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테이블 높이, 나에게 맞는 높이는?

우린느 컴퓨터를 장시간 동안 앉아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인하여 손목터널 증후군 및 어깨 결림등 다양한 질병을 얻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아픈 증상이 모두 높은 테이블의 영향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나에게 맞는 최적의 테이블 높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왜 우리의 어깨와 손목을 아프게 하는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하면서 손목과 어깨가 아픈 이유?

컴퓨터를 하게 되면서 손목과 어깨가 아픈 이유에 대하여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죠. 일단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컴퓨터의 책상이 많이 높기 때문입니다.

검색창에서 컴퓨터 책상이라고 검색을 하면 대부분의 책상 높이가 75CM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여 볼 수 있는데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advertisement)


저의 책상 또한 750MM의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720 ~ 750MM의 높이가 안 높다고 생각이 드시나요?

72cm 테이블 높이

부적절한 자세로 인하여 아래와 같이 손목과 어깨가 무리가 가게 됩니다.

 

최적의 자세

컴퓨터를 사용을 하면서 최적의 자세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자세가 나와야 합니다. 팔을 축 늘어 트린 상태에서 키보드를 손에 얹었을때  팔의 각도가 90도 각도를 유지하는게 가장 최적의 자세라고 알려줍니다.

최적의 높이 테이블

이상적인 자세의 테이블 높이 각도

하지만 이 높이가 72cm 라면 절대로 할 수 없는 자세 입니다. 의자의 높이를 최대한 올려야 하기 때문인데요. 의자의 높이가 올리면 발이 공중부양을 하기 때문에 자세가 흐트러 집니다. 좋지 않은 자세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키에 비례해서 우리는 최적의 자세의 높이를 찾아봐야만 하는데요. 그것을 알려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최적의 테이블 높이 찾기

최적의 테이블 높이 찾는 방법을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이용가능합니다.

테이블 높이 찾기 사이트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시는데요.

  1. 테이블 높이 찾기 사이트 방문
  2. 아래의 이미지 [swith to metric (메트릭 변환)]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이미지 [swith to metric (메트릭 변환)]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의 유사한 키를 찾아 클릭 합니다.
    저의 키가 175cm 이라 클릭을 해봅니다.
  4. 본인의 유사한 키를 찾아 클릭 합니다.본인의 책상 높이를 찾습니다.

 

위와 같이 저의 키의 경우 컴퓨터 책상 테이블의 높이는 68cm라고 합니다. 하지만 몸의 길이나 다리의 길이는 사람 신체마다 다르니 적당하게 알아보시면 좋겠죠?

그리고 해당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여러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테이블 높이 조절 후보 제품들

테이블 높이를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고민을 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3가지 후보를 정했는데요.

 

(advertisement)


키보드 트레이

키보드 트레이의 경우 예전에 테이블 밑에 서랍이 있는 경우입니다. 옛날 컴퓨터 책상으로 많이 사용되던 방식 이였는데요. 요즘에는 이런형태가 멋이 없어 그런지 잘 사용이 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 이런 키보드 트레이의 제품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트레이

(advertisement)


클램프 방식의 체결 및 나사 볼트 체결방식을 이용하기 있었는데요. 마음에 드는 제품(카멜 마운트)이 있었는데 체결할 수 있는 클램프의 높이가 높지를 않아서 포기 했습니다.

 

높이가 낮은 책상

높이가 낮은 책상을 다시 구매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책상높이가 75cm 인것을 감안하면 고를만한 책상의 선택지가 많이 없습니다.

낮은 책상의 종류가 많이 없더라구요. 대한민국의 경우 키도 많이 안 큰데, 책상은 왜 이렇게나 서양 기준으로 이렇게나 높은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테이블 높이 조절이 되는 이케아 제품(베칸트) 제품을 보았는데요. 저의 경우 너무 비싸서 포기 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우신분들은 구매하시는데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베칸트 테이블 높이 조절의 경우 65cm ~ 85cm까지 조정이 가능한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다 유튜브를 보게 되면서 어느정도 타협점을 찾게 되었는데요.

 

높이가 낮은 사이드 테이블

그 다음 차선책으로 생각해볼만한 높이가 낮은 사이드 테이블 입니다. 기존의 책상을 하나 더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며, 높이도 많이 높지 않게 대부분 제작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테이블을 선택을 하는데, 아래의 유튜브 채널의 도움을 좀 많이 받았습니다.

 

위의 영상과 같이 장패드를 설치할 수 있고, 넓은 테이블이며, 튼튼하며, 팔의 각도는 90도가 나오는지, 그리고 가격이 저렴한 기준으로 셋팅을 하게 되었는데 이만한 제품이 없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프리메이드 바이블 원목 800mm]  사이드 테이블 입니다. 쿠팡에서 구매를 하였는데요. 저의 후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프리메이드 테이블 사용후기

그리고 저의 경우 해당 테이블을 구매하여 아래와 같이 셋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사이드 테이블의 높이는 65cm 이며, 가로 길이는 800mm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식의 키보드의 높이가 3cm인 것을 생각을 해본다면, 68cm 의 위의 측정했던 수치와 똑같이 되었는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에 있는 테이블의 뼈대의 높이가 너무 높아서, 키보드를  테이블 아래로 넣지를 못합니다… 저 넓은 곳에 키보드 트레이를 할 수 있는 클램프가 없어서, 결국 사이드 테이블을 구매하게 되었네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존 테이블은 209 애비뉴 제로 데스크 1500 “모델인데요. 넓직한 가로넓이가 참 좋은 책상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여보시기바랍니다.

어깨와 손목은 사용하기 괜찮은지?

어느정도 이상적인 자세를 만들어서 그런지 크게 무리가 되지 않는 듯 합니다. 아직까지는 적응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확실히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느낌은 확실히 있습니다.

어깨 또한 생각보다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잇을 듯 한데요. 컴퓨터에 앉아서 장기간 작업 하시는 분들의 경우 다음과 같이 테이블의 높이를 낮추어 사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책상의 높이는 손이 편할 수 있는 배꼽 높이가 가장 이상적이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책상 의자 높이를 확인하시어 어깨와 손목을 보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컴퓨터 책상 높이 참고할만한 사이트

  1. 컴퓨터 하기 좋은 자세 from 코넬 대학 자료
    http://ergo.human.cornell.edu/ahtutorials/typingposture.html
  2. 어떻게 하면 사무실에서 개쩔게 앉아있을 수 있는가
    http://blog.highperformancelifestyle.net/proper-posture/
  3. 당신의 책상을 인체공학적으로 만드는 5가지 방법 from CNET 뉴스기사 
    https://www.cnet.com/how-to/how-to-set-up-an-ergonomic-workstation/
  4. 건강한 컴퓨팅 자세
    http://www.healthycomputing.com/office/setup/keyboard/

참조 사이트 : https://blog.naver.com/gns3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