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 잎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바나바 잎 효능

많은 분들이 바나나는 아실텐데요, 바나나와는 완전히 다른 바나바라는 식물이 최근 대세로 떠올랐죠. 비슷한 이름이라서 헷갈릴 수 있는 바나바 잎에는 최근에 되어서야 그 효능이 밝혀지며 주목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바나바 잎의 효능 오늘 한 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바 잎은 우리나라에서는 잘 발견되지 않고 주 원산지가 인도와 동남아시아, 필리핀 등이 원산지라고 합니다. 바나바 잎은 주로 차로 만들어서 섭취하고 있지만 잎에서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기 때문에 요리의 재료로도 쓰인다고 하네요. 야채로도 섭취하기도 하지만 스테이크를 먹고 난 뒤에 디저트로도 먹는다고 하니 맛이 좋은 식물인가 봅니다~

바나바 잎은 예부터 민간에서 약으로도 잘 쓰이던 식물인데요, 당뇨병의 치료제로서 최근 의학계에서도 주목했었다고 합니다~ 저혈당에도 효과가 잇음이 이후에 발겨되었네요. 그렇다면 이제 자세하게 바나바 잎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당뇨병에 탁월함!

바나바잎에는 코로솔산이라는 성분과 라제스트로에미아라는 성분, 글루코피라노오스와 같은 당뇨병에 무척이나 좋은 화합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고혈당을 내리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세포의 포도당 생산을 감소시키고 당에 대해서 내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탁월함!

뿐 만 아니라 신체에서 포도당 섭취를 줄이게 하기 위해서 전분과 당의 체내분열을 유도하는 기능을 가진다고 합니다. 2012년 일본의 스즈카 의과대학은 바나바잎에 대해서 자세히 연구했는데요, 1년간 수용성 바나바 추출물을 피실험자들에게 투여했는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환자들의 공복혈당이 16퍼센트나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2형당뇨 환자들도 바나바 추출물을 투여받았을 때 혈당수치가 30퍼센트나 줄어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참고글 : 일상생활 속에서 신진대사 높이기


활성산소 제거

바나바 잎 효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다량 함유된 항산화 물질에도 주목하게 되는데요, 디스뮤타아제라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도 뱅갈로 국립대학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동물에게 유해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바나바 잎이 작용했다고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참고글 : 목감기 빨리 낫는법 8가지 방법과 원인


체지방 감소

바나바 잎은 혈당감소와 동시에 체중감소에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포도당 자가분해속도를 지연시키는 바나바의 효능은 음식물 소화를 최적화 시키면서도 식욕을 감소시켜서 체중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체지방 감소

항염효과

바나바 잎 추출물에는 이미 여러 연구에서 입증된 코로솔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항염증 효과가 정말 탁월하다고 합니다. 우리몸에서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항바이러스 및 항균효과

환절기에 나타나는 감기증세는 리노바이러스 때문인데요~ 바나바 잎 추출물에서 나오는 엘라직산은 리노바이러스에 직접작용하여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엘라직산과 함께 갈릭산은 국소적인 약제로 사용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항바이러스 및 항균효과

항암효과

앞서 말씀드린 코로솔산은 당뇨나 항염뿐 만 아니라 항암에도 아주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에서도 이에 대해 연구하여 항암효과를 실제로 입증했다고 하네요~

이상 말씀드린 바나바 잎의 효과, 정말 굉장한 것 같습니다. 물질의 이름들이 새로워서 어려우셨겠지만요, 바나바 잎 효능이 최근에 떠오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바나바 잎 지혜로운 섭취로 모두 건강 잘 지키시길 바랄께요~

참고 할만한 사이트
https://www.verywellfit.com/the-benefits-of-banaba-8941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68018/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