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발생원인,측정방법 및 예방

오늘은 라돈 발생원인과 해당 물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침대에서 나오는 라돈이라는 방사성물질에 대해서 언론에서도 많이 보도가 되고 있고,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 하고 계십니다.

저도 예전에는 이런 라돈이라는 물질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었고 관심도 두지 않았습니다. 요즘 이렇게 화제가 되면서 저도 관심을 가지고 알아 보게 되었는데 알면 알수록 정말 위험한 물질이구나 생각하게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끼치는 라돈의 발생원인과 측정방법 그리고 오늘은 예방방법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리고 오늘도 여러분께 드리는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돈의 형태는?

먼저 라돈이라는 물질은 무색무취의 물질입니다. 라돈은 토양과 암석과 같은 자연적인 곳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입니다. 보통 토양이나 암석 또는 물 속에 라둠이 핵을 분열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무색 무취의 가스성분에 물질을 말하고 있습니다.

참고글 : 섬유질 많은 식이섬유 음식 순위 5가지 알아보기

 


라돈 발생원인?

라돈의 발생원인으로는 보통은 건축자재, 콘크리트, 우리가 잘 쓰는 석고보드 석면 등의 건축자재도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환기를 잘 시키는 낮은 지대에 주택이나 실내 건물에는 라돈 측정기 많이 되기 때문에 라돈의 농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단독주택에 많이 나오는 라돈

실내 안의 경우라도 라돈의 측정량은 건축물의 형태와 환경에 따라 모두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보통 단독주택에서 라돈이 훨씬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환기 상태에 따라 라돈의 측정량은 항상 달라지곤 합니다.

(advertisement)


환기를 잘못 시키면 라돈이 쌓아두는 특성상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지하공간에서에 라돈에 농도는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우리가 매일 같이 이용하고 있는 지하철 안에서도 그리고 지하철 역사 에서도 나타난 것이 문제이며 라돈 발생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라돈은 가스이다.

라돈은 가스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않지만 우리가 호흡을 통해 인체흡수 하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숨을 쉴때 폐의 안쪽까지 라돈이 들어가게 된다면 우리는 방사선을 세포의 직접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라돈으로 인한 인체의 영향

그 폐혜로 인하여 우리는 라돈이라는 방사능 물질을 몸에 축적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라돈을 지속적으로 축적시키고 노출시켰을 경우에 폐암이나 위암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실제 영국에서는 1990년대에 라듐 때문에 2500명 정도가 폐암으로 사망했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라돈은 환기시키지 않을수록 축적되어 농도가 짙어집니다. 환경부는 주택에 라돈의 축적 권고 기준은 200 BQ라고 합니다.

라돈 기준치

얼마 전 언론에서 측정할 라돈의 수치에서는 주택에 측정된 라돈이 2000bq를 넘어서 아주 놀라운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보통 이런 수치는 어린아이가 하루에 담배 네 갑을 피면 보이는 수치라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라돈은 다른 방사능물질의 반감기가 매우 빠른 물질입니다 반감기를 대체로 3.81 정도로 측정되며 이반 감기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방사능이 붕괴되는 속도입니다. 또한 반감기는 보통 기압이 낮은 겨울철 또는 비가 오는 날 발산되기 싶습니다.

참고글 : 담배 금단현상 8가지 정리 이기는 방법 알아보기

 


 

라돈 측정하는 방법?

라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여 특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을 수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래서 굳이 측정을 해봐야겠다 생각하시는분들은 전문 라돈 측정기를 대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 : 라돈측정기 대여 구매


 

라돈 해결책 방법은?

라돈에 대한 해결책은 환기를 잘 시키는 것 밖에 없는데요. 건축 자재를 좋은 것을 쓰는 방법도 있겠지만, 라돈은 아예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라돈 제거 방법

퇴근 공기살균기 공기청정기가 나와서 우리 집에 공기를 깨끗하게 하려고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완전히 어쩔 수는 없기에 환기가 가장 큰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돈 공기청정기 효과는?

최근에는 몇몇 공기청정기 중 라돈을 제거한다는 공기청정기들의 있습니다. 물론 그 공기청정기들이 라돈을 소량은 제거할 수 있겠지만 다량을 모두 제거할수 없습니다.

라돈 공기청정기 효과

가스 형태로 만들어진 라돈은 활성탄소 함유량이 높은 공기청정기를 통해 일정부분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라돈을 발생하는 라돈 발생원인가 1600년이라서 활성탄으로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큽니다.

활성탄소의 성능으로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크다는 것을 생각하면 결국에는 환기를 통해서 라돈을 최대한 제거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미세먼지에 많이 시달리고 있어서 환기가 환절기에는 크게 어렵지만 그래도 라듐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가끔은 미세먼지를 무릅쓰고서라도 환기를 시켜야 한다는 것은 참 안타까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라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참고글 : 일상생활 속에서 신진대사 높이기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