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편집도 지적도 무료열람 하는 4가지 방법

오늘은 지적편집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게습니다. 지적도 무료열람 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를 이용을 하시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신데요.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편집도의 경우 땅의 소유주가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땅을 구매한 사람의 지적 임야도를 확인을 하는 문서등이 표기가 되어 있는것을 지적도라 하기도 하는데요.

지적도에는 많은 정보가 기입이 되어있습니다.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확인도면 , 프린트 진행 등을 확인을 해볼수 있는데요.

이런곳등을 확인을 해볼수 있는 서비스는 현재 인터넷으로 알아 볼수 있는 곳이 3곳 정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지적편집도 서비스를 이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KB 부동산 시세 국민은행 아파트 시세 조회 방법

지적도란?

명사 뜻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경계, 도면의 따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국가에서 만든 평면 지도

경계점좌표등록부(수치지적부)를 비치하는 지역 내의 지적도에는 제명 끝에 ‘수치’라는 표시를 추가하고, 도곽선 우측 하단에 ‘이 도면에 의하여 측량을 할 수 없음’이라 기재한다.

지적도의 축척은 500분의 1, 600분의 1, 1,000분의 1, 1,200분의 1, 2,400분의 1로 한다

소관청은 지적도를 지적서고에 비치·보관하고 이를 영구보존하여야 하며, 천재·지변 등 위난을 피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 외에는 원칙적으로 소관청 청사 밖으로 반출하지 못한다.

또 군의 읍·면에 지적약도를 비치하고 상시 지적도와 부합하도록 이동사항을 정리하여야 한다.

지적도의 열람 또는 등본을 교부받고자 하는 자는 소관청에 신청하여야 하며, 읍·면장은 지적약도를 신청한 주민의 열람에 제공하여야 한다. 라고 합니다.

출처 – 두산백과

지적편집도 지원하는곳

1. 지적편집도 보는법 – 정부 24

정부 24에서 지적도 무료열람을 진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정부 24시 홈페이지는 많은 종류의 서비스를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건축물 대장 및 주민등록 등본, 지방세 납세 증명서 및 여러가지의 포탈서비스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적도 (임야도)를 출력을 진행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우선 지적편집도를 위해 아래의 발급 서비스를 바로가기 진행을 합니다.

정부 24 바로가기

지적도(임야도) 등본 발급 및 열람 서비스를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이 확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열람을 했을시에 400원의 수수료가 있지만, 인터넷으로 지적도를 열람을 하게 되면 무료로 서비스를 받아볼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해당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 하실려면, 회원가입을 해야만 하니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를 지참을 해야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진행을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진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적도를 발급시에 유의사항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넘어가보시기 바랍니다.

정부 24 지적도 출력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

인터넷으로 발급한 문서는 도면의 축척이 고정되어 지번이 일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발급 시 도면의 축척을 조절하여 지번의 표시가 가능합니다.
지적도(임야도) 등본 발급 및 열람은 민원신청인이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거치면 민원처리기관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므로, 별도로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온라인발급 기능을 이용하면 집에서도 프린터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으로는 등본 발급을 신청할 수 있으나, 열람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다음 제약사항은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 제약사항>

  1. 도면의 축척을 특정 값으로 보고자 하는 경우 직접 방문 발급
  2. 한 지번의 도면이 여러장인 경우 직접 방문 발급
  3.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의 인터넷발급여부는 해당지자체의 사정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지자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을 확인을 하셨으면 신청을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차례대로 입력을 진행을 합니다.

  1. 대상토지소재지 주소입력 – 조회할려는 주소 입력
  2. 수령방법 – 온라인 발급 출력으로 설정
  3. 수령기관 – 입력 필요없음
  4. 발급부수
  5. 신청일

등을 기재를하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지적편집도가 나온걸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민원처리를 진행을 하여 지적도를 아래와 같이 받아볼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우리나라 지도 크게보기 및 지도 활용 방법 알아보기

2.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 지적도 무료열람

다음은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이용을하여 지적도 무료열람을 진행을 하는 방법입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신뢰를 해도 될만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해당 토지가 거래를할수 있는 허가구역인지를 확인을 할때에 알아볼수 잇는 국가적인 서류로는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이용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국가에서 인증을 하는 기관이라는 뜻이기도 한데요. 일단 지적도 조회를 진행을 하실려면 아래의 홈페이지를 방문을 합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방문을 하시면 아래와 홈페이지 화면을 확인을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적도를 조회를 할려는 주소를 기입을 진행을 합니다.

조회할 주소를 기입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된느데요.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수도 있습니다.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등의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더 아래로 내려가시면 확인도면이라고 하여 원하시는 도면을 확인을 진행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프린트를 진행을 하시거나 지적편집도 다운로드를 진행을 하실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지적편집도를 이용을 하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참고글 : 숨은 주식 찾기 및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하기

3. 네이버 지도 지적편집도 보기

그리고 네이버 지도를 이용을 하여 지적편집도를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확인을 하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지도로 지적도 크기만 확인을 하는 기능이라 참고하시고 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지적도를 조회를 하는 방법은 pc 외에도 앱이나 어플을 이용을 하셔도 다음과 같이 지적도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 –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
모바일 – 네이버 지도 어플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를 이용을 하시고 다음과 같으 셋팅으로 인하여 지적도를 조회를 해볼수가 있습니다. 지도를 바로가기를 진행을 하시고 우측상단에 보시면 ‘지적편집도’ 라는 메뉴를 확인을 하실수 있습니다.

지적편집도 메뉴를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질서 정연한 곳은 깔끔하게 지적편집도를 확인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땅이 엉키게 된곳을 확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지적편집도를 확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하지는 않지만 예측으로 하여 땅의 크기를 확인을 해볼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요.

‘측량’ 이라는 기능을 이용을 하여 땅의 크기를 재어볼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땅의 크기를 츨략을 하여 총면적을 확인을 한 결과 값입니다. 해당 값을 평수를 이용을 한다고 하시면 평수계산기를 활용을 하여 하시면 좋으실겠죠?

다음과 같이 네이버 지적편집도를 이용을 하여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카카오맵도 마찬가지로 설정이 가능한데요.

참고글 : 휴면계좌 통합조회 하여 돈 찾는 방법 3가지

4. 카카오맵 지적편집도 보기

카카오맵 지적편집도를 이용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아래와 같이 지적편집도에 대한 사항을 확인을 해볼수 있는데요.

pc- 카카오맵 바로가기
모바일 – 카카오맵 어플

  • 시도경계
  • 법정동리경계
  • 대표본번
  • 시군구경계
  • 행정동경계
  • 독립본번
  • 읍면경계
  • 지적경계
  • 부번

등에 대한정보를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정보는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확인이가능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우측상단을 확인을 해보시면 ‘레이어’라는 아이콘이 있있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카카오맵 ‘지적편집도’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을 해주시면 카카오맵 지도가 지적도가 변경이 되실 걸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서비스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지적편집도를 이용을 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