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원인 종류 지압을써서 멈추는 방법

한 번 시작되면 멈추기 힘든 딸꾹질. 다들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수업 시간이나 회의 시간, 특히나 공공장소에서 시작되면 정말 당황스럽죠.

숨을 참기도 하고 물을 마셔도 보지만 쉽게 멈추지 않아 곤란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닌데요. 오늘은 딸꾹질이 시작되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딸꾹질 원인

우선 딸꾹질이란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슴과 배의 경계에 있는 횡경막 근육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하면서 숨을 쉬려고 할 때 성대가 닫히면서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딸꾹질 원인1

대표적인 이유로는 과식을 하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딸꾹질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위가 부풀어 오르고 위 내에 다량의 공기가 들어가게 되면서 딸꾹질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딸꾹질 원인2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 즉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될 때 딸꾹질을 하게 되는데요. 음주를 했을 때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으로 불안, 공포, 당황 등을 겪을 때 이러한 감정이 요인으로 작용하여 딸꾹질을 일으키기도 하고요.

딸꾹질 원인3

갑작스럽게 온도 변화를 느끼는 경우에도 딸꾹질을 하게 되는데요. 더운 곳에서 차가운 음료를 마실 때에도 딸꾹질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금방 회복이 되지만 오랜 기간 딸꾹질을 하게 되면 식사를 할 때에나 대화를 할 때 등 생활이 불편해지고,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기도 한다고 합니다.


딸꾹질의 종류

그런데 여러분, 딸꾹질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증상과 지속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2일 이내에 멈추는 급성 또는 일과성 딸꾹질 2일 이상~2개월 미만으로 지속되는 지속성 딸꾹질, 2개월 이상 지속되는 난치성 딸꾹질 3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2개월 동안 계속되는 딸꾹질이라니, 정말 상상만으로도 너무 힘들고 지치는데요. 동맥 내에 이산화탄소가 적을수록 딸꾹질 횟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딸꾹질을 해결하기 위해선?

이러한 이유로 숨을 참아 체내에 이산화탄소의 양을 늘리기도 하고, 비닐봉지에 대고 심호흡을 하며 이산화탄소를 흡입하는 방법이 나오게 된 것인데요.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순간적으로 식도가 자극되어 딸꾹질을 멈추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고개를 숙이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분들도 몇몇 계신 것 같아요.

만약 차가운 물을 마시고도 진정이 되지 않는다면 설탕이나 꿀 같은 단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원리로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체내의 이산화탄소 양을 늘리기 위해 숨을 참는다거나 비닐봉지에 대고 숨을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아기 딸꾹질 원인 및 대처방안

아기 딸꾹질 원인

어린 아기들이 딸꾹질을 하는 경우 차가운 물을 급하게 마시게 되면 탈이 날 우려도 있고, 함부로 놀래키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는데요. 아기들에게는 작은 스푼으로 차가운 물을 조금씩 떠먹여주시는 것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advertisement)


저는 주로 손가락으로 양 귀를 막고 침을 삼킵니다. 그걸 반복하다 보면, 딸꾹질이 멈추기도 하더라고요. 또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일어나, 앉아, 오른쪽으로 두 발자국 가와 같은 지시를 내려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

오래 전 학교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인데요. 딸꾹질이 아닌 지시에 집중하다 보니 딸꾹질이 멈추더라고요.

자주 겪지는 않지만 한 번 시작되면 멈추기 힘든 딸꾹질이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위의 방법들을 잘 숙지하시고 곤란한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실 수 있을듯 합니다.


딸꾹질 약 종류는 어떤게 있나?

딸꾹질 약

딸꾹질에는 어떤 약을 사용을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실겁니다. 딱꾹질이 지속시간이 길어지게 될경우에 사용을 할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시는데요.

딸꾹질은 48시간이상으로 지속을 하게 된다면 앞에 설명을 드린것처럼 지속성 딸꿀질이 됩니다. 앞에설명을드린 방법들이 해결이 되지않는다고 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약을 먹어야만 하는데요.

  • 항구토제
  • 항경련제
  • 진통제
  • 근육이완제
  • 진정제
  • 칼슘채널차단제

등의 약물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참고 하셔서 약에 대해 알아보시면좋습니다만 이런 약들은 의사의 진료가 있는경우에 약을 지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딸꾹질 암 환자의 경우 증상?

딸꾹질의 증상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암 환자의 경우에도 딸꾹질을 하기도 하는데요.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딸꾹질이 많이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어느 한 연구에 따르면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의 경우 5~31%의 암 환자를 가진분들이 딸꾹질로 인해 불편을 많이들 겪는다고 하는데요.


딸꾹질 멈추는 지압은 어떤것?

딸꾹질 멈출 수 있는 민간요법일수 있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지 5가지 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지압

1.입막기

이불 먹어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인데요 두 손을 그런 모양으로 만들어 두 손을 코와 입을 덮은 다음 숨을 쉬도록 합니다 해당 방법을 하는 이유는 이산화탄소를 차단을 시키면서 딸꾹질이 진정 될 수 있게 공기를 공급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2.손바닥으로 지압하기

손바닥에는 많은 신경이 돌고 있습니다 그 중 엄지손가락을 집중적으로 지압을 할 경우에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이용을 해서 다른 쪽 손에 손바닥을 쎄게 눌러 줍니다. 해당 방법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신체를 이완을 해 주며 손가락에 연결되어 있는 신경계를 작업을 하여 딸꾹질이 멈출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3.귀 막기

손가락으로 귀를 막아서 20에서 30초 정도 막아 주시면 우리 몸에 있는 기간의 호흡을 관장을 하는 미주신경 해서 받아들이기를 우리 몸이 현재 휴식 상태 이구나라는 착각을 하게 되어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횡격막의 진동을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4.혈자리를 자극하는 방법

손에는 여러가지 혈관이 있습니다 그 중에 태연혈 일하고 있는데 태연혈은 호흡기 질환이 좋지 않은 분들이 자주 만져 주시면 좋은 부위라고 합니다. 폐와 관련되어 있는 혈자리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자주 눌러 주시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자주 눌러 보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5.혓바닥을 자극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혓바닥을 자극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티스푼 한스푼 정도 양의 설탕을 입안에 털어넣어주시고 이번에 놓고 천천히 녹여 먹는 방법입니다.

설탕을 녹인 물을 어린아이들에게 마시게 한다거나 아니면 대체 음식을 이용하여 사용이 가능한데요 대체 음식으로는 달달 할 수 있는 초콜릿 사탕 등의 혓바닥을 자극을 시켜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혓바닥을 자극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거절을 이용을 해서 혓바닥을 잡은 다음 10초 이상 잡았다가 풀어 주었다가 하는 반복 동작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advertisement)



딸꾹질 멈추는 방법 총론

총론으로 앞서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설명을 드려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종이 봉지나 아니면 비닐봉지를 입에 대고 10번 정도 깊게 천천히 심호흡을 진행 합니다
  • 그리고 물을 드실 때 물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드시기 바랍니다
  • 딸꾹질이 지속해서 계속 나타난다면 설탕을 한 스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 자극을 줄 수 있는 과일을 이용을 합니다 레몬을 씻거나 또는 식초 한 스푼을 삼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딸꾹질을 멈춰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