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DP 포트 신호 없음 해결방법

모니터 DP 포트 신호 없음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컴퓨터가 변경이 되면서 DP 포트라는 것을 처음 이용해 보았습니다.

모니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DP포트로 진행해 보았는데요. 잘 이용하다가 어느 순간 모니터가 화면이 가버리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를통해 제가 고칠려고 시도해본 방법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DP 포트란?

DP 포트는 음성과 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단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비슷한 포트가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HDMI 단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HDMI 단자를 만들어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체가 HDMI 제조 로열티를 지불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


HDMI 케이블 판매 개수가 많아 질수록 로열티의 금액 액수가 높아지다 보니, 다른 케이블 제조사들이 뭉치게 되면서 로열티 없는 포트를 만들자고 하여 담합해서 만든 것이 DP 포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의도가 좋고, 먼가 혁신에 가득 찬 제품이지만, 문제만 많고 막상 이용해 보니 그 다지 혁신적이지도 않은 듯 합니다…

 

DP 모니티 신호없음 증상

컴퓨터를 교체하고 DP포트를 사용한지 2개월정도 되었습니다. 어느순간 모니터 신호없음” 증상이 발생 하였습니다. 그래서 DP 포트를 뽑아, 다시꽂는 시도를 했으며, 모니터 전원을 끄거나, 컴퓨터 본체 전원을 끄는 등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advertisement)


하지만 모니터 신호없음 증상이 계속 발생되어, 해당 문제점의 증상을 3가지로 유추해보았습니다.

  1. 본체 메인보드의 DP 단자 고장
  2. 모니터 DP 단자 고장
  3. DP 케이블 고장

이런식으로 유추해볼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고장은 아니였던게, HDMI로 케이블을 연결하면 모니터가 송출 되었습니다.

 

DP 케이블 구매

일단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DP 케이블이 고장이 잘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케이블이 고장 났는가 싶어 다시 DP 케이블을 구매하였습니다.

DP 케이블이 괜찮은 회사로는 강원전자라는 브랜드의  NETMATE 라는 케이블이 괜찮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강원전자 DP 1.8M 케이블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연결해 보았는데요… 결과는? 역시나… 모니터 신호없음 증상은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그럼 제가 해결한 다른 방법은 어떤 것 일까요?

 

DP 모니터 신호없음 해결방법

각자 증상이 다를 수는 있지만, 저는 해당 방법으로 ‘신호없음’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니터 전원을 뽑는 것 입니다. 순서는 아래와 글과 같습니다.

  1. 모니터에 연결된 모든 케이블을 해제 합니다.
  2. 모니터에 있는 잔류 전원을 모두 제거하기 위해 5~6분 정도 대기합니다.
  3. 대기 한 후 모니터에 전원 케이블 및 DP 포트를 다시 꼽습니다.
  4. 본체 전원과 모니터 전원을 다시켜줍니다.

저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DP 포트 “신호없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DP 포트단자가 문제가 많은 방식이라고 보았는데요. 그래서 해당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아 경험으로 글을 적어 봅니다. dvi 단자의 경우에도 이용 가능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 케이블 고장도 아닌데 쓸때없이 DP 모니터 케이블만 1개더 구매했네요…;;

 

컴퓨터 관련 글

24 thoughts on “모니터 DP 포트 신호 없음 해결방법”

  1. 와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같은 컴퓨터에서 쏘는 HDMI 신호는 먹는데 DP는 아무리 해도 검은 화면만 떠서 (그렇다고 ‘신호 없음’이 뜨는 것도 아니라서 절전 모드로 들어가지도 않더군요.) 어떡하지 했는데 말씀대로 선 다 뽑고 잠시 뒤에 다시 꼽으니까 바로 해결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응답
  2. 그래픽카드 hdmi포트랑 tv연결하고
    1번 dp포트와 모니터연결시 작동을 안하길래 고장난줄 알았는데 글대로 연결전부해제후 dp만 사용 하니 잘 작동하네요. 감사합니다

    응답
  3. 최고네요. DP케이블 새로 구매했는데 HDMI만 돼서 포기하려는 순간, 유훗님 말대로 전원 전원 새로 먹이니 살아났네요. DP단자를 포기할뻔했네요^ 감사 🙂

    응답
  4. 저도 몇달을 잘쓰고 있다가 갑자기 신호없음이 떠서 처음에는 그래픽카드 다시 끼워보고 안돼서 다른 입력방식 케이블 연결하니 화면이 떠서 케이블이 잘못된줄 알았는데 이방법대로 전원코드 뽑았다 다시 꼽고 켜니 화면이 바로 나오네요 이 DP케이블이란데 좀 문제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