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하여 돈 찾는 방법 3가지

휴면계좌 통합조회하여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란?

휴면계좌란, 은행이나 보험회사 등에서 가지고 있는 예금이나 보험금 계좌 중에서 오랫동안 거래하지 않아서 정지된 계좌를 말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이것을 은행에서는 휴먼계좌로 부르고,  보험회사에서는 휴면 보험금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계좌가 휴면 계좌가 되면 온라인 거래가 정지되고 또 금융회사에서 전산 관리를 별도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휴면계정은 인터넷 뱅킹으로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오늘날 이러한 휴면계좌는 거의 5,500만 계좌에 이를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금액으로 따지자면 1조 4천억 원에 이르는 금액이 휴면계좌에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현재 사용하시지 않는 계좌가 있으신가요? 그리고 여러분이 거기에 가지고 계신 내 돈은 얼마가 있을까요?  

참고글

 

휴면계좌 조건

휴면계좌의 기준은 보통 은행권에서는 휴면계좌를 다음과 같이 정하여 정지를 하게 되는데요.

  • 거래가 끊긴지 10년 이상 경과된 계좌
  • 예금액이 1만원 미만인 계좌 중에서 1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
  • 금액이 7만 원에서 5만 원 미만이 계좌 중에서 2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
  • 예금액이 5만 원에서 10만 원이자 중에서는 3년 이상 거래가 끊긴 계좌

등의 계좌를 휴면 계좌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저도 잃어버린 휴면계좌가 있다면 빨리 찾고 싶네요.

(advertisement)


그리고 만약 있다면 그 안에 돈이 얼마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과거에는 휴면계좌를 금융회사들의 잡수입으로 전부 처리 했었는데요, 언젠가부터는 휴면계좌에 일부를 서민 금융 진흥원에 출연하여 서민들의 대한 금융지원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역할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가는데 어느정도 휴면계좌가 공헌을 하고 있네요. 자, 그러면 오늘은 휴면 계좌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고,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실지도 모르는 묻어있는 내 돈을 찾아 다시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3가지 방법 돈 찾기

1. 은행연합회 –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먼저 휴면 계좌 통합 조회를 통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휴면 계좌가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 계좌를 조회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 사이트를 접속해서 확인하거나 영업점을 방문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웹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방문하시게 되면 라고 해서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웹사이트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통합 조회 웹사이트에 접속을하셔서, 공인인증서와 같은 본인인증과정에 정보처리 동의를 거치면 오면 자신의 휴면계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 하실 점으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접속을 하셔야하고, 자신의 컴퓨터나 이동식 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advertisement)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다들 알고 계시죠?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지 않는 경우에는  신분증은 추첨해서 가까운 은행 영업점으로 방문하게 되면 공인인증서를 발급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leepmoney.or.kr/

 

2. 다른 계좌 통환 조회 서비스 – 페이인포(payinfo)

또 다른 사이트는 “계좌 통합 조회 관리 서비스” 사이트를 들어가시게 되면은 휴면 계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업점을 방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https://www.payinfo.or.kr/

 

3. 영업점 방문하여 휴면계좌 찾는 방법

여러분이 만약 휴면 계좌를 알고 싶으시다면 자기가 사용하시던 은행 가까운 영업점 또는 가까운 보험사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면 휴면 계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에 예치된 휴면 예금은 여러분이 신청하신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셔서 통장이나 도장 또는 실명확인 인증을 하시게 되면 바로 찾거나 복구, 출금 할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휴면 계좌 통합 조회는 자신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계좌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또 그 쉽게 파악한 계좌를 통해 자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toss 휴면 계좌 어플 이용하기

휴면계좌를 휴대폰으로 찾아보실려는 분들의 경우 토스를 이용을 하시면 휴면계조 조회를 간단하게 이용을 해볼수 있습니다.

우선은 이용을 하실려는 분들의 경우 토스 어플을 다운로드를 진행을 하시고 가입을 진행을 해야만 하는데요 회원가입은 간다하니 진행을 해보시는것도 좋으실듯 합니다.

아래의 주소를 눌러 설치를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계좌조회 버튼을 이용을하여 모든 계좌를 인증을 하는 방식을 진행을 하시면 숨겨진 계좌가 조회가 가능하신데요.

해당 어플을 이용을 해도 없다면 위의 방식을 이용을하여 숨겨진 계좌 찾기를 진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 토스 설치


 

마무리

오늘은 간단하게 휴면 계정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휴면 예금을 찾고 휴면계좌를 찾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몇 3가지만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까지 휴면 예금을 찾으시려는 분들이 적어서 그 찾은 금액이 700억원에서 1,000억 원 정도만 주인을 만났다고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휴면 예금 금액이 1조를 넘어간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많은 분들이 휴면 계좌를 찾아서 자신의 잃어버린 돈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많이 사용 하시는 분들이라면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도 휴면계좌 휴면 예금을 찾아 보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몇 가지만 설명드렸지만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휴면계좌 통합조회에 대하여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숨은 돈 찾기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