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도중 컴퓨터 꺼짐 원인 (1) – CPU 온도측정

최근에 디아블로 3 게임을 하는 도중 컴퓨터가 갑자기 꺼져서 원인이 뭘 까? 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해봅니다.

 

게임도중 컴퓨터 꺼지는 원인 2가지

제가 발견한것은 아니고 인터넷에 떠도는 원인중에 컴퓨터가 다운되면서 꺼지는 원인으로 꼽히는 2가지 문제인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파워 문제

첫번째로 알려진 문제가 파워 문제라고 합니다. 파워 뻥튀기라는 말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컴퓨터 파워도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본체에 파워의 전력이 부족하게 되면,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게임도중 꺼지는 증상이 발생을 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파워가 부족할 일은 없을 것 같아 다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CPU 발열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경우 컴퓨터 꺼짐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CPU 발열 문제

CPU 발열문제 입니다. CPU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나중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CPU 온도의 적정 온도가 얼마인지 궁금하여 찾아 보았는데요.

대부분이 CPU 온도가 60도가 적정온도라고 합니다??? 머지 왜 이렇게 높은거지? 하고 찾아보니, 기본적으로 CPU 온도는 30도 정도를 유지하는게 맞다고 하더라구요.

(advertisement)


오버쿨럭 하면 이야기가 다릅니다만 보통의 CPU의 경우 다음과 같은 온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평소의 온도가 지금 38도로 유지를 하고 있거든요..

  • 게임을 할 경우 CPU 온도가 70도 까지 치솟습니다. 온도차이 무엇?? CPU 적정온도가 과연 60도가 맞는지가 의문입니다…

CPU 온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PU 온도 측정 방법은?

CPU 온도 측정은 따로 온도계를 대실 필요없으며, CPU자체에서 온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측정을 하고 있다가 일정이상 온도가 넘어가면 위험한 상태이므로 컴퓨터를 꺼버리는 것인데요.

컴퓨터가 최소한의 방어를 하고 있는 셈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CPUID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아니면 해당 링크를통하여 바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hwmonitor-pro_1.46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그냥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현재 온도가 표기가 됩니다. 현재 인터넷만 하고 있는데 46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CPU 온도 측정

그래서 컴퓨터 CPU를 뜯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써멀구리스가 증발한 상태였습니다. 컴퓨터가 오랜기간동안 시간이 지나면 해당 부위의 구리스는 수명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하여 열이 상승하여 시스템적으로 위험이 감지되면서 게임을 하는 도중 컴퓨터 꺼짐을 경험하게 되는거죠.

아마 롤이나 특정게임을 했더라도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해당 증상이 발생하시는 분은 CPU 열을 잡아야 합니다.

 

CPU 써멀구리스 어떤 상품 구매?

CPU 써멀 구리스는 정말 중요합니다. 냉각팬에 열을 전달해주는 역활을 하는 녀석입니다. 중간에 구리스가 없으니 CPU 온도가 미친듯이 상승하는 것이죠.

그래서 구리스중에 가장 성능이 좋다는 ‘곰 구리스 를 구매 합니다. 구리스도 성능에 따라서 미친듯이 차이가 납니다. 구리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하시면 그냥 곰 구리스 구매하시면 됩니다.

  • 그리즐리 그리스라고도 부르며, 곰 구리스라고 부릅니다. 명성에 맞게 가격이 살벌합니다..

곰 구리스를 구매하실려면 해당 링크를 통하여 구매가능 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구리스가 오지 않아 제대로 적용을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리스 작업 정도만 해주면 게임꺼짐 증상은 완화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도착하는데로 후기를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보충 내용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CPU 곰 써멀 구리스 후기

일단 해당 컴퓨터로 곰써멀을 바르고 디아블로3를 진행하는데, 마찬가지로 동일한 증상인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이 그대로 되었습니다.. 결론은 어떤 문제인지는 파악을 하지 못하였는데요.

아마 파워가 부족하여 꺼지지 않았나? 추측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생각보다 저 사양인 것 같아 컴퓨터를 그냥 12세대 i9- 12900k로 셋팅 하기로 하고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마 해당증상이 발견된다면 이것저것 만져보셔야 되실 듯하세요.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되는 듯 합니다.

(advertisement)


 

컴퓨터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