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약 먹을시 살찌는 원인은?

당뇨약을 먹게 되면 살이찐다는 말이 많이 들리게 됩니다. 분명 나는 식단 조절도 하고 있고, 야식도 먹지도 않는데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게 어떤 이유인지 궁금하게 되어서 찾아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약에 의한것도 있으며, 그 외에 다른 이유도 잇으니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뇨약 때문에 살찐다?

나는 체중관리를 하고 있고, 식단 관리를 하는데 살이 찌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당뇨약으로 인하여 살이 찌는 경우가 학회에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advertisement)


  1. 설포닐유레아 제제
  2. 티아졸리디네디온 제제
  3. 인슐린 제제

이렇게 3가지로 하여금 당뇨약들이 몸무게를 증가 시킬 수 잇다고 하는데요.

이를 상세하게 좀 더 살펴볼 경우, 설포닐유레아제제 약의 경우 체중증가와 함께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지만, 약에 너무 의존해서는안되는 것이, 약을 계속 먹는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되면서, 약의 함량을 좀 더 올리는 경우, 다시 또 살이 찌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메트포르민 약들을 함유하여 약이 제조되어 약의 함량은 그리 높지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은 약의 성분으로 인하여 살이 찔수도 있다는 것이죠.

(advertisement)


그리고 모든 당뇨병 약이라고 해서 살이 찌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 나오는 약들은 오히려 살을 빠지게 하는 약들도 있습니다. 약의 상태는 주치의 분과 상담하여 알아볼 수 있으니 이야기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뇨약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잇습니다.

 

당뇨약 복용시 주의사항은?

위와 같이 설명을 드린 당뇨약을 드시는 경우, 불규칙한 식사, 식사를 거르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해당 약들은 혈당을 낮춰주는데 매우 도움되는 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 저혈당을 일으킬 수도 있어, 무조건 식사는 제때 챙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약의 경우에도 꾸준히 재시간에 맞춰서 생활리듬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의로 혈당이 내려 약을 용량도 임의로 내린다거나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약의 양도 조절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전문가의 영상과 글을 참고하며, 공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지만,

(advertisement)


자세한건 전문의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