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교통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 볼게요~ 여러분은 요즘 어떤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돈을 크게 벌고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재테크는 되도록 하지 않고 있는데요. 반면, 저희 부모님은 부동산이나 주식 관련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시답니다.
오늘은 저희 부모님처럼 부동산 재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국토교통부 공시지가를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해당 글의 목차
국토교통부 공시지가란 무엇인가?
공시지가란 국토 교통부 장관이 조사 및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하는데요.
국토 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안)은 전년도 대비 10.37% 상승했다고 합니다.
서울 11.41%, 부산 11.08%, 대구 10.92%, 세종 12.38%의 변동률을 기록하며 전년도대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간에는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부동산을 통해 재테크를 하시는 데에 있어서 공시지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공시지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국토교통부 공시지가 조회하기
우선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에 ‘공시지가’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좌측 상단에 국토 교통부 표시가 있는 것처럼, 이 사이트는 국토 교통부를 비롯한 한국부동산원, 한국감정평가사협회,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함께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우측 상단의 ‘개별 공시지가’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개별공시지가 열람 서비스는 해당 시·군·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세종특별자치시의 공시지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KB 부동산 시세 기준, 2020년 한 해 동안 아파트 값이 44.97% 상승하여 전국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세종 리첸시아파밀리에’ 아파트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상세 주소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기준 년도에 따른 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주소는 1990년대부터 2013년까지의 개별 공시지가를 알 수 있습니다.
각 개별 공시지가는 단위면적(㎡)당 산정가격이니 잘 확인하시고 계산하는 것이 좋겠죠?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에는 분명히 차이가 발생하기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키워드를 검색하신 후,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상세 주소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준 단위는 ‘만원’임을 감안하여 계산하셔야 해요.
사설 업체나 부동산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국토 교통부라는 정부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라는 점에서 우선 굉장히 높은 신뢰도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정보를 얻는 이들로 하여금 더 정확하고 신뢰가 가는 믿음이기에 정말 애용하게 될 것 같아요. 일부 부동산에서 행해지고 있는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 집 마련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나, 부동산 재테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계셔야 한다는 점, 그리고 세심하게 확인하신 후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점. 다들 알고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