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격과 소득기준은? 장려금 100%받는 법은?

근로장려금이 시행이 되면서 같이 따라 진행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녀장려금인데요. 근로장려금과 조건이 크게 차이가 없으며, 근로장려금과 별도로 자녀가 잇는 분들에 한하여 자녀장려금이 지급이 됩니다.

자녀장려금은 무엇인지 그리고 받는 대상과 자격은 누구이며, 자녀장려금의 경우 받는금액은 얼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장려금이란?

자녀장려금이란 가족 구성원이 소득이 작은데 자녀가 있는 분들에 한하여 지원금을 받아 볼 수 있는 제도 입니다. 해당 지원금은 최대 240만원을 받아 볼 수 있으며, 근로장려금과는 별도로 지급되는 금액이 입니다.

자녀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잇습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당연 가구가 잇는 분들에 한하여 지원을 하기 때문에 홑벌이가구, 맞벌이 가구에게만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가구의 기준은 연 소득 4,000만원 미만이라는 기준이 있습니다.

해당 기준은 맞벌이가구도 같이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그외에 재산 기준은 2.4억원 이하의 재산을 가지고 있어야하며, 전세금 차량, 부동산, 부채등이 다 포함이 됩니다.

지급금액으로는 다음과 같이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자녀장려금 지원금액

자녀장려금 지원금액은 자녀 1인당 최대80만원을 지원받아 볼 수 있습니다. 최대가 아닌 최소의 기준의 경우 50만원이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인원수 기준은 최대 3명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이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경우는 240만원을 기준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장려금의 경우 100%를 받기 위해서는 특정 소득구간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100%받는법은?

자녀장려금을 100% 받는 구간은 자녀가 몇명이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가구의 구성에 따라서도 또 달라집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홑벌이가구 100% 장려금

홑벌이 가구의 경우 기준은 연간 총소득이 600~2100만원 미만을 벌고 있다면 100%금액으로 장려금을 받아 볼 수 잇습니다.

(advertisement)


  • 자녀 1명 ~ 3명 – 600만원 ~ 21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100% 장려금

맞벌이 가구의 경우는 홑벌이 보다 기준이 높으며, 600~ 2500만원 미만의 소득을 받는다면 장려금 100%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자녀 1명 ~ 3명600만원 ~ 2500만원 미만

 

신청방법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

카카오톡·문자메시지에 첨부된 안내문을 열람하여 ‘신청하기’ 버튼 누름 → ‘홈택스 모바일앱 신청화면’ 연결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신청완료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

1. QR코드

서면안내문의 QR코드 스캔 → ‘홈택스 모바일앱 신청화면’ 연결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신청완료

2. 인터넷 홈택스

www.hometax.go.kr 접속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 근로장려금(정기/반기) 신청 → 개별인증번호·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신청완료

3. 홈택스(모바일앱)

앱스토어 (구글 Play 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홈택스(모바일앱) 설치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정기/반기) → 개별인증번호·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신청완료

4. ARS (자동응답) 전화

1544-9944로 전화하여 음성안내에 따라 신청

모바일 또는 서면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

1. 홈택스(PC)

www.hometax.go.kr 접속 →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 근로장려금(정기/반기) 신청

공동·금융 인증서/간편인증으로 로그인 시 소득자료를 불러올 수 있음

2. 홈택스(모바일앱)

앱스토어 (구글 Play 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홈택스(모바일앱) 설치 →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정기/반기) → 신청하기

(advertisement)


근로·자녀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

위와 같이 자녀장려금을 신청하여 볼 수 잇으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 자동으로 같이 신청이 되실 겁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