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동기 면허시험 취득 방법 알아보기

원동기 면허시험 취득 방법 알아보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물건이나 기계를 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라는 면허증이 필요한데요 기계를 사용을 하는데 기초적인 지식을 배워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기계를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그 중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차, 오토바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증이 존재를 하는데요. 운전 면허증에도 종류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 1종 대형
  • 1종 보통 면허
  • 2종 보통
  • 2종 소형 면허
  • 원동기장치자전거

등의 라이센스가 존재하는데요 이런 라이센스를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진행을 하고 있는 시험을 봐야만 면허를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원동기 면허 시험 진행 방법 및 시험장 및 정보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 중고차 매매 사이트 가격(시세) 직거래 추천 6가지 알아보기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란?

다양한 면허증을 들어보셨을겁니다 위와 같이 설명해 드린 대로 1종 대형, 1종 보통면허, 등이 있는데 그중 ‘원동기장치자전거’ 는 라이센스는 어떤 면허증일까요?

도로교통공단에서 해당 정보를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원동기장치 자전거라는 건, 도로교통법 제 2조 19회 따라 자동차관리법에 들어가며 제 3조에 따른 이륜자동차 가운데 배기량이 125cc 이륜자동차를 뜻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기량이 50cc 미만의 뽈뽈이라고 불리는 스쿠터나 배기량이 낮은 오토바이나, 전기자전거등을 할 수 있습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라고 부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원동기 장치 자전거 취득, 나이 조건?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취득하는 방법은 미성년자도 취득을 할 수가 있는데요 만 16세 이상이어야 하며, 운전을 할 때 시력과 청력이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도로 교통법을 위반을 하였구나 행정 처분 사건 사례가 있으면 원동기장치자전거 취득을 제한을 받게 됩니다

(advertisement)


원동기 장치 자전거 준비물?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시험을 응시를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은데요.

  • 신분증이 있어야 하며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청소년증 재학 증명서 등으로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 본인의 증명사진( 반명함판) 3장이 필요로 하며
  • 시험을 응시 하는데 드는 수수료 비용은 19,000원입니다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

시험을 치르게 되면 공개된 학과시험에 문제은행 중에서 40개가 출제가 되는데요 해당 문제들의 문화는 도로교통공단에 학과 시험이라는 항목에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문제은행을 확인을 하시고 숙제를 하시면 수월하게 시험을 통과하실 수가 있습니다.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도덕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경험 삼아 그냥 시험을 치르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공부를 하시고 시험을 치르는게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바로가기 : 원동기장치자전거 문제은행

참고글 :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및 시기, 수명 확인하기


2종 원동기면허 시험 조건과 진행 방법

2종 원동기 면허라고 부르기도 하며 2종 소형 면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앞에 설명드렸던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와는 다르게 조건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단은 나이가 만 18이상인분들만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2종 원동기면허 시험 나이 조건

오토바이 배기량의 경우 250cc 이상의 오토바이를 운전을 하고 싶다면 2종 소형면허를 취득을 해야만합니다. 250cc 이상의 모델의 경우 대부분 클러치 모델이기도 한데요.

2종원동기면허를 취득을 하게 된다면 2종 소형면허를 취득을하여 운전을 할수 있게 됩니다.

2종 원동기면허 시험 학원 등록비용

혼자서 독학을 하기 어렵거나 오토바이 운전을 하기가힘들다면 학원에 등록을 하는것도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advertisement)


등록하는 비용은 대략적으로 30~50만원정도로 학원별마다 다르니 확인을 하시면되실듯 한데요.

2종 원동기면허 시험 절차

오토바이 면허를 취득을 하실려면 다음과 같이 절차가 진행이 됩니다.

  1. 교통안전교육 이수
  2. 신체검사
  3. 학과시험
  4. 기능시험

순으로 진행이 되게 되는데요. 참고로 오토바이의 경우 2종 원동기 실기로는 도로주행을 하지 않습니다.

2종 원동기면허 시험

신체검사 내역 및 비용

신체검사를 진행을 하는데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5천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체검사의 경우 두눈을 동시에 뜬상태에서 시력이 0.8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눈을 떳을때에는 시력이 0.5 이상의 시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외에 색맹검사및 여러가지 검사를 진행을 합니다.

안전교육장이동

그리고 안전교육장으로 이동을하여 안전교육을 1시간을 듣게 됩니다. 안전교육을 듣게 된 다음 필기시험 접수를 진행을 합니다. 2종소형의 경우 7,500원의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이용을 하여 학과시험 진행

시험을 응시한곳의 시험장을 들어가서 컴퓨터를 이용을해 학과 시험을 진행을 합니다.

필기시험을 치루게 되는데요. 필기가 객관식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위의 사이트를 이용을 하여 공부를 진행을 하셨다면 합격을 할수 잇는 수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합격기준

필기 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에 60점만 맡으면 합격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을 합격을 하게 된다면 기능시험을 하게 됩니다.

원동기 기능시험 비용 및 실기시험 점수

기능시험의 경우 2종소형의 경우 10,000원의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지불을하고 실기시험을 진행을 하시면됩니다.

합격의 조건은 굉장히 까다로운데요. 90점이상의 점수를 획득을 하여야만 2종 원동기 면허를 취득을 할수 잇습니다.

90점의 점수는 1번실수당 10점이 마이너스가 됩니다. 그렇다면 2번의 실수의 경우 탈락으로 처리 되겠죠?

원동기 면허 코스

기능시험으로는 다음과 같은데요.

  • Z자코스 (굴절코스)
  • S자코스 (곡선코스_
  • I자코스 (좁은길 코스)
  • 장애물코스 (연속진로전화코스)

등이 실기로 하게 되는데요. 오토바이를 이전에 타신분들은 만만하게 생각을 할수도 있지만 오토바이의 모델이 바뀌게 되면서 미라쥬 모델을 사용을 하게 됩니다. 미라쥬 250 모델의 경우

클러치 모델을 사용을 하게 되면서 손에 익숙치않을경우 탈락을 하실수도 잇으니 참고하시고 연습을 하고 실기 시험을 보시는게 좋으실듯 합니다.


오토바이 면허 시험장

오토바이 면허 시험장을 어디서 확인을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시험장의 위치를 확인을 해보시는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이용을하여 사용을 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을 하여 방문을 하시고 아래로 내려가시면 아래의 이미지와같이 시험장 찾기 라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오토바이 면허 시험장

해당 항목에서 본인이 오토바이 면허 시험장의 지역을 확인을 하시고 시험이 진행이 가능한지를 파악을 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advertisement)


바로가기 : 도로 교통공단홈페이지

참고글 : 타이어 교체 주기, 공기압, 수명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