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이 틀어지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동안 앉아서 생활을 하죠. 학생들은 앉아서 공부하고, 직장인들도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앉아있다 보면, 올바른 자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힘들죠. 흔히 하는 자세가 다리를 꼬는 자세나 양반 다리를 하고 앉는 자세입니다.
이런 자세가 골반이 틀어짐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골반이 틀어지면 어떤 이유와 증상에 대해 확인을 해볼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
우선, 골반 틀어지는 이유로는 잘못된 자세로부터 나오기 쉽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다리를 꼬고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것, 걸터 앉는 것 등이 골반 틀어짐을 유발합니다. 또, 남자분들은 뒷주머니에 지갑이나 물건을 넣는 경우가 잦은데요.
물건을 넣고 앉는 경우도 골반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앉아있는 경우 외에도 서 있을 때 짝다리를 짚고 서 있는 것도 골반 틀어짐을 유발하곤 합니다.
참고글: 일상생활 속에서 신진대사 높이기
골반이 틀어지면 증상 확인 방법
내 골반이 틀어졌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여학생의 경우 교복 치마가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신발을 많이 신으면 닳지요?
이때, 닳은 모양이 다를 때, 앉아 있을 때 엉덩이의 한 쪽 부분만 바닥에 닿는 느낌이 날 때, 누웠을 때 다리 길이나 팔 길이의 차이가 있을 때 등이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으로 겪을수 있는 질환
이때 골반이 틀어지면 일으킬 수 있는 질환에는 뭐가 있을까요? 여성분들의 경우 몸매 고민 중 하나가 바로 하체비만일텐데요. 상체에 비해서 하체가 두꺼워서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거예요. 특히, 허벅지가 두꺼워서 바지를 살 때도 허리에 맞추면 허벅지가 안 들어가고, 허벅지에 맞추면 허리가 뜨는 경우가 잦으실거에요.
그런데 이런 하체 비만의 원인 중 하나가 골반 틀어짐 때문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체 부종 뿐만 아니라 각종 척추 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쪽에만 힘이 치우칠 수 있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과 복통 생리통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 하나 틀어진 것뿐인데 많은 질환을 유발하죠? 반대로 생각하면 골반 틀어짐 하나 고치면 많은 질환들을 이겨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교정을 받고 있습니다.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서 교정장치를 통해서 교정을 받고 있는데요. 그와 함께 스트레칭도 해주고 있어요.
더보기 : 섬유질 많은 식이섬유
누워서 하는 골반 교정 예방 운동
제가 해주고 있는 운동은 편하게 누워서 골반 부분에 양 손을 받치고, 다리는 올려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는 것이에요. 처음 제가 이 운동을 접하게 된 것은 많은 여성분들의 고민인 허벅지 안쪽살을 빼기 위해서 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골반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원인을 알아보니 골반이 틀어짐이 원인이었습니다.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계속 돌려주면 골반이 맞춰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3~5분 정도 하면 괜찮아지더라고요.
물론, 3~5분 동안 운동을 해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해서 골반 틀어짐이 완전 치료되는 것은 아니에요. 오래 걸리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는 게 좋겠죠?
골반 틀어짐의 경우 생활 습관이 많이 좌지우지 하기 때문에 완전 치료 되었다고 해도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다시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모두 꾸준한 스트레칭과 함께 잘못된 생활 습관 고치기를 통해서 건강한 골반 가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