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선루프 잡소리 난다면? 이거 쓰면 90%잡힘 수리 후기

파노라마 선루프 잡소리 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 또한 2018년형 K5를 구매하면서 파노라마선루프를 장착을 햇습니니다.

그리고 어느순간 차에서 찌그덕 하는 소리가 나기 시작하더라구요.지금도 소리가 한 번씩 나게되면 응급처치겸 작업을 하는데요. 작업좀 해주면 잡소리 나지 않고 다시 조용해 집니다.

해당 방법은 기아 사업소를 방문하여 얻게 된 지식인데요. 한번 공유 해볼까 합니다. 아마 찌그덕거리거나 무엇인가 비벼지는 소리가 난다면 100% 해당 증상으로 잡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딘가 틱틱 치는건 사업소에 가봐야 할 사항인 듯 합니다.

그럼 제가 어떤 방법으로 해결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소리 나는 이유?

선루프는 2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그마한 선루프가 있을 것이고, 개방감이 좋은 파노라마 선루프(파썬)가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개방감이 정말 좋습니다.

무겁고, 연비 안 좋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저도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 옵션 중 하나 였습니다.

결국 파노라마 선루프를 구매 했는데, 결과는 대 만족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선루프에 문제가 오는 날이 찾아 왔습니다. 운행중에 자동차 실내에서 무엇인가 비벼지는 소리가 계속 나 더라구요. 그 소리는 저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습니다. 소음의 위치를 찾던 저는 어디지? 어디지? 하고 찾다가 위치가 선루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dvertisement)


선루프 유리가 있는곳에 저의 엄지 손가락으로 위쪽으로 힘을 주니깐, 운행 중에 소리가 나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선루프에서 손가락 힘을 풀게되면,  선루프에서 잡소리가 나는 증상을 발견 했습니다.

인터넷에서만 보았던 파노라마 선루프 고질병이 드디어 나에게도 찾아오는 것인가? 하고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사업소에 입고 할려고 날짜 예약을 했는데, 선루프는 큰 사업소만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큰 자동차 정비 사업소를 예약을 할려고 했는데, 예약이 꽉 차있어, 한 달을 기다려야 된다는말에.. 한 달을 기다려서 사업소를 방문했던 것 같습니다.

사업소 가서 엔지니어 분께,  물어보니 자동차 차체가, 조립해서 딱딱한 게 아니라, 약간의 유연성 및 비틀림이 있다고 합니다.

울퉁불퉁한 길을 만나면, 차가 미세하게 비틀린다고 하는데요. 일종의 자동차 바디에서 충격을 흡수 하게 되는 것이죠.

(advertisement)


충격이 발생하면, 자체에 흔들림 발생하게 되는데, 선루프도 마찬가지로 흔들림이 생기겠죠? 이때 선루프 유리와 고무가 맞닿는 부분이 마찰이 일어나게 됩니다.

고무 부분의 윤활작용을 하는 기름이 증발하게 되면 유리와 고무가 마찰이 발생하여, 잡소리가 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 고무에 있는 기름이 증발하여 유리와 고무에 마찰이 일어나는 증상
  • 자동차는 약간의 비틀림이 있어 흔들림

 

파노라마 선루프 소리 안나게 할려면?

그래서 고치는 과정을 살펴 보았습니다. 선루프 고무 구리스를 도포를 하니 선루프 잡소리가 거짓말 처럼 사라지는 것을 경험을 하였는데요.

결론은 고무의 기름이 증발하게 되는데, 증발하게 되는 연도가 대충 1~2년이 지나면 고무의 구리스 부분이 증발하여 사라지게 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드는 생각은 매번 사업소에 방문예약을 해서 선루프 구리스를 바르러 오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을 했지만.. 또 한 달 동안 기다리고 평일에 오전에만 방문 해야 된다는 소리에.. 직접 구매하여 바르겠다고 하니, 사업소에서 해당 제품을 알려 주시더라구요.

고무 구리스 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실리콘 구리스 네요?? 해당 제품을 구매를 한 뒤에 너무 양이 많아 아직도 사용을 하고 있는 중 입니다. 2년 넘은 것 같네요.. 자동차 운행하면서 잡소리 난다면 수시로, 선루프 고무 있는 곳에 발라 주고 있습니다.

실리콘 구리스 이다보니, 선루프에 바르는 것 뿐만 아니라, 색이 바래진 검은색 플라스틱이나, 고무가 하얗게 된 부분에 발라주면 새로운 광택 효과가 살아나게 되니, 한번 구매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또한 비싸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게 구매 가능합니다.

  • 실리콘 구리스 증발 기한은 1~2년
  • 사업소 예약해서 서비스 받아도 된다. 하지만 예약기간이 길다
  • 신에츠 실리콘을 구매하여 직접 바른다.
  • 실리콘 구리스를 다른곳에도 사용가능

 

선루프 구리스 어디에 발라줘야 되나?

선루프와 고무가 맞닿는 부분에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차에서 찌그덕 찌그덕 소리가 난다고 하시면 그냥 선루프 열어주시고 아래의 이미지 화살표와 같이 발라주시면 됩니다. 고무가 있는 전체 부분을 발라 줍니다.

간단하죠? 구리스를 도포 하실때에는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어떤 도구를 이용하느냐? 칫솔 or 스펀지 입니다. 그냥 고무에 부어버리면 넘칠 수 있기 때문에,  도구를 이용하여 적당량을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실리콘 구리스를 구매하시면, 정말 많은 양의 구리스가 들어 있습니다. 1kg에 9천원 하는것도 신기할 정도네요..

따로 작은 용기를 담을 그릇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때 다이소에 가시면 여행용 샴푸 용기를 천원에 구매하셔서, 실리콘을 소량만 부어서 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선루프에서 소리가 날 때마다 소량을 덜어내어 고무에 발라 주시면 됩니다.

선루프 외에 고무가 조금 부식이 된 곳이 있다고 하신다면, 적당량을 덜어서 발라주시면 고무가 새것처럼 바뀌게 되는 마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에 붙어 있는 고무에 발라줘도, 고무 수명연장 효과가 있으니 겸으로 발라 주시는 것도 좋으실 듯 합니다.

(advertisement)


고무도 수명이 있기 때문에, 연식이 오래되었다면 고무를 교체를 해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타이어 또한 마찬가지로 오래 탈수 있는게 아니라 수명 같은게 있기 때문에, 제때 교환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선루프 문제점을 참고 하시고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선루프와 고무가 맞닿는 고무에 발라준다.
  • 구리스를 바를때에는 치솔 및 스펀지를 이용
  • 구리스의 양이 많아 별도의 용기에 담는 것을 추천
  • 고무가 있는곳에 바르면 다른 잡소리도 잡을 수 있고 고무를 오래 사용가능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