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이란? 폐지시 내 월급은 얼마? 34만원감소?? 계산해보기

최근에 주 52시간제 연장근로 기준을 확대한다는 미래노동시장연구회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그로인하여 평소에 받게 되었던 주휴수당이 폐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잇게 지켜보는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월급이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휴수당은 무엇이며, 우리의삶과 월급이 얼마나 하락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의 의거하여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하는 근무자에게 일주일을 기준으로 근무일수를 채운다면 하루씩 유급휴일을 지급하는 제도이며, 이를 다른말로 주휴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월,화,수,목,금의 경우 일을 하기로 한 요일이면, 쉬는날인 토,일요일 쉬는 날의 경우에도 하루치인 1일인 8시간을 지급한다는 것 입니다.

그럼 정상근무를 한 경우에 일주일 40시간이 아닌 48시간으로 책정이 됩니다. 주말 8시간은 보너스로 준다고 생각하면 편할 듯 합니다.


월급을 받는 월급자의 경우 이런 주휴일 수당이 월급에 포함이 되어 계산이되어 지급을 받게 됩니다.

시간제 및 아르바이트생의 경우에도 받아 볼 수 있는 제도 입니디. 그러다 보니 고용주가 사람을 고용할때 일을 시키는 알바생을 일주일에 15시간 이상고용하지 않는 독특한 문화가 만들어 지기도 했습니다.

한 주 기준으로 하루 근무시간이 8시간 기준 5일을 근무를 하였다면 주휴일을 주게 되며, 주휴수당으로 받아볼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그럼 주휴수당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주휴수당 계산법은 아래와 같이 계산하여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 1일 근로시간 X 시급

위와 같이 계산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럼 예시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근무시간은 8시간이며, 주5일을 일한다고 한다면 시간은 40시간 입니다.(8시간 X 5일 = 40시간) 여기서 추가로 주휴일인 8시간을 포함하게 되면, 하루 8시간 더 포함하여 48시간이 됩니다.

48시간을 이제 한달로 따져보게 되면 209시간으로 진행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주휴일 포함한 것과 포함하지 않은 계산을 진행하여 볼 수 있습니다.

주휴일 포함계산

  • 209시간 X 9,620원 = 2,010,580원

위와같이 계산이 됩니다. 여기서 주휴일 빠진다면 근무시간이 174시간이 됩니다. 위와 같은식으로 계산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결과를 얻어볼 수 있습니다.

주휴일 빼고 계산

  • 174시간 X 9,620원 = 1,673,880원

위와 같이 진행되며, 금액차이는 근 34만원 차이가 됩니다. 월 최저시급이 이렇게 금액이 차이가 나버리는데 과연 어떤 국민이 이것을 납득할려고 할까요?

그리고 여태까지 올린 최저시급은 무슨 의미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럼 주휴수당이 폐지 관련하여 진행되는 상황은 어디까지 왔을까요?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폐지 진행은?

현재 진행을 할려는 이유가 자영자 부담도 있으며, 시행하는 주휴일을 실시하는 나라가 많지 않다는 이유에서 폐지를 한다는것인데요.

아마 주휴수당 폐지법안을 진행하는 통과를 시키기 위해서는 야당이 통과 시켜줘야만 합니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합의를 하지 않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휴일 폐지관련해서는 말이나오긴 했지만, 폐지하는게 쉽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월급이 줄어든다는 입장에서 누가 찬성을 할 것이며, 어느 국민이 가만히 있을지..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서민들은 주휴수당을 받지 않는 경우 최저임금자의 기준으로는 위와 같이 근 34만원의 월 수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물론 고소득자의 경우에는 더 줄어 들게 될 겁니다. 하루하루가 힘든 국민에게는 너무나 가혹한 제도라고 볼 수 는 것이죠. 참고하시고 해당 주휴수당 계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