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5월 부터 병원을 방문할 때 신분증이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왜 귀찮게 갑자기 신분증을 챙기라고 하는 것인지, 그리고 의무화를 시행하는 날짜는 언제 부터인지 알아보며, 대체로 할 수 있는 신분증은 어떤 방법으로 휴대폰으로 발급받아 볼 수 잇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의 목차
왜 병원 갈때 신분증이 필요한걸까?
타인명의로 인해 의약품 및 정신과 약을 얻기 위해서 건강보험증을 대용 및 악성을 하는 사례가 있어서 신분증이 필요로함 건강보험증 도용 악성 사례의 경우, 걸린 건수만 봐도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40,418건
- 2022년 30,771건
- 2021년 32,605건
으로 위와 같이 점점 더 악용사례가 증가하는 것으 볼 수 있습니다. 걸린 것만 저 정도지 악용사례는 더 많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사실 병원을 방문하고 주민번호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문제없이 진료를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왜냐면 얼굴 조회는 따로 하지는 않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악용사례를 막거나 줄이고자 시행을 하는 것 입니다.
병원 신분증 지참 의무화 날짜는?
병원신분증 지참 의무화는 5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로는 5월 20일 부터 시행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꼭 신분증을 챙기시고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예외로 필요 없는 분들도 있는데요.
신분증 예외의 경우
아래와 같이 19세 미만이어며, 응급환자의 경우 신원이 확인이 필요가 없는 경우에 해당이되며 이미 병원에 자주 왕래하는 6개월 정도의 진료기록이 있는 분들이라면 신분증이 별도로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19세미만
- 응급환자
- 자주가는 병원에서 6개월 정도 진료기록이 있는 경우
무조건 신분증 지참하고 병원 방문?
네 이제는 의무적으로 무조건 신분증을 지참을 하고 병원을 방문하는게 의무화되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약처방등의 악용을 하는 사례가 있어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무조건적으로 신분증을 들고 다니셔야 합니다.
그리고 굳이 신분증이 아니더라도 대체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등이 있습니다.
대체 신분증으로는?
대체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는 아래와 같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 모바일 신분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 국가보훈증
- 장애인등록증
- 외국인 등록증
여기서 주목해보만한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현대인에 맞게 어플은 스마트폰으로만 신분증을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 신분증”과, “모바일 건강보험증”인데요. 모바일건강보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다운로드 – 어플 로그인 진행 – 발급받기 진행 – 병원에서 신분증 대용으로 제출
약국은? 신분증 필요한가?
약국에서도 신분증이 필요하다는 정보가 많이 떠돌아다니는데요. 이미 병원에서 확인절차를 진행을 하고 처방을 해준것이라 약국에서는 별도의 신분증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약국을 이용하실때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 귀 이관 문제 (물들어간 느낌) 병원은 어디로? 해결방법은?
- 화상 병원은? “미보” 연고 참기름 냄새 맞나?
- 대체공휴일날 문여는 약국 병원 진료 하는 곳 알아보기
- 부처님오신날(석가탄신일) 문여는 약국 병원 진료하는 곳 알아보기
- 보건증 발급 방법 3가지 병원은? 기간 및 가능한 곳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