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수를 보러가기전 준비하거나 알야봐야되는 과정들 (무작정가면 못봄..)

군대 최전방 GOP 근무를 하고 있을때 였습니다. 신병 신고를 하여 대대장실에 올라가고 있었는데요. 거기서 난생 처음 본 은하수와 수 많은 별자리를 보았습니다.

지금도 그 광경만 기억을 해보면 소름이 돋고 경이롭다고 까지 생각을 하는데요. 그리고 그런 별자리를 다시보고 싶다는 생각이 매번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유명한 곳중 하나가 경남에 있는 황매산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밤에 산에만 올라가면 별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많은 조건이 어루어져야 그토록 바라는 은하수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날씨

은하수를 관측을 하는데에는 날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날씨는 당연히 맑아야 하며 구름한점 없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 확인은 “기상청을 통해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날씨를 확인을 하는 것이 아닌 오늘 내일 밤 날씨를 확인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별자리를 관측하기 최적의 날씨를 찾아서 방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은하수 날씨 확인

 

2. 달이 없는 기간

다음으로 고려해봐야 할 것이 달이 없는 기간을 알아야 합니다. 달이 없는지를 확인을 하실려면 “달의 위상” 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손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달이 없는 날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은하수를 훨씬 더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달빛은 은하수를 관측하는데 방해 요소 입니다.

달 없는 기간 확인

(advertisement)


 

3. 월별 볼 수 있는 시간

다음으로 알아야 될 것은 월별로 관측할 수 잇는 시간을 파악을 하는 것 입니다. 가족과 다같이 간다면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이 빠르면 빠를 수록 좋겠죠? 달을 월별로 관측하여 볼 수 있는 시간은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은하수 뜨는 시간촬영좋은 시간
4월 20일 ~ 5월 5일새벽 2시부터AM : 02:00 ~ 05:00
5월 20일 ~ 6월 2일자정부터AM : 12:00 ~ 04:30
6월 15일 ~ 6월 30일밤10시부터PM : 22:00 ~ 05:00
7월 14일 ~ 7월 30일저녁 8시부터PM : 21:00 ~ 05:00
8월 15일 ~ 7월 30일저녁 7시부터PM : 20:30 ~ 05:00

 

위와 같이 월별 표를 이용하여 은하수 시간대를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날씨와 달의 밝기에 따라서 은하수를 볼 수 있거나 못 보거나 할 수 있습니다.

 

4. 은하수 확인 어플들

은하수 관측을 하면서 확인을 할 수 있는 좋은 어플들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어플들을 다운로드를 받으시고 관측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날씨위성 영상 라이브

오늘의 실시간 구름 사진을 확인을 하여 볼 수 있는 어플 입니다. 구름의 방향으로 인하여 내가 언제 촬영을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2. 스타워크2

별자리를 찾아주는 어플이며 은하수의 방향을 찾아주느 방향을 찾아볼 수 잇습니다. 그리고 날짜와 시간에 따라서 위도를 확인을 하고 은하수가 떠오르는 위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어플을 통하여 핸드폰을 움직이게 되면 방향에 맞춰서 은하수의 위치를 알려주는 좋은 어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가능 합니다.

 

마무리

은하수를 처음 볼려고 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은하수보러간다고 헛걸음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느정도 정보를 알아야만 볼 수 있는 그런 귀중한 광경인 듯 합니다.

(advertiseme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