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연고 사망자 장례 어떻게 진행되나?

무연고 사망자의 경우 장례가 어떻게 치뤄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연고 사망자란?

가족이나 및 학연 지연이 없어, 그냥 홀로 쓸쓸하게 고인이 되어 누구하나 장례를 치뤄 줄 수 없을때 무연고 사망자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연고자가 없거나, 연고자를 알 수 없는 사망자 또는 가족들이 있지만 시신 인수 거부하여 기피한 사망자 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런 무연고 사망자의 경우 장례는 어떻게 처리 될까요?

 

무연고 사망자 장례

무연고 사망자의 경우 특별한 장례절차 없이 영안실에서 안치된 후 별도의 특이사항이 없다면 화장을 진행하는게 관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용인특례시의 경우에는 고인의 예우를 위해 특별한 제도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용인특례시 무연고 사망자 장례

용인의 경우 무연고 사망자의 경우 장례를 하게 되며, 지역별 지자치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용인특례시의 경우 공영장례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면서 공영 장례식은 처음으로 나온 장례식이라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진행 된다고 합니다.

1. 용인특례시의 경우 공영장례지원 사업으로 지원금 160만원을 지원받는다.

2. 지원받은 160만원을 가지고 고인의 시신 처리 및 장례용품, 운구비, 제사상등을 진행한다.

3. 관련 시 공직자들이 방문하여 상주역활을 하고 빈소를 마련하여 추모의식을 진행한다.

위와 같이 진행 된다고 하는데요. 고인의 마지막 예우를 해주는 용인시를 참고하여 다른 시에서도 지원하였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