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 주기, 공기압, 수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에 직결이 되는 타이어.
자동차를 타면서 필히 교환을 해야되는 품목이 있습니다. 바로 브레이크와 타이어 인데요. 브레이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하기위해서 하는 장치이며
타이어는 자동차를 달리거나 멈추게 하는 고무성질을 가진 자동차 바퀴이기도 합니다. 타이어상태가 온전하지 않으면 차가 달리면서 터질수도 있는데요. 이런 사고가 발생을 한다면 큰 사고가 일어날수 있습니니다.
해당 글의 목차
달리다가 타이어가 터진다면 대처방안?
그리고 주행중에 타이어가 터진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브레이크는 밟지 않는게 좋습니다.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차가 뒤집어 질수도 있거든요.
그러니 휠로 의존한채 비상 깜빡이를 키고 서행을 하면서 서서히 우측 끝차선으로 주행을 시도를 합니다. 그 다음 정차를 하시고 도움을 구하셔야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만큼 자동차에서 타이어와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점검시기가 되면 점검을 해주시는게 좋으실듯 합니다. 그럼 타이어에 관한 몇 가지 지식을 살펴보시고 안전에 유의하시면 좋겟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타이어의 적정공기압은 타이어 크기마다 다릅니다. 타이어의 적정공기압을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타이어를 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타이어에는 생각보다 많은 언어가 적혀 있습니다.
타이어 측면을 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이렇게 적혀 있는데요. MAX PRESS 400KPA (44 psi) 이렇게 적혀 있는걸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타이어를 넣을때에는 psi 압력을 확인을 해볼수 있는데요.
위의 44psi 는 타이어 공기압을 최대로 넣을수 있는 양을 표기를 한것 입니다. 하지만 최대롤 넣는것보다는 맥스양에서 80%정도만 공기압을 넣어주는게 좋은데요. 44psi가 맥스일경우 (38 psi) 정도로만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타이어에 바람을 넣게되면서 많이 넣는게 좋지 않냐?라고 얘기를 할수 있는데요. 바람을 많이 넣어버리면 승차감이 좋지도 않거니와 타이어가 달리면서 고무가 닳게 되는데 닿는 면적이 작아지면서 타이어 마모가 이상하게 진행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당량의 타이어공기압을 넣어 주시면 되시는데요. 적당량인 80%정도 바람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계절별 공기압 설정을 하는 방법인데요.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공기가 차가워여 공기가 수축을 합니다. 그럼 타이어도 마찬가지인데요. 타이어가 수축을 하게되면서 일상 바람을 넣는것보다 조금더 바람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 수치는 10%정도를 좀더 넣어주는건데요. 평소에 바람을 38psi 정도로 넣고 있엇다면 40psi 정도로 바람을 넣어주는 겁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여름철은 타이어 공기가 증발로 인하여 팽창을 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바람을 조금 덜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라 달리다보면 지면의 열 때문에 타이어가 더 팽창 하기도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적정 공기량보다는 -2psi 정도를 하거나 그냥 무난하게 적정 공기량보다 조금만 아래로 압력을 넣어주시면 주행을 할때 크게 문제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는 언제?
그리고 궁금해 하실 만한 타이어 교체주기입니다. 타이어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생명과 직결될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주기는 필히 체크를 하여 주셔야 합니다.
모든것에는 수명이 존재합니다. 타이어도 마찬가지인데요. 타이어는 고무로 되어 있어 기름성분이 남아 있습니다. 고무줄을 오래 사용을하면은 끊어지듯이 타이어 수명도 존재를 하고 있는 있습니다.
타이어의 기름성분이 날라가서 말라버리게 되면 타이어가 버티고 있던 공기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펑! 하고 폭팔하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타이어의 수명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럼 타이어의 수명과 교체주기는 얼마일까요? 일단은 키로수와 생산 연도별을 이용을 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 연도별을 기준으로 최대 10년까지 사용가능 (매년 수시로점검)
- 키로수의 경우 80,000km 정도가 된다면 점검 확인
타이어의 교체주기를 정확하게 말씀을 드릴수가 없는게 고속주행을 하시는분의 경우 타이어가 빨리 닳게 되지만, 저속운행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타이어 마모가 작아 더욱더 오래 탈수 있습니다.
이런 편차가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교체주기를 정확하게 설명을 드리지 못는것입니다. 그러니 엔진오일을 교환을 할때나 정기적으로 카센터를 방문을 하여 전문가에게 타이어 상태가 괜찮은지 물어보시는것도 좋으실듯 합니다.
타이어 자가점검 하는법
자가 점검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어를 확인하시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마모한계선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까지 타이어가 마모가 되었다면? 그리고 마모한계선까지 가까워지고 있다면 타이어를 필히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해당 증상을 알고도 교체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가 빗길에 미끄러 질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니 마모한계선을 확인하시고 필히 타이어를 교환을 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위치교환도 필수! 비용은?
타이어 위치 교환의 경우에는 다른 서비스를 받으면서 무상으로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하는데에는 어느 정도 비용이 듭니다.
제가 알고 있는 카센터 기준으로는 타이어 위치 교환 비용 10,000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더라고요. 단골 카센터가 없다면 공임나라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격을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공임나라 홈페이지는 단순 위치교환이나 엔진 오일 등은 가격이 정찰제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가격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국산 차승용 자를 기준으로 하여 타이어 위치 교환 할 경우 13,000원에 비용이 들며
- 조금 큰 차인 SUV RV 등의 18인치 이상의 타이어 위치 교환 비용은 18,000원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역시나 단골 카센터로 뚫는게 중요 한 듯 합니다. 제 타이어도 18인치인데 만 원에 교환을 했었거든요 위의 표를 확인을 하니 18,000원에 교환을 해야하네요ㄷㄷ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가격 및 추천모델
한국에는 많은 타이어가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기본적으로이 세 가지가 한국에서 제공하고 있는 타이어 회사인데요.
금호타이어가 한국타이어가 타이어 중에서는 고급 모델들의 타이어가 비치를 하고 있으며, 가성비 좋은 타이어 경우 넥센타이어가 많이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의 경우 가성비 모델이 CP672 모델이 저렴하며 가성비가 좋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추천해드릴 수 있는 타이어는 금호타이어의 TA51, 고급라인 TA91 모델을 추천드릴 수 있겠네요.
중고급 모델의 타이어를 찾으신다면 금호타이어에 ‘마제스티’라는 모델에 타이어가 있습니다 해당 모델이 많이 비싸지도 않고 승차감이 좋다고 알려진 타이어 중에 하나 인데요
타이어 저렴하게 교체 방법
그리고 타이어를 저렴하게 이용을 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타이어 주문 공임비만 받고 교체
인터넷에서 타이어 최저가 모델에 원하시는 타이어를 구매를 합니다. 그리고 교체를 하려는 카센터나 공임나라의 사이트를 이용을 하여 그 쪽으로 배송을 신청 합니다.
그리고 카센터에서 공임비만 주고 타이어를 교체를 합니다. 해당 방법을 이용을 하시면 웬만한 타이어 가게를 방문을 하여 교체를 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저렴하게 타이어 교환을 진행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2. 어플 이용하여 비교 견적받아보기
다음은 어플을 이용을 하여 타이어 가격을 비교 견적을 받아 볼 수가 있는데요 타이어비즈라는 어플을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요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주시고 본인의 차량을 등록을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검색 바로 가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타이어 희망 사이즈 등을 선택을 해서 근처에 사시는 업체를 위주로 컨택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해당 어플의 경우 타이어의 견적 위치가 광역시 위주로만 타이어가 저렴하고 업체가 많이 있으니 사용하실 때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 타이어비즈
넥센타이어 렌탈 서비스
타이어도 렌탈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는 보통 렌탈을 하게 된다면 정수기 공기 청정기 등을 생각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넥센 타이어에서 렌탈 제도를 도입을 하여 타이어 렌탈을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타이어 렌탈이 렌탈 만 그치는게 아니라 많은 서비스등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항목은 차를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 무상으로 자동차 점검을 진행을 해 줍니다 가서 점검을 하는게 아니라 출장을 하여 고객에 있는 자동차 위치를 방문하여 점검을 해 주는 서비스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이전에 작성한 타이어 렌탈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적어 놓은게 있는데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타이어 렌탈 장단점 이득이 더 많다?
타이어 제조일자 타이어 규격 확인
타이어를 구매를 할 때에는 타이어 제조일자와 타이어에 대한 규격을 알아야만 하는데요 해당 방법을 알아보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니 참고해서 보시면 되실듯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225 45R 17 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본인의 자동차 측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숫자처럼 표기가 되어 있는 곳이 있을 겁니다
그 숫자를 확인하시고 메모나 사진을 찍어 두신 다음 타이어를 주문을 할 때에는 CP672 225 45 17 이런 식으로 검색을 하셔서 타이어 모델을 주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DOT 라는 항목에 3311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3311이라는 항목은 11년도 33주 쯤에 생산된 모델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거꾸로 읽어주시면 되시는데요.
- 33 : 생산 주
- 11 : 년도
그럼 언제 쯤에 생산이 된 차량인지를 알수가 있습니다.
마무리
설명드린 방법을 이용을 하시면 자동차 타이어를 구매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어에 관한 지식을 알아보기에는 해당 글만 보면 딱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해당 정보만 살펴보더라도 이번에 일어난 타이어뱅크 눈탱 이 사건 및 몇몇 업체들이 있습니다.
‘앗 타이어 신발보다 싸다’, 등의 업체를 방문을 하는것 보다는 본인이 직접 해당 지식정도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눈탱이 맞지 않고 타이어를 교환을 할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