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양식 4가지 차용증 쓰는 방법

차용증 양식과 차용증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목돈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대학교에 등록금을 낼 때나, 집 혹은 차 마련을 위해 대출을 할 때, 사업을 시작할 때 등 다양한 경우가 있죠.

그럴 때 은행이나 타인에게 돈을 빌리게 되고, 그것을 정확히 하기 위해 차용증을 작성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금전소비대차’라고 일컫습니다.

소비대차의 사전적 정의는 ‘당사자 일방이 금전 기타 대체물의 소유권을 상대방에게 이전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은 그와 동종·동질·동량의 물건을 반환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인데요.

당사자와 상대방 간 오간 소유권이 금전이라면, 이것이 바로 금전소비대차가 되겠죠. 그럼 차용증 양식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전소비대차를 행할 때, 당사자와 상대방 간의 구두 합의를 통해 성립되기도 하지만 법정 분쟁 등 만일을 대비하여 이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바로 금전소비대차계약서인데요.

차용증 양식 및 작성방법

돈을 빌려주었다라는 증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차용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차용증은 돈을 빌리는 사람이 작성하여 돈을 빌려주는 사람에게 주게 됩니다.

(advertisement)


그리고 간단한 차용증 양식 몇 가지를 준비를 해두었으니 아래의 차용증 작성방법 등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차용증의 경우에는 가족 및 부모자식간에도 차용증 양식을 이용을하여 작성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법적으로 어느정도 효력이 있기때문이긴도 한데요.

차용증 양식은 hwp, doc 등의 확장자를 가진 양식의 파일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

1.채권자 및 채무자의 인적사항적기

채권자 및 채무자의 인적 사항과 채무액, 이자와 관련된 사항 등을 작성하고,

(advertisement)


2. 변제기일 및 변제 방법 조건 기재

변제기일 및 변제방법, 변제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위약금과 관련된 사항과 조건을 기재합니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채권자와 채무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를 작성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존재한다면 대리인의 인적 사항도 작성하는 것이 좋겠죠.

3. 채무액은 아라비아 숫자와 한글 모두 작성

채무액에는 아라비아 숫자와 한글을 모두 적어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4. 변제조건 기입 날짜 정확하게 적기

또한 이자와 관련된 사항 역시 필수적인 부분인데요. 매 달에 걸쳐 이자를 갚을지, 혹은 원금을 변제하는 날 함께 이자를 갚을지에 대해 정확하게 구분하여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변제 기한을 년, 월, 일의 형식에 갖춰 정확하게 적어 후에 법적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상대방이 돈을 갚지 않는다면?

차용증을 작성하였을 경우, 상대방이 돈을 갚지 않으면 법원에 지급 명령을 신청할 수 있으며, 판결문에 따라 강제 집행을 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용증은 돈을 빌려주었다는 증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법원에 증거로 제출하면 돈을 빌린 사람으로 하여금 가압류 신청을 행할 수 있습니다.

6. 금리 이자제한법 확인하고 설정

또한, 이자제한법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자의 최고 한도를 정해 폭리 행위를 방지하고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이자제한법에 따른 최고 이자율은 24%로 이를 초과하는 이자는 무효 처리 됩니다.

이와 반대로 돈을 갚았을 때 작성하는 것이 바로 영수증인데요. 돈을 갚는 사람이 채권자에게 작성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차용증 적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각의 사항들을 정확하고 세세하게 작성하여 후에 법적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좋겠죠.

다운로드 링크를 이용을 하여 링크를 다운로드 받으셔도 되고 아니면 제가 올려드린 링크를 이용을 하여 차용증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셔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링크 바로가기

(advertiseme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