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도어클로저 속도조절 방법 (빨리 닫힐때 세기 조정)

현관문 도어클로저 속도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힘조절이 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유압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압이란? 주사기를 밀어 넣을때의 압력을 생각하시면 편하신데요.

현관문의 경우 계속 여닫는 증상으로 인하여 도어클로저의 나사가 느슨하게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느슨하게 나사가 풀리는 경우에는 문이 힘을 받지 못하고 빨리 문이 닫히게 되는데요.

현관문 빨리 닫힐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관문 도어 클로저 설정

현관문 도어클로저 설정하는 방법의 경우 준비물이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준비하여 주셔야 하는데요. 도어클로저 기계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일자드라이버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위쪽에 보이는 도어클로저로 가셔서 우측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숫자가 있습니다. 1번, 2번 이렇게 기재되어 있는데요.

 

(advertisement)


문 여는 설정 각도

여기서 1번 2번 조정하는 방향에 따라서 문이 닫히는 각도가 설정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1번과 2번 문 닫힘의 세기 각도를 조절하여 볼 수 있습니다.

  • 1번 조정 – 문을 여는 각도 80~20도 문 닫이 속도조정
  • 2번 조정 – 문을 여는 각도 20~0도 까지 문 닫이 속도조정

위와 같이 각도별마다 문이 힘을 받는 각도의 유압을 조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손쉽게 그림을 그려보자면 아래와 같이 유압 조정이 가능한건데요.

위와 같이 1번 조정 각도, 2번조정 각도를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볼트를 조정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방향을 돌려 셋팅을 해볼 수 있을까요?

 

볼트 조정 방향

볼트 조정방향으로는 볼트를 설정하는 방향을 진행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계방향 시계 반대방향을 기준으로 돌려서 설정하시면 되시는데요. 아래와 같이 셋팅이 가능합니다.

  • 시계방향 – 문 닫는 속도를 늦쳐준다.
  • 시계반대방향 – 문닫는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위의 도어클로저 1번,2번에 있는 곳에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방향을 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볼트는 4분의 1바퀴만

그리고 볼트를 돌리실때에는 한번에 휙휙 돌리면 감을 잡기 힘듭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볼트를 회전 할 때 4분의 1정도만 회전을 시켜서 문을 닫고 열고를 계속 반복하면서 원하는 셋팅 값을 찾는 것 입니다.

해당 작업을 계속해서 반복하다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어떨때는 문이 약하게 닫히고, 어떨때는 문이 강하게 닫히고, 문 여는게 힘들다고 생각 되는 분들은 위의 설명드린 방법과 같이 설정하여 보시면 됩니다.

(advertisement)


도어클로저 종류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비슷하게 셋팅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어클로저 유압 셋팅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