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및 시기, 수명 확인하기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및 시기, 수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는 자동자 부속품 중에 빠질 수 없는 품목중에 하나 입니다. 가장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부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도 브레이크가 잇고 자동차에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물체를 정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 바로 브레이크 입니다.

브레이크를 담당을 하는 부위에는 중요한 몇 가지 부속품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한가지가 없더라도 브레이크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중고차를 운행 했을때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이 떳는데, 그게 어떤 건지 몰라 그냥 타고 지내다가 어느 날 브레이크가 밟히지 않았습니다.

바로 브레이크 오일의 부속품이 부서져서 오일이 세고 있었는데요. 그래서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서서히 운행하며, 운전석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차를 세우면서 카센터에 간 기억이 있네요.. 이처럼 브레이크 부품은 3가지 중 한 가지만 없어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3가지 품목은 추후에 교체를 해야 될 품목이기도 한데요. 그럼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브레이크 패드 교체할 시기가 오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 대한 비용이 궁금해 하실겁니다. 일반적으로 카센터를 방문을 하시게되면

공임비 + 카센터에서 구매한 재료 = 가격을 부르기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각 타이어 한개씩 꼽혀 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를 한개씩 교체할때마다 추가 비용이 발생을 합니다. 만약에 브레이크 패드를 인터넷으로 주문을 해놓고 공임비만 주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를 하고 싶다고 하시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를 참고를 할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공임나라라는 사이트인데요. 공임나라 사이트를 이용을 하시면 자동차 수리에 대한 모든 공임비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이용을 하시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브레이크오일 교환비용

구분
작업시간
작업종류
공임비
승용차 브레이크오일 교환
30분
승용차 브레이크오일 교환
33,000원
30분
화물차 브레이크오일 교환
45,000원
40분
순정 4P Type 브레이크오일 교환
43,000원

 

디스크 타입 브레이크 패드 교환비용

디스크 타입
브레이크패드
 
(좌우 1SET)
40분
브레이크 패드교환 (순정 1P,2P Type)
28,000원
디스크 교환
 
(좌우 1SET)
40분
디스크 교환
45,000원
캘리퍼 교환
 
(1개당)
30분
캘리퍼 단순교환 (에어작업포함
50,000원
드럼(슈)타입
브레이크 라이닝
 
좌우 (1SET)
40분
승용차 뒷브레이크 라이닝 교환
45,000원
 
40분
RV, 화물차 브레이크 라이닝교환
55,000원
 
 
드럼교환 10,000원 추가
 
드럼 교환
 
(좌우 1SET)
50분
승용 단순드럼 교환
30,000원
 
50분
RV, 1톤화물차 브레이크 단순드럼
40,000원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로 교환 비용

연동작업
 
좌우 (1SET)
 
60분
디스크 + 패드교환
63,000원
디스크
 
타입
80분
디스크 연마 + 패드교환
87,000원
 
90분
캘리퍼 (에어작업 포함) + 패드교환
100,000원
 
120분
디스크 + 캘리퍼 (에어작업 포함) + 패드교환
120,000원

 

위와 같이 표를 이용을 하여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일단은 공임나라 기준 공임비로 작성을 한것이기 때문에 카센터를 방문을 하는곳마다 다를수가 잇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패드의 경우 패드를 인터넷에 구매를 하고 방문을 하고 교환을 하실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용인 28,000원 의 공임비를 지불을 하시고 브레이크 패드 교체를 진행 하실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가서 교체를 하겠다고 할경우에는 디스크 + 패드 교환 비용인 63,000원으로 브레이크패드 교환가격을 파악 하시면 되겠습니다.

더보기 : 타이어 교체 주기, 공기압, 수명 확인하기

 

(advertisement)



브레이크 패드 교체(수명)주기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를 신경을 안 쓰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는 일반적으로 10,000KM에서 30,000KM이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패드도 브레이크를 많이 받지 않는 분들의 경우 그 교환 시기가 굉장히 길어지게 되는데요. 심지어 그 교환 시기가 80,000km 이상을 운전을 하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수명)주기

그리고 고속운전을 하면서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시는 분들의 경우 그 수명 또한 굉장히 짧아지게 되는데요. 3만키로 이상을 못타시는 분들도 잇으실겁니다.

그러니 브레이크는 안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 오일을 갈거나 자동차 수리를 받을 때 브레이크 패드를 카센터에 방문을 하여 전문가에게 점검을 수시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패드의 두께를 확인을 하시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두께가 3mm 미만이라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 시기와 되었다는 뜻과 같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에는 패드플레이트 와 디스크 플레이트가 존재하는데 해당 두께가 비슷해 진다면 교체를 진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패드 가격 알아보기

브레이크 패드에는 여러 종류의 패드가 존재를 하고 있는데요 현대 순정 부품인 브레이크 패드가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잘 알려져 있는 브램보 브레이크 패드도 있을 것입니다.

패드도 종류별마다 가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어떤 패드가 인기가 있고 어떤 패드가 가격이 저렴한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가격을 알아보는 방법은 네이버나 쿠팡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가격 확인을 하실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 검색을 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의 브레이크 패드를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가격

그리고 현재 끼워진 브레이크 패드 종류를 확인을 하시고 구매를 진행을 하셔야 되시는데요.

내가 사용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종류를 모르겠다고 하시면 판매처에 문의를 하셔도 되고 아니면 검색을 하실 때 키워드를 ‘ K5 브레이크 패드’ 라고 검색을 하시면 K5에 대한 브레이크 패드를 검색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이름 + 브레이크 패드” 라고 검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추천 모델은? 

상신 하드론 브레이크 패드를 추천 드립니다. 최근에 하이큐 브레이크 패드 모델이 저렴해서 구매하여 끼웟는데.. 정말 느낌이 안좋습니다. 브레이크가 잘 안잡히는 것도 있지만, 서서히 자동차가 정차하면서 멈추는 시점에 갑자기 끼릭끼릭드륵 하면서 밀리는 소리가 납니다…

상신 하드론 브레이크 패드를 이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하기

자동차를 이용하다보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 순정 브레이크의 경우 자동차가 밀린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이 차량 무게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때 브레이크 튜닝을 하시는 것도 고려해 보실 만한 하신데요. 현재 순정에서 브레이크 중에 인기가 있는 모델은 그랜저 XG 모델에 있던던2P 브레이크 세트 모델 입니다.

<사진출처 : 맥스튜닝>

생각보다 성능이 좋고 저렴하여 아직까지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동호회나 자동차 웹 사이트를 검색을 해보시면 가끔씩 XG 관련된 브레이크 튜닝에 대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이 몇몇 있습니다

브레이크 튜닝에 관심 있으시면 해당 xg 2p 브레이크 세트 모델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네이버 쇼핑을 이용한 브레이크를 검색을 하시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다나와 라는 사이트를 이용을 하셔서 검색을 해 보셔도 됩니다.

다나와 홈페이지를 방문을 하셔서 ‘브레이크 패드‘ 라고 검색을 진행을 하시면 많은 종류의 패드가 나오게 됩니다.

(advertisement)


현대, 기아 차종의 브레이크 패드를 판매를 하기도 하는데요. 시세와 같이 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해당 모델을 구매를 하시고 위의 공임비를 확인을 하시고 교체를 진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가격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을 하여 브레이크 패드 가격을 대략적으로 알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