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및 불필요한 파일 삭제 설정이 쉬운 4가지 방법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및 불필요한 파일 삭제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정보를 공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많이 쓰는 컴퓨터를 잘 정리 하지 않고 오래 쓰다가 보면 우리도 모르게 컴퓨터가 정보가 너무 많이 쌓이게 되고 불필요한 파일들 때문에 느려지게 됩니다.

컴퓨터가 느려질때 보이게 되는 여러가지 원인 중에 하나는 불필요한 파일 때문입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에 불필요한 파일들이 너무나 많이 쌓이게 되면 C드라이브에서 오류가 나고 또 느려지게 되므로 평소에 우리가 c드라이버를 잘 관리하는 것이, 컴퓨터를 느려지지 않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애로사항이 있는 컴퓨터 및 느려짐 현상에 대해서 c드라이브 용량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컴퓨터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또 최적화하는 것만으로도 컴퓨터를 어느 정도 좋은 성능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가장 빨리 개선 시키는 방법 중에 한가지는 컴퓨터 전체를 포맷 하는 것이지만 이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이나 또 내가 해놓았던 세팅을 모두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포맷보다는 C드라이브를 정리하고 최적화 시키는 방법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c드라이브 용량을 정리 하는대에 대한 4가지가 있는데요 참고해서 용량을 확보를 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목차

  1. 조각 모음 실행하기
  2. 드라이브 가상메모리 사용해제 하기
  3. 불필요한 파일정리 ‘디스크정리’
  4. 저장공간설정 기능 이용하기

1. C드라이브 용량 정리 조각 모음 실행하기

첫 번째 방법으로는 조각모음을 실행 하는 것입니다. 먼저 “드라이버의 조각 모음”을 실행함으로써 컴퓨터에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드라이브 조각 모음” 실행합니다. 검색에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하는 파일이 뜨게되면 그것을 클릭하셔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SSD에 대해서는 드라이브 조각모음이 최적화가 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드라이브 미디어의 유형이 SSD면 조각 모음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이 설정되어있는 예약 실행에 대해서 해제를 먼저 해 줍니다.

SSD는 조각 모음을 했을 경우 디스크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SSD는 되도록 설정하셔서 조각 모음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최적화 일정 설정을 클릭하셔서 SSD는 조각모음을 정기적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ide 하드 디스크는 정기적으로 조각모음을 할 수 있도록 시간과 예약 실행을 미리 설정해주시면 편리합니다.


2. C드라이브 가상메모리 사용해제 하기

두 번째 방법으로는 드라이브 가상 메모리 사용해제를 하는 것입니다.

윈도우는 c드라이브에 나머지 공간을 메모리를 꽉 채워 주지 않고 메모리를 대용으로 일정 공간을 비워두고 사용합니다. c드라이브에 공간이 부족하고 메모리가 너무나 부족하다면 이것을 해제해 주면 됩니다.

먼저 검색해서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라는 화면을 찾아 실행시킵니다. 시스템 속성에고급 탭을 눌러서 이동하여 고급 탭에 있는 첫 번째 설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성능에서 고급탭을 눌러서 “변경”이라는 버튼을 클릭 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보통 가상메모리가 몇 기가 정도 잡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C 드라이브의 가상 공간을 최소한으로 비워두기 위한 방법입니다.

용량이 많이 필요하시다면 이 가상공간을 변경 안 하셔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지의  파일 크기 자동 관리 옵션을 해제하시고 “페이지 파일 없음” 이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가상 메모리 사용을 해제하게 되고 참 기가에 저장 공간이 추가로 늘어나게 됩니다.


3. 불필요한 파일정리 ‘디스크정리’


세번째로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 하는 것입니다. 아까 첫 번째에서 말씀드렸던 디스크 조각모음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디스크 정리 앱을 찾아서 실행하시는 것입니다.

검색창에서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시고 실행하시면됩니다. 디스크정리 팝업 창이 뜨게 되면 내 컴퓨터 안에 얼마나 많은 파일들이 불필요한 파일로 남아 있는지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삭제할 파일 목록에서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선택항목에 해당되는 파일들이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파일 목록으로 넘어가게되면 정리 할 만한 것들이 있는지 여러분이 한번쯤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항목의 상단에는 메시지가 적혀 있는데 정리가 필요한 파일에 크기의 용량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 정리가 필요한 크기의 파일은 정리가 되었을 경우 여러분의 c드라이브에 용량이 늘어나는 만큼의 용량이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 컴퓨터가 성능이 느려지고 c드라이브가 용량이 꽉 찼을 경우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나 불필요한 파일들이 여기에 쌓여 있을 것입니다. 삭제 가능한 모든 파일들을 체크하신 뒤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삭제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4. 저장공간설정 기능 이용하기

마지막 방법으로는 이번에도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인데 윈도우 10에서 이번에 새로 생긴 관리 장면입니다. 위에서 보았던 디스크 정리와 이 기능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먼저 “저장소 설정”,”저장공간설정” 등의 문자로 검색을 합니다. 이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디스크 정리해서 빠진 부분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디스크정리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모두 삭제했다면 이곳에서 따로 파일을 삭제할 일은 없습니다. 여기서 보여지는 화면에서 임시파일이란 화면 화면을 클릭합니다.

임시 파일이라는 목록에서 용량이 큰 항목들을 필요 없는 것을 확인하고 파일을 제거합니다. 제거를 하시기 전에 중요한 파일이 삭제 될수 있으니 꼭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이렇게 되면 불필요한 파일이다 제거된 것이고 c드라이브가 최적화되어 컴퓨터를 원활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C드라이브 정리 및 불필요한 파일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도움이 되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빠른 컴퓨터를 사용해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