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비용계산 및 2022년까지 전력지원?

핫한 전기차 주식

오늘은 최근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차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전기차는 미래세대를 먹여살릴 먹거리로 이제 막 각광받고 있죠?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현재 전기차의 대표적인 회사인 테슬라(Tesla)의 주식을 사지 않은 사람은 바보라고 말할 정도로 “핫한!” 주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업들도 전기차 공장을 해외 여러 군데에 설립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전기차는 미래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구매하시고 싶어 하십니다. 어떤 유투버는 전기차로 자신의 자동차로 바꾸고 나서 리뷰를 하면서 여러가지 전기차의 장점에 대해서 말하더라구요, 그런 것들을 보면 저도 참 전기차를 한번쯤 가지고 다녀 보고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전기차 구매전 고려 사항

하지만!!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은 바로 기름값보다 전기차충전비용이 많이 드는가 적게 드는가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지금은 기름을 넣는 자동차들보다 비교적 비싼 전기차를 살 만한 효율성을 지니게 될테니까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전기차충전비용은 얼마가 드는지 오늘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를 충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집에서 충전하기도 하고, 차량용 휴대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advertisement)


그러나 오늘 말씀드리는 전기차 충전비용은 개별 지원되는 완속충전기로 보는 전기차충전비용과 보통의 전기차 충전소에서 차량에 전기를 충전하게 되었을 때에 전기차충전비용이 얼마인지를 함께 알아보고 말씀드리려 합니다.

전기차 중전기의 종류

먼저 전기차 개별지원기로 충전하게 될 때에는 먼저 저압과 고압 충전기로 나뉘어지구요, 저압이저렴하고 고압이 조금 더 비쌉니다. 그 다음에는 시간이 중요한데요, 경부하-중간부하-최대부하 시간대가 나눠져 있어서 각각 다른 요금이 청구가 됩니다,

더 많은 부하시간으로 갈수록 많은 비용이 든다고 보시면 되세요. 그리고 여름철-봄가을철-겨울철로 나뉘어져서 겨울로 갈수록 비싸지면서 요금청구가 되구요. 즉 저압-경부하-여름철이라면 전기차충전비용은 저렴하겠지만, 고압-최대부하시간-겨울철에는 비교적 비싼 요금이 청구된다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2022년 6월부터 지원하지 않는 전력 할인

또한 국가에서 전기차 충전비용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전력량 요금 감면이 얼마나 되는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기본요금은 100퍼센트 감면에 2019년까지는 전력량요금의 50퍼센트나 감면해주었네요~! 하지만 2022년 6월부터는 지원해주지 않네요.. 무척 아쉽습니다.. 아직 2년이라는 기간이 있으니 참고하고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자 그럼 이제 국가에서 공시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소에서의 요금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전기차충전비용을 스탠다드하게 알기 위해서는 국가기관의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편리하십니다.

환경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게 되면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는데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페이지에서 자신의 지역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아보시고 가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여기 링크 남겨드릴께요~

전기차 충전은 카드를 이용해서~

또한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하실때는 공공충전인프라 카드를 발급해서 미리 준비하시면 보다 빠르고 쉽게 충전하실 수 있어요~ 전기차 충전비용은 개인용 전기차를 기준으로 kWh당 약 71.3원으로 공시하고 있네요~ 이는 100km당 연료비가 1132원정도로 무척 저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비용 계산하기

하지만 우리는! 공공충전 인프라에서 충전을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요금이 나간다고 보셔야 합니다~ 요즘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하게 되었을 때에, 전기차충전비용은 kWh당 430원으로 나오고 있네요~ 이것은 차종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니 참고만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제로상태인 배터리에서 약 60kWh정도의 전기를 충전한다면 430원*60원이니 25800원 정도가 들겠네요~ 전기차는 1kWh로 약 6.3km사이를 간다고 하니 정말 저렴한 전기차 충전비용으로 전기차를 를 운전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급속충전기 일반충전 공시하지 않아

한가지 공인충전소들의 단점이 있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충전기가 급속충전기인지 아니면 일반 충전기인지 공시하고 있지 않아요.. 이점은 무척 아쉬운 점인데요, 일반 충전기인지 급속충전기인지 알려준다면 내가 얼마동안 얼마만큼의 용량을 충전해서 전기차충전비용을 들이게 되는지 예상이 될텐데 말이죠. 앞으로 이점은 전기차충전비용의 계산을 위해서 꼭 알려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기차충전비용은 충전소에 따라서, 또 전기차의 종류에 따라서 아직은 천차만별이지만 오늘은 환경부 홈페이지에 있는 전기차의충전비용을 알아보고, 또 공인된 충전소에서 충전하는 요금을 함께 알아봤네요~

이제 막 뜨고 있는 전기차 시장이지만 아직 내연기관의 자동차들보다는 인기가 덜한 느낌을 받는데요, 하루 빨리 전기차 시장이 크게 도래해서 우리 주변에 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가 많이 들어오길 바래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를 구매하면 많은 지원과 혜택을 주고 있구요, 또한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차 유지비용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 너무나도 많은 비용 유지비의 차이가 있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충전비용만 조금 더 싸게 된다면, 국가에서 지원받지 않아도 나중에는 내연기관의 자동차들보다도 훨씬 더 효율성이 좋은 자동차 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네요. 더불어 전기차 값이나, 전기차충전비용도…. 많이 내려줫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내 주머니를 무겁게 해달란 말입니다!!

(advertisement)


이상으로 전기차 충전비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