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영하면서 고민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름에 에어컨을 작동하고 말리는 것을 정말 잘해야 된다는 것인데요. 해당 과정을 잘못해버리면,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서 정말 고생 하게 됩니다.
저도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사용을 잘못해서 그런지 에바크리닝에서 냄새가 나서 세척하는 작업도 진행하였습니다. 세척을 하면서 이번 여름도 계속 껏다거 켯다가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애프터 블로우를 주문하여 보았습니다.
애프터블로우란 무엇이고? 가격 및 효과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의 목차
애프터 블로우란? 효과는?
애프터 블로우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저도 차량을 운행하면서 자동으로 에어컨을 말려주는 기능이 없을까? 하고 찾아본것이 애프터 블로우라는 제품이였습니다.
애프터블로우란 애프터(AFTER) + 블로우 (BLOW) 에어컨을 불어주는 모터를 합성한 말을 사용합니다. 애프터 블로우란 뜻은 차량의 시동이 꺼진 후에 블로우 모터를 작동 한다는 뜻인 듯 이기도 합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할 경우 효과로는 에어컨 사용 후 건조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해당 제품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설명드린대로 에어컨의 송풍구를 잘 못 말리는 경우, 에어컨을 이용할때 매우 독한 냄새를 뿜게 됩니다.
에바크리닝에서 곰팡이가 발생되어 해당 냄새를 내뿜게 되는데요. 그래서 에어컨을 이용한 다음 필히 송풍으로 건조해야되는 과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것이 애프터 블로우라는 제품 입니다.
요즘 나오는 고급차량에는 애프터블로우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나오지만 이전에 나온 자동차 같은 경우 애프터블로우가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 했습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알아야될 것 중 하나가 “에바포레이터 곰팡이”인데… 제조사에서는 이제서야 애프터블로우를 적용하는 것을 보면 너무 늦은 시기에 적용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해외 모델의 경우에는 이미 적용이되어 애프터블로우라는 제품이 오래전 부터 이용 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 쉐보레의 경우 라세티프리미어 모델이 애프터블로우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이 들어올려고 했지만, 출시할때에는 해당 부품을 빼고 출시를 했다고 합니다. ㅋㅋ???;; 한국화 되어버렸나 봅니다…
그래서 애프터블로우 추천드리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프터블로우 추천제품 가격은?
사실 해당 애프터블로우 제품의 경우 가격이 고만고만하며 기능상 크게 차이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대 모비스에서 생산하는 애프터블로우를 구매하였습니다.
무엇이든 정품이 최고 입니다. 만도에서 제작되었다는 말도 있지만 그래도 현재모비스 마크를 달고 있으니 믿음으로 구매하여보았습니다. 11만원 정도 합니다.
애프터 블로우의 경우 자체 내장배터리가 있습니다. 내장배터리를 충전을 하고 시동이꺼지면 모터가 작동이 되어서 에어컨 송풍구를 말리는 작업을 해줍니다.
바람세기의 경우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차량에 설정된 바람세기가 설정이 되는 줄 알았지만 그런게 아니라, 애프터블로우 제품의 내장 배터리와 시스템으로 인하여 바람의 세기가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애프터 블로우 화재?
그리고 애프터 블로우가 배터리를 이용하여 제품이 만들어지다보니 화재 관련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해당 뉴스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중소기업 업체의 제품이라고 하며, 대기업 이름의 마크를 달고 있는 모비스의 경우 화재의 위험성이 매우 작은 배터리 소재인 ‘리튬인산철’ 을 이용한 배터리라고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효율은 좋지못하지만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된 배터리 입니다.
<출처 : 포스코 뉴스룸>
리튬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의 전지가 조금 불안정하여 화재의 위험성이 크지만, 위와 같은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경우에는 폭팔할 위험이 매우 적다고 하니 해당 제품을 추천을 드리는 것 입니다.
현재 애프터 블로우 대부분의 제품이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 할 것 입니다. 그러니 화재에 대한 걱정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애프터 블로우 설치방법
애프터 블로우 설치방법은 아래의 유튜브에서 많이들 영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따라서 보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정말 쉽게 설치하여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손재주가 없는 분들은 업장에가서 설치를 해달라고 해도 되지만 애프터블로우 설치 공임비 3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일반 설치 방법
하이브리드 설치방법
애프터블로우 꼭 구매해야 될까?
사실 부지런하게만 에어컨을 말려준다면 구매할 필요가 없는 제품 입니다. 하지만 인간이라는 사람은 어떤 종족입니까? 매우 귀차니즘의 존재 입니다.
저 또한 매일매일 말리면 되지라고 생각을 하지만, 결국 귀차니즘으로 인하여 에바크리닝 까지 진행 했습니다. 물론 이걸 설치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냄새가 안나는 건 아니지만 설치를 안했을때 보다는 냄새가 안나는 기간이 더 오래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차를 구매하자말자 애프터블로우를 설치하고 몇 년동안 운행 한 분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에어컨 냄새는 일절 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관련 글
- 자동차 코일매트 VS 4D,5D매트구매? 어떤걸 구매하지?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에바크리닝 하기 냄새가 사라지네?
- 오토큐 K5 자동미션오일 교체 가격? 교체주기는?
- K5 미션오일 추천 4가지 그리고 고려해봐야될 점
- 올뉴 K5 2017년식 엑셀 밟을시 꿀렁이는 증상은? 해결하기
- 2017 K5 서비스 알람시기 설정 및 재설정 하는 방법
- 2017 올뉴 k5 10만 KM 수리부품 정비내역 리스트, 가격 비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