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화물차 전용차로 승용차 지나가면?

하이패스 화물차 전용차로 승용차 지나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요금이 화물차로 부과 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정상처럼 부과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화물전용 차선인데 통과해도 될까요?

이런 부분이 운전하면서 많은 분들이 고민으로 느껴 지실 듯 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리고 화물차선 하이패스 전용이라고 멈추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제발 멈추지 않고 그냥 가시던 길 가시기 바랍니다. 멈추면 사고나요..

하이패스 차선 왜 두 개인가?

하이패스 차선이 왜? 두 개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2016년 부터 하이패스 차선이 분할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런 것일 까요? 바로 적재용량 측정 때문에 그렇습니다. 화물 하이패스와 일반 하이패스의 차이점은 화물 적재 용량을 체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명 체중기가 있는 것이죠.

그래서 화물차선과 일반 하이패스 차선이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의 이유로 분리를 해 놓는 이유도 있습니다. 승용차와 화물차와 사고 난다고 생각하시면, 아실 듯 합니다.

그리고 적재용량을 초과한 상태에서, 고속도로를 운전하게 되면, 도로가 훼손이 됩니다. 가끔 길이 안좋은 나들목을 보시면 대부분 큰 대형차들이 밟아서 그렇습니다.

그런 현상은 유독 공단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놓은거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화물하이패스에서 일반 승용차가 통과해도 되는 것 일까요?

승용차가 하이패스 화물차 전용차로 지나가면?

화물차 전용 하이패스로 지나간다고 해서 아무 문제 없습니다. 애초에 우리는 처음 하이패스 카드 등록을 진행을 할 때 어떤 차 종 인지 카드에 입력을 진행 합니다.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해당 정보가 어떻게 기입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에 우리의 정보가 다 담겨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용차가 화물차로로 진행을 한다고 해도, 승용차 요금으로 찍히게 되며, 벌금 및 벌칙은 없습니다. 그러니 화물차로 라고 해서 함부로 끼어 들지 마시고, 그냥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화물차 하이패스로 진입하지 말자

되도록이면 화물차 하이패스로 진입을 하지 않아야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안전 입니다. 화물차만 통과하는 곳이다 보니, 화물차가 아닌 다른 세단 이나 타 차량의 경우 안전에 보장을 받지 못합니다.

갑자기 차자 문제가 생기게 되어 멈춘다고 한다면, 뒤에서 큰 화물차가 와서 받아 버려 큰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화물차들은 큰 짐을 싣고 다니기 때문에, 작은차량들 처럼 즉각적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자재하시고 이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통과를 안해도 되는건 아니니, 실수로 진입을 했다면, 재빠르게  빠져 나가도록 합니다.

고속도로를 내릴 때 에도 화물차 전용 하이패스로 내리셔도 되니, 해당 정보를 알아두시고 안전하게 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화물차가 화물차선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법규상으로는 3.5톤까지는 일반 하이패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4.5톤이 넘어가는 차량의 경우, 화물 하이패스를 필수로 이용을 하셔야 합니다. 화물차선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그냥 통과 한다면 벌금(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나오게 되니 참고하시고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