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폰이란? 장점 단점은? 저렴하게 구매 방법은?

휴대폰을 이용하다보면 자급제 휴대폰과 통신사휴대폰이 나뉘어 지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의문점이 드는건 자급제 휴대폰은 무엇이라는 것 입니다.

자급제휴대폰에 대해 알아보며, 왜 사람들이 이용하는지 이유와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 폰이란?

자급제 휴대폰이란 말 그대로 어느 물건을 구매할때 현찰을 주고 바로 휴대폰을 사는 것을 자급제 휴대폰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릅니다.

삼성에서 갤럭시 제품을 만들죠? 그것을 바로 삼성에서 바로 구매를 하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기기를 그냥 구매하고 사는건데 이게 따로 명칭이 없다보니 “자급제” 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 듯 합니다.

이전에는 이런 자급제 제도가 참 생소하였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단통법 생기게 되면서 어느순간 통신사에서 기기 할인을 해주는 것이 매력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나온 알뜰 통신사가게 생기게 되면서 자급제가 유행을 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럼 자급제 폰에 대해 장점과 단점에 대해 나열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 폰 장점

통신사를 선택을 하는 자유로움

통신사를 선택을 하는데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일단 자급제 휴대폰의 경우, 삼성에서 바로 돈을 주고 사오는 것이기 때문에 말그대로 가전제품 하나 구매한 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사는것과 다르게 내가 원하느 요금제를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저렴한것을 선택하고 싶으면 저렴한 것을 하면 되는 것이죠.

그로 인해 가장 저렴하게 이용해볼 수 있는 조합이 바로 알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음성 + 데이터 + 문자 무제한인데 4만원 안되는 금액에 이용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advertisement)


원하는 통신사가 있다면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약정이 없다

앞의 내용과 이어서 설명을 드리자면 약정이 없습니다.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 무조건적으로 2년 약정이라는 할부 프로모션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강제적으로 기타본을 2년 동안 사용을 하게 되는데 삼성에서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경우 약정이 들어가지 않아 휴대폰이 질린다고 하시면 그냥 언제든지 중고로 판매를 하면 됩니다 약정이 없어서 휴대폰에 자유로움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출고가는 동일하다

휴대폰을 구매하는데 가장 좋은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통신사에서 판매하는 휴대폰의 경우 보조금이라는 명목으로 지원이 되는데 단통법이라는 법이 생기게 되면서 현재는 아는 사람들만 지원금을 많이 받아볼 수 있는 이상한 시스템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로 인해서 휴대폰을 전과로 주고 사는 게 이상하기도 했지만 요즘 들어서야 자급제폰도 많이 구매하게 되면서 자급제폰이 오히려 더 저렴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되면서 출고가를 다른사람들과 동일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중고가격도 방어가 잘되는 중인데요.

중고로 잘 팔리고 가격방어

통신사에서 개통을 했던 휴대폰보다는 자급제폰으로 중고를 판매하는 경우 조금 더 금액을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advertisement)


자급제 휴대폰의 경우 마찬가지로 약정이 없기 때문에 내가 마음에 들지 않아 질린다고 생각이 되시면 언제든지 휴대폰을 팔아 차익을 남겨 볼 수 있습니다

공급도 많은 편이라 인기가 많으며 특히나 갤럭시 보다는 아이폰이 더 중고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기도 합니다.

통신사 어플이 없다

자급제 폰을 이용하게 되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어플을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통신사 휴대폰을 개통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어플이 정말 많이 깔려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본 오픈 제거를 하지도 못하는데요.

이런 통신사 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루팅해서 제거해야 되는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자급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초기비용이 비싸다

자급제를 이용하여 쌩돈으로 지급을 하여 구매를 하기 때문에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잇습니다. 요즘 휴대폰 가격도 만만치 않게 올랐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비싼 모델이 200만원 정도하며 갤럭시 폴드의 경우에도 180만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이런 금액을 한꺼번에 지불하면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프로모션등을 적용하여 무이자 23개월 정도의 파격적인 제안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주로 사전예약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이런 혜택부분도 잘 확인하시어 구매하시면 좋으 실 듯 합니다.

 

사전예약에서만 주는 혜택

앞서 말씀드린대로 사전예약에서 주는 혜택이 매우 큽니다. 근데 이게 왜 단점이냐고요? 사전예약이 끝나버리면 그 이후로 큰 이벤트적인 할인은 더이상 진행을 안하거나 뜨문뜨문하게 특가를 해도, 사전예약만큼의 할인 혜택을 받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전예약이 끝난상태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더 비싸게 휴대폰을 구매하거나 아니면 다음 모델을 출시할때 기다려야 하겠죠?

자급제폰이 조금 더 비쌀수도 있다.

자급제폰을 이용하는게 조금은 더? 비쌀수도 있습니다. 사실 요금제 10만원을 안쓰기 위해서 자급제 휴대폰을 이용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금제 부분을 잘 계산해보면, 이게 비슷비슷하게 알뜰요금제랑 크게 차이가 안날수도 있습니다.

그런 바로 가족요금할인과 티비등을 연결하여 할인을 받는 경우 입니다. 그래서 이런부분도 잘 생각해보고 구매를 하여 계산기를 두드려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자급제의 깔끔함과 프리미엄십이라는 자급제의 혜택을 놓칠 수는 없죠..

이상으로 자급제 폰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앗습니다.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자급제폰 싸게사는법 총정리 3가지

자급제폰 싼 이유? 상황별마다 다르다!

가전제품싸게 사는법 8가지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매가능!

(advertisement)


갤럭시 Z폴드5 눈에띄는 개선점 5가지

현재 유출된 Z 폴드5 개선된 점 2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