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대상 및 지원액은?

서울시에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젊은 청년분들에게는 혜택이 정말 많이 지원이 되는데요. 인구절반이 현재 서울에 몰려 있습니다. 그런 청년들을 지원을 하기 위해서 서울시에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청년임차보증금 대출 지원인데요. 누가 대출을 받아볼 수 있는지, 지원금액은 얼마정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임차보증금대출이란?

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중이라, 목돈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집이라도 구하고자 만든 정책입니다. 보증금 지원사업은 저금리로 이용해볼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와 신청자는 어떻게되며 조건은 어떻게 되어잇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조건

19~34세의 서울에 이적하여 지내고 있는 청년 기준 누구라고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의 경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어야하며, 무주택세대주 이어야만 합니다.

이는 근로청년과 취업준비생등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advertisement)


근로청년

근로청년의 경우 현재로중인 사람이며, 1개월 분 급여명세서가 첨부가능해야 합니다.

취업준비생

취업준비생의 경우 이전에 일을 했던 내역의 총합이 1년이 되거나, 아니면 부모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자의 경우 신청받아 볼수 있습니다.

기준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이 기준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무주택
세대주기준
① 무주택 : 신청인 및 배우자 기준 (부모님 주택 소유여부와 무관)

(advertisement)


② 세대주 : 주민등록등본 상 현재 세대주 또는 대출 실행 후 1개월 이내세대주 예정자

현재 근로 여부

근로기간의 기준
① 근로자(건강보험 직장가입자)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상 직장가입자 등록기간② 근로자(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이외)
– 근로계약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프리랜서계약서 상근로기간③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등록기간

 

대상주택기준

대상주택기준으로는 주택,주거용,오피스텔,노인복지주택 및 계약체결예정시에 3억원 이하, 월세70만원 이하의 계약에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건축물 대상이 불법건축물이거나 다중주택 공공임대주택의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하니 이점 유의하시고 집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런 신청기준에 부합하게 된다면, 받아볼 수 있는 금리와 대출금액은 얼마정도로 될까요?

지원금액 금리, 한도

대출최대로 지원되는 한도는 7,000만원이 지급이 됩니다. 임차보증금의 90%만큼 대출이 가능한데요. 금리는 2%이지만, 서울시에서 1%를 지원해주게 되어, 실상 금리는 1%로 진행되게 됩니다. 7천만원을 대출시에 이자만 70만원이며 월 6만원만 내면 되는것이죠.

이자지원기간

이자지원기간으로는 만 39세까지 대출 이자지원이 가능하며, 만40세가 되는 날로 인하여 이자지원이 중단되게 됩니다. 그리고 대출의 횟수 제한 없이 대출기간을 합하여 최대 8년까지 추가연장 가능하니 이점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서울시 주거포털 홈페이지(https://housing.seoul.go.kr/)를 방문한다.

2. [청년임차보증금지원]을 클릭한다.

3.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규 신청하기] 항목을 눌러 신청을 진행한다.

(advertisement)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로 하며, 그밖의 서류로는 홈페이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시고 준비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