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TOP5 섭취량은? 얼마나?

당뇨인들이 먹을만한 좋은 과일은 어떤게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가지 정도만 알아볼려고 합니다. 그리고 베리류가 혈당 낮추는 과일중에 가장 알려져 있다고 하며, 많은 사람들이 섭취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과일들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과일들을 얼마나 적정량으로 먹어야 되는지? 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뭐든 좋은 음식도 과하면 좋지 않으니 적정량을 드시는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일은 달아서 먹으면 안된다던데?

과일이 달다고 하여 모든 과일들을 먹어선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를 걸려도 탄수화물을 무조건적으로 걸러야 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과일을 양것 많이 섭취하는 것은 자재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정과일의 경우 당뇨인들을 위한 과일은 무조건 존재 합니다. 그리고 병원을 가보신 분은 아시겟지만, 당뇨는 GI지수와 GL 지수가 있습니다. 해당 지수를 보면 먹어도 되는 음식을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런 지수를 확인하여 과일을 적정량을 섭취하시면 되는데요. 음식이 달다고 해서 못먹는건 또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뇨인이 먹으면 좋은 과일 TOP5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당뇨인분들에게 매우 좋은 과일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학지에 실린자료로는 블루베리가 GI,GL 지수가 낮으며, 인슐리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을 수치를 개선을 해준다고 하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150g의 블루베리를 섭취한 참가자와 블루베리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를 테스트하였는데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최장에 대한 민감성을 원리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블루베리를 시중에 파는 제품으로는 생블루베리, 냉동블루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더 효과가 좋은 냉동 블루베리를 드시는 게 좋은데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혈당 조절을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런 안토시아닌 성분이 냉동으로 되어 있는 경우 농도가 짙어져 효과를 배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 식전에 섭취에 섭취 권장
  • 하루 적정량은 130~150g을 섭취를
  • 하루 20알 내외로 섭취

 

2. 사과

사과의 경우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가 있으며 GI지수와 GL지수가 낮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당도가 높아서 당뇨인분들한테 도움되는 과일 중 하나이며 사과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관 또는 콜레스테롤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심혈관질환 또는 예방을 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리고 사과는 단순 당이 아니다 보니 당 혈류를 흡수하는 속도가 늦게 진행이 되어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advertisement)


그리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자체가 인슐린 생성을 자극해주고 혈당을 급변하는 것을 방지를 해줍니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 식전에 섭취에 섭취 권장
  • 사과를 먹을때 껍질을 먹기를 권장
  • 하루 적정량은 사과 반쪽

 

3. 배

저혈당 지수과일 이며, 당뇨인도 걱정없이 먹을 수 잇는 과일 중 하나 입니다. 당흡수를 낮춰주는것은 물론이며, 블루베리 같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들어 있지 않지만, 배에는 항산화 성분이 존재하고 있어, 혈관 및 합병증을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 1/3 쪽만 섭취를 권장

 

4. 자몽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권장하는 슈퍼푸드 과일중 추천을 하는 것은 자몽 입니다. 자몽의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예방, 혈관건강, 면연력강화, 노화방지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자몽의 쓴맛인 나링게닌 이라는 성분이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 시키며, 지방산 분해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몽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 반쪽만 섭취를 권장
  • 혈압약/ 콜레스테롤 부작용 발생위험 있을 수 있음

 

5. 체리

체리의 경우에도 베리류로 들어가며, 체리도 당뇨인들을 위한 과일이라고 볼 수 잇습니다. 체리도 마찬가지로 블루베리처럼 당뇨에 도움되는 안토시아닌이 풍푸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리를 드셔야 하는 이유가, 블루베리에는 없는 식물성스테롤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농도 감소 및 당뇨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 섭취량은?

  • 하루 5알 ~ 10알 사이 섭취

 

이렇게 5가지 과일을 소개를 드려 보았습니다. 이중 가장 추천드리는 과일3가지를 꼽자면 블루베리, 사과, 자몽을 드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당뇨개선에 가장 좋은 과일들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당뇨에 나쁜 채소와 과일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advertisement)


관련 글

전문가의 영상과 글을 참고하며, 공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세한건 전문의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