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파란띠 KOR 마크가 있는 번호판을 본적이 있습니다. 해당 파란스티커에 대해 간다하게 설명을 드려 볼까 합니다.
번호판 파란띠?
처음에는 이게 멋이라고 생각을 하고 사람들이 스티커 튜닝을 하는 줄 알았습니다. 아마 대부분들이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을거라 봅니다. 하지만 나라에서 직접주는 스티커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언제부터 시작?
해당 파란색 스티커를 만들고 보급을 하기 시작한 것은 2020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차량을 등록시에 번호판 파란띠가 부작이 되면서 KOR 마크도 같이 부착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번호판의 경우에도 기존의 19년 9월에 7자리에서 8자리로 변경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런 파란색스티커를 부착을 하면 무엇이 좋으냐?
파란색 스티커 부착하는 이유?
파란색 스티커를 부착하는 이유는 그냥 멋으로 붙이는 게 아닙니다. 홀로그램 인식 기술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대포차등의 다양한 차량에 대한 범죄를 줄이기 위해서 나라에서 만든 번호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용 파란색 스티커를 붙이게 됨으로써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포차 및 번호판 위조 방지
- 빛이 반사되어 야간 시안성 확보 교통사고를 줄여줌(스텔스 차량??)
- 외부적인 힘(모래먼지, 충돌)으로 번호판 훼손시 인식하기 힘들지만, 필름으로 인식율 높임
- 홀로그램은 아무나 쉽게 위,변조 할 수 없다.
위와 같이 대표적인 4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대포차와 번호판 위조 관련하여 범죄를 단속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큰 이유 인 듯 합니다.
누가 차량번호를 위조하는가? 라고 생각이 들지만 우리가 안보이는 곳에서 범죄는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전에 아우디 차량이 번호판이 돌아가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런 것을 방지하고자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KOR 마크는 특이한 점은 없으며, 그냥 뽀대? 용으로 보시면 되시는데요. 좀 더 뽀대용으로 요청 한다면,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신차가 출고가 되거나 새로운 번호판을 적용 받으면 위와 같이, 파란색 필름이 부착이 되게 됩니다. 기존의 차량도 새로운 번호판을 발급 받으면 파란색 스티커의 홀로그램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 변경 방법?
자동차 번호 변경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지역을 방문하여 번호판 변경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등록 사업소
- 지역 구청
위의 지역에서 자동차 번호판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크게 들지 않으며, 대략 만 원 정도에 교체해 볼 수 있습니다. 번호판 설치는 본인이 하기보다는 작업비용을 주시고 작업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 차량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