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차량은 K5 2.0 CVVL 모델의 차량 입니다. 이전에 구미를 다녀오게 되면서 차량에 대해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더라구요?
증상과 해결한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증상은?
정확한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제가 발견을 하여 보았습니다. 힘을 많이 받게되는 순간에 자동차의 꿀렁임 증상이 발생하게 되더라구요? 아래와 같이 증상을 검증하여 보았습니다.
- 언덕길에서 멈췄다가 엑셀을 밟을시
- 탄력 받은 상태에서 엑셀을 놓았다가 다시 밟을때 꿀렁 거림
- 출력저하 발생, 차가 평소보다 안나감
- 특정 위치에서 힘을 받는 부분에만 엑셀 밟을시 꿀렁거림
위와 같은 증상이였습니다. 현재 14만 키로에 점화플러그와 코일을 교환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나간건가 싶어서 증상을 찾아보았는데, 조금 다르더라구요? 점화플러그와 코일이 나간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점화플러그 불량 증상
- 엔진에 거친공회전 증상
- 엔진 스타트시 문제 발생
- 엔질 실화 경련 문제
- 엔진 과도 공기 흡입 증상
- 높은연료소비
- 가속부족
이렇게 위와 같이 증상이 있엇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여지는 증상으로는 가속부족과 꿀렁임 증상밖에는 없더라구요? 차체에 대한 한 심한 떨림이나, 연비가 사라지는 증상이 없어서 너무 의아 했습니다.
“점화플러그 불량증상”이 맞는건가? 그래서 오토큐로 방문해 보앗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자동차 검진 측정을 하엿는데 문제가 발견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
그래서 기사님이랑 이야기 하기를 일단 점화플러그 불량 문제일수도 있으니 갈아보자고 하더라구요? 원래 교환을 할려고 했지만 막상 오토큐에서 교환을 할려니 비용이 많이나오긴 했습니다. ;;
교체 후 증상?
교체 후에 기사님이 시운전을 하시고 왔는지 증상에대한 이상이 없다는 문제를 받았습니다. 결론은 점화플러그, 코일 문제엿던 겁니다. 음..? 정말 엔진이 티가나지 않을정도로 그냥 평소랑 똑같길래 저는 미션에 문제가 있나? 라고 생각까지 했습니다…
결제를 하고 집에 가는길에 자동차 엑셀을 밟아보니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티가 나지않는 점화플러그 불량증상도 있는 듯 합니다.
오토큐 점화플러그 교체비용은?
오토큐에서 점화플러그 세트를 교환 하였습니다. 세트라 함은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이렇게 한 세트로 되어 있습니다. 가격을 보니 부품값만 98,000원으로 나오더라구요? 거기다 공임비 61,000원 정도 하는데 합하여 175,000원정도에 교환을 하고 왔습니다.
아… 공임나라를 통하여 미리 교체를 진행을 할 걸 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ㅋㅋ 공임나라에서 부품 구매후 교체를 했을경우 12~13만원에 교체 가능하거든요.. ㅋㅋ;;
위의 증상을 정확하게 티가 난다면 점화플러그 교체를 진행햇을텐데 다른곳에 문제가 있을까봐 혹시나 싶어 오토큐를 가보앗네요.. 저와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점화플러그 쪽이 문제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 자동차 igs(스탑앤고)기능없는 차량 AGM 배터리 교체해야 되나? 나의 선택은?
- 파노라마 선루프 잡소리 난다면? 이거 쓰면 90%잡힘 수리 후기
- 자동차 알람시기 KM 재설정 리셋 방법
- 자동차세 1년 선납방법 할인받기 납부방법
- 자동차 유지비 저렴하게 끌고 다니는 방법 6가지
- 기아자동차 메뉴얼에서 알려주는 운전 가혹조건 10가지
- 2017 올뉴 k5 10만 KM 수리부품 정비내역 리스트, 가격 비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