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마모도 확인 정확하게 어디까지 타야 될까?

최근에 한 커뮤니티에서 어린이집 차량인데 타이어 마모도가 마모한계선을 넘어 섬유가 보일정도로 타는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슈를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철심 모습

타이어가 마모한계선을 넘어 다음과 같이 섬유조직 및 철심이 보일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비가 오게 되거나 아니면 차량의 타이어가 펑크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무조건적으로 타이어를 교체를 해야 되는 것이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 잇습니다. 저 지경 까지는 아니지만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한 정확한 시기를 알고 싶다는 것이죠.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교체시기는 제조사 메뉴얼을 보면 아주 친절하게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마모한계선에 다오기전에 교체를 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타이어 마모한계선

하지만 마모한계선이 다오고 있다는 기준이 정말 사람마다 다릅니다.. 누구는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고 누구는 이정도면 교체해야 될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종종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확한 수치를 표현을 해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수치의 경우 미쉐린타이어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제조사 메뉴얼에서도 알려줍니다.

(advertisement)


심지어 일반공도와 고속도로에서의 조건에서 트레이드 남은 조건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홈의 깊이

일반도로 – 1.6mm 미만 교체

고속도로 – 2.5mm 미만 교체

타이어 홈의 깊이를 찔러 보았을때 깊이가 위와 같은 수치 미만에 도달하면 타이어 교체를 권장 합니다. 그럼 홈의 깊이는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동전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백원짜리 동전을 끼워서 감투의 제일 끝부분 있죠? 동전 원에서 감투 끝부분 까지의 높이가 1.6mm 정도 됩니다.

이걸 기준으로 삼아서 측정을 해보면 되겠죠. 백원짜리 동전으로 홈을 찔렀는데 감투를 넘어선다? 그건 타이어 교체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미쉐린 타이어 교체 메뉴얼
(미쉐린 타이어 교체 메뉴얼)

 

기아자동차 메뉴얼
(기아자동차 메뉴얼)

 

타이어 교체시기 백원 측정하기

많은 사람들이 타이어 교체시기를 100원을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통해서 100원을 기준으로 대략적으로나마 확인을 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감투를 살짝 걸치고 있네요. 타이어를 찔러 보고 이정도 깊이 미만으로 들어간다면 타이어 교체 대상이라고 보는게 편할 듯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백원 기준

  • 일반도로 – 1.6mm 미만 교체
  • 고속도로 – 2.5mm 미만 교체

제조사와 같이 제시를 하는 기준은 안전범위의 진짜 보수적인 수치입니다. 솔직히 위와 같은 마모선을 조금 넘는다고해서 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저의 생각입니다.

하지만 마음적으로 굉장히 부담스러우며 교환할때가 되면 교환을 하는게 심적으로 더 편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타이어를 교환을 하는게 비가올때 수막현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교체를 하는 이유도 큽니다. 그러니 안전을 위해서 제때 타이어를 교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저렴하게 구매방법?

타이어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 타이어 최저가 구매

인터넷을 이용하여 타이어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건 아니며, 정비소나, 공임나라 등을 방문하여 타이어를 손쉽게 교체받아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기계는 왠만한 카센터에는 다들 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장착만 해주는지 여부를 알아봐야 하죠. 정비소를 찾게 되면 본인의 타이어 사이즈를 파악하여 가장 저렴한곳에가서 장착을 하시면 됩니다.

 

타이어비즈 어플이용하기

다음은 타이어비즈 어플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본인의 타이어 사이즈를 입력하고 타이어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가장저렴한 곳에 방문하여 타이어 교체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간단하죠?

여기서 타이어비즈를 이용을 하는 것과 공임비를 지불하고 타이어를 인터넷에 주문을 하는 것중 둘중에 어떤게 저렴한지 비교하여 저렴한곳에가서 타이어 교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advertisement)


오히려 일반 정비소 보다는 타이어 전문 매장에가서 교환을 하는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전용장비가 있기 때문이죠. 글을 쓴 김에 가격 비교를 해보니, 지방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어 타이어 비즈를 이용하여 교체를 하는게 저렴한 듯 싶습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