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위반 과태료 고지서 일주일 지나도 날라오지 않는다면?

신호위반을 한 듯하면서도 아닌 듯 하면서도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기간이 지난 일주일 정도가 넘어갈 경우 신호위반 과태료가 날라오지 않는다면? 신호위반에 걸리지 않은것일까요?

신호위반 과태료 고지서가 언제쯤 날라오는건지 일주일이 지나도 날라오지 않는다면? 괜찮은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고지서 빨리 알아보기

신호위반 과태료 고지서가 일주일이 지나도 오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어 안심을 하고 있다면 오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지서의 경우, 인터넷으로 조회를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늦게 온다고 생각하여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의 주소를 확인을 하고, 종이로 제작을 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신호위반 단속의 경우 3일 정도 처리기간을 두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사람이 신호위반을 했는지 안했는지, 그때쯤에야 처리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이라는 시간 정도면 사실 인터넷으로 먼저 신호위반 관련하여 조회를 먼저 해볼 수 있습니다. 고지서 보다 앞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실시간으로 신호위반 조회를 하였는데도 나오지 않는다면 신호위반에 걸리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기준이 널널

그리고 생각보다 신호위반 걸리는 것이 타이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신호위반카메라 앞에서  중간불인 노란불 -> 빨간불 넘어가는 시기에 지나갔을 경우, 혹시나 내가 걸렸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겁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조금 애매하다? 라고 생각이 든다면, 해당 신호위반 건은 안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제가 그런 건이 몇번이 있었습니다만? 그걸로인해 신호위반에 걸렷다고 고지서를 받은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하지만 신호가 빨간불이 이미 걸려있는데 신호위반을한다? 이건 그냥 100%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다. 속도 기준도 생각보다 널널하며 국도 및 고속도로의 경우 +10%정도를 더 오버하더라도 왠만하면 신호에 걸리지 않습니다.

70키로 규정속도의 경우 77키로 정도만 오버해서 달리더라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죠. 70키로 규정도속도의 경우 71~72정도로 달려서 넘어간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건 없다는 뜻 입니다.

 

관할 경찰서마다 다르다

하지만 저의 말도 관과 할 수 없는 것이 해당 규정은 관할 경찰서마다 규정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이 이런 신호위반에 관하여 널널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부분은 지역마다 편차가 조금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생각해주어야 합니다. 제가 느낀 경험으로는 신호위반이 애매하게 하는 경우라면 왠만하면 고지서가 날라오지 않다고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도 고지서가 날라오지 않는다면 일단 인터넷에서 먼저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