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드드드 거린다면? 뭐가 문제일까?

최근에 차량을 운행을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브레이크쪽이 드드드 거리는 겁니다?? 어? 이게 뭐지 이런느낌은 처음이라서 경험담에 대해 공유를 해볼려고 합니다.

 

브레이크 드드드 발생 증상

브레이크 드드드 발생증상으로는 주차를 하고 출발을 할려고 핸들을 꺾으면서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에 브레이크 페달이 드드드 밟히는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전 처음 느껴보는 증상이라, 자동차녀석이 수명이 오래되어서 드디어 맛?이 가는 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건가 생각을 하고 주행해 보았지만, 다음부터는 크게 문제가 안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왜그런가 하고 생각을 해보니 증상으로는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advertisement)


 

ABS 브레이크란?

ABS 브레이크란 Anti-lock Break system 이라는 약자로 브레이크 잠김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흔히들 브레이크를 밟게되면 타이어가 멈추게 되는데요.

급작스럽게 브레이크를 밟게 될 경우 ABS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며, 브레이크를 나눠서 밟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나눠서 밟게 될 경우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 제동거리가 짧아지게 된다.
  •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조향을 할 수 있어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 1초에 10회~20회 정도 빠르게 작동한다.

위와 같은 효과를 누려 볼 수 있으며, ABS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게 되는 경우 드드드, 드드득 이라는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결론은 ABS가 작동을 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저의 증상은 조금 특이하긴 합니다.

 

왜 ABS 작동? 유추

저의 증상으로는 주차를하고 시동을 걸고 나오는 상태에서 출발을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갑자기 차가 ABS가 발생을 하는 것이죠.

누가봐도 긴급한 상황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ABS가 작동을 하면서 순간 자동차가 고장이 난줄 알았네요. (엔진 문제인줄..)

긴박하게 브레이크를 밟은것도 아니였는데, ABS가 작동한것을 유추해보면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였고, 밖에는 비가 온 상태라 바닥에 물이 고여 잇었습니다.

당시 상황이 시동을 걸고 자동차 핸들을 틀었고, 틀다가 바퀴가 살짝 미끌리기 시작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으니, 차가 미끄러졌다고 ECU에서 판단을 하면서 ABS가 걸리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증상이 없는걸 보면 아마 증상이 맞지 않았나 생각이듭니다. 갑자기 차량에서 브레이크가 드드드 거리는 증상을 발견한다면 위와 같은 이유로 그럴수도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ECU가 똑똑한편은 아닙니다…)

(advertisement)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