은방이 덥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저는 냉기가 조금은 부족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아직 자녀가 없어, 작은 방은 컴퓨터방으로만 활용을 하고 있는 중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방에서 생활을 하기보다는 스탠드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는 거실에서 주로 생활하며, 자녀가 없는 분들의 경우 17평 스탠드에어컨으도 만족하여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 방이 작은방에 위치하고 있다보니, 한 여름의 경우 거실에서 오는 에어컨의 냉기가 부족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탠드에어컨이 위치하고 있는 거실에서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이용하여 작은방이 있는 위치로 틀어주게 된다면 그럭저럭 여름은 지내볼만 합니다.

(advertisement)


무풍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하루종일 가동해도 에어컨의 비용은 많이 나오지 않는 모델 입니다. 특히나 요즘 나오는 에어컨들은 대부분 인버터 모델이라 전기세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30평 기준으로 하루종일 26도로 설정한 다음 순풍이나 무풍모드로 세팅해 놓으면 한 여름 집에서 꽤나 쾌적하게 지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실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끝방의 경우, 서큘레이터를 이용한다면 끝방까지 냉기를 이용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17평 스탠드에어컨과 서큘레이터와 같이 조합하여 활용하여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선풍기 조합만 잘 배치해준다면 17평~19평 스탠드에어컨으로 충분히 30평대의 아파트에서 이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봅니다.

 

 

스탠드 에어컨이 좋은 이유

34평 17평 스탠드에어컨

천장형 에어컨보다 스탠드에어컨이 좋은 이유는 전기료차이가 어마무시하게 차이가 납니다. 심지어 천장형에어컨을 이용하고 있는지인의 전기료를 보니 식겁하겠더라구요?;;

그도 그럴것이 천장형에어컨 모델의 경우 실외기가 매우 큽니다. 에어컨 하나만 돌리더라도 큰 대형 실외기가 돌아가버리니,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것이죠.

그리고 천장형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무풍모드등의 절전가능한 옵션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요즘 나오는 에어컨의 경우 확인을 해보지 않아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제가 다녀본 집이나 이번에 집을 구매하게 되면서 시스템에어컨 설치가 되어있어 확인을 하여 보았는데 특별한 기능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특히나 천장에서 쏘아 붙이는 모델보다는 스탠드가 경험상 느낌이 좋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무풍에어컨의 느낌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살짝살짝 곰팡이 피는것만 아니면…)

(advertisement)


아는 지인도 천장형에어컨 보다는 스탠드에어컨이 훨씬 좋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지인은 집32평에 19평스탠드에어컨을 구매 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에어컨의 풍량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느끼신다면 창문형에어컨도 추천드려 볼 수 있습니다.

 

작은방에는 창문형 에어컨

스탠드에어컨을 거실에서 운영하다보면 작은방인 끝방에 냉기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스템에어컨을 설치를 해야합니다만.. 이것이 보통 공사가 아닌 대대적인 공사가 진행이 됩니다. 심지어 아파트의 구조적인 문제로 시스템에어컨 설치가 안되는 집 들도 있습니다. (옆집 시공시 듣게 됨)

그리고 스탠드에어컨의 가격적인 부담과 집안 공사로 인하여 부담이 되기도 하며, 이런 보완점을 위해 창문형 에어컨이 출시 되기도 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 삼성제품이 괜찮다는 말이 생각보다 많이나오고 있습니다.

특히나 삼성 창문형 에어컨 모델의 경우 2022년형 부터는 창문에 설치하는 키트가 좋아져 설치하기도 편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작은방 에어컨 설치를 고려한다면 창문형에어컨 구매를 고려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작은방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냉기가 부족하면 창문형 에어컨을 구매할까? 라는 생각을 하지만 작은방은 거실에 있는 냉기를 선풍기를 이용하여 작은방으로 유입시키면 시원하기 때문에, 창문형에어컨이 필요로하다고 까지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탠드에어컨을 끄고 창문형에어컨을 이용하는데 전기료가 얼마나? 차이날까? 싶기도 합니다.

그럴바에는 작은방만 시원하기보다는 그냥 집안 전체가 시원한게 낫지 않나싶어? 그냥 스탠드에어컨을 거실에 틀고 놓고 잠을 자기도 합니다.

집에서 스탠드 에어컨만 이용해서 그런지 큰 방에 있는 작은 에어컨은 이용을 잘 안하게 되네요;;;

방치되고 있는 작은 에어컨..

 

현재 거실에 있는 스탠드 에어컨을 27도로 유지하고 있으며, 안방에서 습도를 측정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온도27도 습도 68%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7도라고 덥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습도가 높지 않아 이렇게만 집에서 지내더라도 한여름에 시원하게 지내볼 수 있는 듯 합니다. (집의 구조상 단열이 잘 되지 않는다면 온도 설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아파트 남향에 위치)

 

스탠드에어컨만 틀어도 시원

 

아이들이 작은방이 덥다고 하신다면 별도로 창문형 에어컨 구매하는걸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현재 삼성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 특가가 47만원에 구매 가능합니다.(이벤트가격) 이런 가격은 흔치 않죠..

삼성 창문형 에어컨 특가

34평 전체집을 다 사용한다면 17평 스탠드에어컨을 이용하는게 애매할 수 있지만, 서큘레이터 정도만 같이 운영해주면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17평 스탠드 에어컨 전기료는?

17평 스탠드에어컨 사용 전기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27도를 셋팅을 해놓고 하루종일 집에 잇는 상태 입니다. 어플에 나오는 간략적이 수치이긴 하나, 아래와 같이 월 에어컨 전기요금을 사용을 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24시간 돌리는 기준으로 5KWh를 이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4시간 돌리는것 치고는 정말 저렴하게 이용하여 볼 수 있는 듯 합니다. 7월기준으로는 총 99KWh 를 이용하였습니다.

 

24시간 틀어놓은거 치고는 99KWh 나온거면 개이득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아래와 8월은 밖의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8월 사용량이 150kwh 정도가 나오지 않을까? 추측을 합니다.

 

 

(advertisement)


에어컨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가는 언제든지 종료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