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80~85% 충전 설정 방법

노트북을 사용하시면서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여 노트북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트북을 구매하여 사용한다면 기본 몇 년은 이용한다고 보시면 될 듯 한데요.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 해 볼 부분이 바로 배터리 수명입니다. 배터리 수명은 생각보다 길지 않아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있는게 중요합니다.

노트북 배터리의 경우 과충전이 100%를 유지하는게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과충전 안좋은 이유?

노트북 과충전이 좋지 않은 이유는 배터리의 구조상으로 100%를 유지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에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 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관련된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지만 아직까지는 이런 과충전에 대한 기술은 조금 아쉬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배터리를 100%로 충전하는 것이 아닌 일정 조정을 하여 충전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으로 어느정도 해결이 되는 방법 입니다. 일단 삼성의 경우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80~85%조정방법

1. 키보드 자판 단축 [윈도우 + S] 를 눌러 줍니다


2. 검색창에 [samsung settings] 라고 검색을 합니다.

3. [전원관리] 항목을 들어갑니다.

4. [Battery. life extender+] 를 활성화 해줍니다.

위와 같 간단하게 삼성 노트북을 기준으로 하여 노트북 배터리 보호할 수 있는 85%까지만 충전이 됩니다. 이는 삼성 노트북에서만 되는게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가능한 방법이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삼성외에 제조사들은 어떻게 설정을 할까요?

 

다른 제조사 배터리 설정

LG
ASUS
DELL
Lenovo
acer
HP
별도의 앱이 없어 바이오스 진입
APPLE
시스템 환경설정 – 배터리

 

위와 같이 다른 제조사에서도 배터리 충전 조절관련하여 프로그램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노트북은 한성인데… 한성은 따로 지원해주지 않는 듯 합니다.

제 노트북이 옛날것이라 그럴수도 있을 듯 합니다…;;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