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지비 저렴하게 끌고 다니는 방법 6가지

자동차를 구매하게되면 그 다음 생각해볼 것이 바로 유지비 입니다. 자동차는 구매를 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유지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계속 들고 갈 수 있는지, 팔아 버릴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고가차량의 경우 구매는 했지만 유지하는 금액이 생각보다 감당하기 힘들어 중고로 내놓는 분들도 많은데요. 제가 자동차를 운영하면서 저렴하게 이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선납하기

1년마다 자동차세를 지급하게 됩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분기별로 나뉘어서 지급하기도 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선납을 이용하여 자동차세를 할인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할인율은 최대 10%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가능하며, 신청기간에 대해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배기량 작은차량구입하기

자동차를 유지하는데 작은배기량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배기량에 따라서 자동차세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2000cc의 차량과 1600cc 차량의 운영을 할시 자동차세 금액차이는 아래와 같이 차이가 나게됩니다.

  • 2000cc – 40만원
  • 1600cc – 22만원

위와 같이 근 45%정도 차이가 나는걸 볼 수 있습니다. 1년간 유지비가 가격이 반이 된다는 것이죠. 중형차량과 준중형차량의 차이금액도 있겠지만 위와 같이 자동차세의 금액차이가 있으며 덩달아 자동차교육세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cc가 작아지면서 기름 먹는 양도 줄어들고 연비도 상승합니다. 거기다 톨게이트 비용 및 공영주차요금도 할인을 받아 볼 수 있으니 말이죠.

 

자동차 부속품 구매하여 공임비 주기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자동차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주로 엔진오일만 교환만 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소모품의 경우 일정 부품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휘발유 모델의 경우 크게 교체할 필요는 없는데요. 필요한것만 중점으로 교체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카센터에서 교환을 하기보다는 공임나라등을 이용하여 공임비만 주고 교체하는게 저렴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가 적게 드는 보험사 가입하기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운영하면서 필수로 들어야 하는 보험입니다. 의무보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의무보험의 경우 일정금액을 계산하여 저렴하게 가입을 하시면 좋겠죠?

보험사를 비교하여 보다 저렴하게 가입을 할 경우 많으면 20~40만원 정도의 금액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보험사 가입을 할때도 금액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구입시 2년이상 된 차 선택하기

중고차를 구입할 시 2년이상 된 차량을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의 연식에 따라서 세금의 책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구입한지 2년 정도 지나지 않은 차량의 경우 세금 100%를 납부하게 되며, 2년 이후 1년이 지나갈때마다 일정금액의 세금이 감면되게 됩니다.

납부액을 최대 50%까지 세금을 내려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팔때 폐차할때 세금 내리는 방법

자동차를 팔거나 자동차를 폐차할때 미리 납부한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달인

  • 1월1일 ~ 5월 30일
  • 7월1일 ~ 11월 30일 

위와 같이 운행을 하고 있다가 자동차를 판매하게 되는경우 ‘일할 신청서’를 이용하여 세금을 줄여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를 보유한 일 수 만큼 계산하여, 세금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차를 판매하거나 폐차를 할때의 등기이전 계약서를 보관하고 있다가 나머지 남은 자동차세를 돌려받을 수 잇습니다. 참고하여 보식 바랍니다.

 

마무리

위와 같은 방법을 잘 이용하신다면 연간 최대 100만원정도는 유지비 및 세금을 절약하여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자동차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