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5월 24일 부터?! 이유는? 공유금액?

우리는 수많은 OTT 속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세계적인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가 5월 24일부로 공유계정을 금지조치한다고 하는데요. 공유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금액을 내어야 한다고 합니다.

공유범위와 언제부터 진행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이유?

넷플릭스가 5월 24일 부터 넷플릭스 계정공유를 금지하는 것을 미국에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일부 개발도상국에서부터 시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4일부터 계정공유를 미국에서 전면 금지되게 되었습니다. 계정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이메일로 해당 내용의 메일을 발신하였습니다.

이유?

그럼 이런 넷플릭스가 계정공유를 더 이상금지를 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가장 큰 이유로는 수익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요즘 대형플랫폼은 무료라고 이용을 하고 사람들을 끌어모읍니다.

그리고 끌어 모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료였던걸 유료로 전환을 하는 방식을 많이 채용합니다. 넷플릭스도 이와 마찬가지로 1개의 계정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끼리 무료로 공유하면서 시청을 해라고 본인들 입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advertisement)


하지만 더 이상 신규가입이 늘지않고 더이상의 수익의 증진이 보이지 않으며, 최근에 코로나 종식으로 인하여 수익이 점점 하락하는 기미가 보이게 되자 이같은 선택을 하였다고 보여집니다.

결론은 계정공유를 금지하는 이유는 수익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럼 공유계정을 하는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용은 얼마로 책정이 될까요?

 

공유 범위 금액은?

현재 미국기준으로 하여 공유계정을 이용하여 사람마다 추가하는 비용을 7.99달러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우리나라 돈으로는 만원정도의 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17,000원의 요금을 이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공유계정을 통하여 더 저렴하게 이용하여 볼 수 있는건 사실 입니다.

(advertisement)


하지만 이전에 친구들과 무료로 같이 계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은 조금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범위는 집에서 볼 수 있는 가족한정으로 4명의 기준으로 될 듯 합니다.

미국의 경우 가구구성원이 아닌 사람의 경우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 이메일을 보내어 경고를 할 것이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입장

현재 넷플릭스 입장에서 가격을 올리는 이유는 당연하게도 수익 입니다. 현재 이런 넷플릭스의 발표로 인하여 주가는 1.93%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이탈할 수 있지만, 결과론적으로 장기간을 보면 수익이 많이 개선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ott쪽에서 독보적인 힘을 보여서 다음과 같은 무리수를 두는 듯 합니다.

 

마무리

OTT 시장이 이렇게 커진것도 어찌보면 넷플릭스 덕분이기도 합니다. 운좋게 코로나라는 특수성을 노려 많이 성장한 기업이기도 하지만, 본인들이 내세운 공유계정을 이제는 제거를 해버리겠다고 하니 조금 아이러나 하기도 합니다.

공유하는 계정의 사람을 줄이던가 하는게 우선이 듯 한데, 외부인은 그냥 허용하지 않겠다고 하니.. 너무 단도 직입적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저부터도 그렇게 된다면 괜히 반감으로 인하여 해지를 할 듯 하네요. 스페인의 경우 공유계정 유료화를 도입을 하면서 100만명이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유계정유료화로 인하여 넷플릭스를 유지할건지 조사를 하엿는데 응답자 75%가 해지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홍보하던 방식과 반대로 사업을 진행을 하니 고객들이 반감이 생긴게 가장 크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넷플릭스의 행보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advertisement)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