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금단현상 8가지 정리 이기는 방법 알아보기

금단현상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담배를 피지 않게 되면서 몸에 찾아오는 부작용이라고 생각을 하면 될듯 한데요.

우리 몸 일상에 베어있는 담배, 어떤 사람은 군대가서 담배를 배우기도 하며, 아니면 친구들끼리 학생 때 피우기도 하면서, 그렇게 시작을 하다가 대부분 끊지 못하고, 담배를 피우게 되는 듯 합니다. 담배를 안 피우면 허전하고, 담배를 피우면 몸에 좋지않은걸 알지만 끊을수 없는 담배.

담배를 끊게 되면 금단현상이 오기 마련인데요. 금단현상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그 증상들에 대해 예방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적으로 과민해진다

담배를 피게 되면 니코틴의 성분이 들어 있는건 모두다 알고 계실겁니다. 니코틴의 성분은 몸에 안정감을 주게 되며, 긴장을 해소를 할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하지만 오랜기간동안 흡연을 하게 될 경우 니코틴의 성분은 중독을 일으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일로 화가 나 있는 상태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몸이 진정이 되는 이유가 이런 니코틴 때문에 그렇습니다.

신경질적으로 변하는 이유는 금연을 시작을 하게 되면서 니코틴이 더 이상 몸에 들어오지 않아 몸에 있는 신경계쪽에는 대 혼란이 일어나기 시작을 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게 되면서 감정이 제대로 컨트롤이 되지 않기 시작을 하는것이죠. 신경질적이게 되며, 예민해진 상태의 금연 초기증상을 지나면 몸이 회복이 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신경질적으로 이기는 방법

신경이 제대로 안정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을 이용을 해볼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시면 좋으실듯 한데요. 휴식을 취하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산책을 하는 방법도 있으며, 제일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하여 몸을 회복을 하는 방법입니다.

심호흡 또는 긴장을 이완시켜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자신이 경험을했던 좋은기억의 장면을 명상으로 생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상적일수도 있지만 하지않는것보다는 낮다고 설명을 드릴수 있는데요.

(advertisement)


 


우울감이 오게 된다.

담배를 금연을 하게 되면 찾아오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해당 증상은 금연을 한 뒤부터 초기에 시작하여 수 일동안 지속이되기도 하는데요. 해당증상을 극복을 해야만 우울감을 낮출 수 있으며,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고 다시 담배를 시작을한다면 더 큰 우울증에 빠질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금단현상 이기는 법

당연 운동은 빠질수가 없습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자신감이 생성이 되게되는데요. 몸을 편하게 눕혀 이완이 되는 운동을 하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아니면 따뜻한 온수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과일쥬스등을 마시면 도움이되니 참고하시고 즐거운생각으로 금단현상을 극복을 하시기 바랍니다.

 


불안감이 엄습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니코틴이 신경을 건드리게되면서 내분비계통에 부조화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불안,초조,욕구불만, 노여움등의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하며 대게 생활속에서 겪는 일들이 많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금단을 하고 있다는 증상임을 깨닫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해당 증상도 초기에만 그러다가 몇일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advertisement)


금단현상 이기는 법

해당 불안감의 증상이 오기 시작을 한다면 온수샤워를 하는게 좋으며 당연 운동을 하라고 권장을 드립니다. 잡 생각이 들지 않게 가벼운 산책이라도 하는것이 좋으며 몸이 힘들다면 누워서 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명상을 하면서 기분좋은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두통이 동반한다.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중에 4명중 1명꼴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흔하디 흔한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겪어보는 당사자는 고통을 말로 표현을 할수가 없죠? 두통이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연으로인해 혈액이 순환을 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면서 뇌에서 충분한 혈액과 산소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해당 증상도 몇 일 지나면 사라지는 증상이니 참고 견뎌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두통 금단현상 이기는 법

머리가 아파서 어떤 일을 제대로 하기 힘들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일단은 물을 많이 마시고 되도록이면 커피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가벼운 뜀뛰기나 운동을 조금씩 하시고, 샤워를 하시면 몸에 활력이 생겨 좋아질수도 있습니다. 몸이 조금 힘든다고 생각이되면 5분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이용을 하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갈증이 나고 목, 잇몸, 혀에 통증 동반

담배를 금연을 하게 되면서 증상인데요. 목이 마르거나 입주변에 영향을 주는것은 입 안에 화학물질이 입안속에 길들여 져있다가 구강의 조직들이 회복을 시작을하면서 일어나는 증상이 목, 잇몸 혀에 통증이 오기 시작을 하는것 입니다. 회복을 하는 과정이니 참아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계속해서 통증이온다면

얼음물이나 주스를 한모금 마시면서 통증을 둔하게 만들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는 껌을 씹는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데요. 심호흡 또는 양치질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집중력이 감소가 되며 피로해진다. 된다.

금연을 하고 난 다음에 집중력이 감소하며 몸이 피로해지거나 하실건데요. 이것은 금단증상중에 하나이니 금연을 하고난 다음 2주 정도가 지나면 해당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금단현상 이기는 법

집중력이 감소가 되거나 몸이 피로할경우에는 금단현상에서 빠질수없는 증상중에 하나이니 되도록이면 무리한 일은 피하시는게 좋으며 잠깐잠깐 숙면을 취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직장동료나 가족들에게 이야기를하여 중간중간 피로감이 몰려올수도 있다고 하여 알려주는것도 좋습니다.

 


기침증상

기침을 하는건 니코틴과는 전혀관계가 없는데요. 해당기침을 하는과정은 몸이 회복을 하고 잇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시는데요. 기도를 막아 호흡을 통해서 몸에 있던 타르와 가래를 제거를 하기위한 신체적인 활동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금연을 하고 초기에 계속해서 기침을 할수 있지만 몇일지나면 괜찮아 진다고 합니다.

 

기침 대처방안

기침을 계속해서 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항생제등을 되도록이면 사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침을 약하게 하는 노력도 필요로 한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복감 또는 배고픔 증상

금연을 하시면 대부분이 느끼시는 증상이실듯 한데요.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를 하게되면서 많이 섭취를 하다보면 살이 찌게 되는 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도 몇주 이내에 사라지는 증상이니 그동안은 지나친 폭식을 하지않는것도 좋은데요.

 

배고픔증상이 생길때마다 이기는 방법

일단은 칼로리낮은 음식이나 음료를 구매를 하여 적당한 운동을 동반을하여 극복을 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담배를 금연을 하는것은 정말 힘든과정중에 하나일 것 입니다. 하지만 몸이 좋아지고 회복이 된다면 안할 이유는 없는듯한데요. 담배 금단현상 이기는 방법 8가지를 보시고 금연에 극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