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생기는 이유 및 탈모에 좋은 음식 종류 알아보기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으니 다양하게 있습니다. 호르몬 문제일 수도 있으며, 유전으로 인하여 발생을 하게 되는경우도 잇으며, 음식에 의한 식습관에 인해 탈모가 진행이 될 수 도 있습니다.

탈모 생기는 이유와 그에 대한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 발생 원인

탈모 발생 원인 6가지

  1. 호르몬 문제
    •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로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이 여성에게 많이 만들어질 경우,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어 모낭 수축 유발. 모발 두께의 감소 발생합니다. (반대로 모발의 과성장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 폐경- 생리를 그만하게 되는 것으로 4~50대 여성들이 경험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고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증가하면서 모발 두께 감소 유발합니다. 최근, 무리한 다이어트로 이른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과도한 식단관리
    주로 다이어트 시, 과도한 식단 관리를 행하는데 이 경우, 탈모 유발시킵니다. 특히, 저단백 식단 시 모발을 주로 구성하는 단백질이 부족하여 탈모 유발을 돕습니다. =>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늘리는 방향으로 식단 조절 필요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계란, 두부, 소고기, 해산물,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3. 출산
    출산 시 여성호르몬의 수치 감소로 탈모 유발시킵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 가능.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로 회복 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두피에 열감이 느껴 지게 되고, 두피의 열은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5. 열 손상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 말리기, 고데기 등의 열로 인해 두피 가 손상을 입고, 모발이 얇아집니다.
  6. 건강상태
    빈혈,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은 모발이 약해지는 원인 중 하 나입니다.

남성 탈모 초기 증상 및 원인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탈모에 안 좋은 음식

 탈모에 안 좋은 음식 6가지

  1. 달콤한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케이크, 쿠키, 과자 등 달콤한 음식은 인슐린 수치를 높여 염증 반응을 유발합니다. 특히, 흰설탕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건강한 혈액 공급 기능 저하로 모근 및 모발에 영양 공급을 방해하여 탈모 유발합니다.
  2. 맵고 짠 음식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맵고 짠 음식 섭취 시 염분 섭취량 과다로 혈압 상승을 유발, 심장에 부담주게 되어 탈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의 필수인 소금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3. 인스턴트 및 패스트푸드
    화학성분, 식품첨가물 과다 및 높은 칼로리 와 포화지방산으로 지루성 피부염 유발합니다.
  4. 과도한 카페인 섭취
    카페인 섭취는 혈압 상승, 스트레스 촉진, 혈액 부족의 요인. 이로 인해, 모발 생성 억제 작용을 합니다.
  5. 알코올 섭취
    알코올은 머리카락에 영양분, 혈액 공급 감소로 모발이 약해집니다.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는 튀김류가 많은데, 안주의 기름기 또한 탈모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6. 폭식 및 과식
    폭식 및 과식으로 축적된 열량은 지방으로 바뀌어 비 듬 유발, 모발 생장 저하 시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


  1. 물이 몸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물 권장 섭취량인 개인 차가 있으니 무작정 많이 먹기 보다는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계란
    계란에 많이 들어가 있는 비오틴은 탈모에 효과가 좋습니다.
  3.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미네랄과 셀레늄 등이 풍부하여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4. 연어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12, 철분이 풍부하며, 단백질도 풍부하여 탈모에 좋습니다. 오메가 3는 두피가 사막화 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5. 검은 콩
    검은 콩의 시스테인 성분은 모발 성장을 돕고, 비타민 E, 불 포화지방산들이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는 탈모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녹차
    카테킨 성분은 녹차에서 떫은 맛이 나는 이유입니다. 이는 탈 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며, 두피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7. 시금치
    비타민 B2, B6는 두피의 산소공급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당근
    당근은 비타민 A1, B1, C가 풍부하여 두피의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모발 굵기가 얇아지는 것을 막고, 두피의 사막화를 방지해 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