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 조건 종류 지원금 사이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로나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시기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번에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소상공인들에게 주겠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고 또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받고싶으신 분들이 정말 많으실 것 같습니다. 지금 너무나도 어려운 상황이라서 그 상황을 타개하기 방법으로 정부에서는 어느 정도는 도와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로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은 고용취약계층과 프리랜서 그리고  육아에 부담을 가지는 육아부담가구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가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취약한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서,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2차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에 총규모는 7.8조 원 정도로 예상이 되고,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나 고용취약계층이나 생계가 위기에 처해 있는 가구, 그리고 육아에 부담이 되는 육아부담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 계층을 위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현금 지원이 이번에 코로나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에 포함이 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이번 2차 긴급재난지원금의 대상과 지급 금액은 각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금에 지급되는 범위나 대상자를 보시려면 지금부터  분류 해드리는 대상자의 자신이 속해 있는지 한번 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참고글
휴면계좌 통합조회 하여 돈 찾는 방법 3가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이트 사용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조회 방법

2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 우선 2차 긴급재난지원금은 크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받을 수 있고,
  • 육아에부담을 가지는 부모님들, 그리고 통신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일반인들,
  • 그리고 특수형태근로 하고 있는 종사자와 프리랜서,
  • 그리고 미취업청년과 생계위기 가구에 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그외에 2차 재난 지원금 대상자

  • 그 종류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새희망 자금이라는 명목으로 지금이 되고,
  • 육아부담 가구에는 아동 특별 돌봄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지원이 되고,
  • 또 일반인들을 위한 통신비 지원금,
  • 그리고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와 프리랜서에게는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형태로 지원이 되며,
  • 미취업 청년들에게는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이라는 형태로 지원이 됩니다.

또한 생계 위기 가구에는 긴급생계지원비 형태로 지원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소상공인 2차 재난 지원금 금액

우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긴급 피해 지원 패키지로는 새희망 자금으로 최소 50만원부터 200만원까지 업종에 따라 각각 다르게 지급이 됩니다.

200만원 지원금을 받는 업종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부터 집합 금지명령이 떨어진 피씨방이나 실내 집단운동 시설이나 노래방, 대형학원, 뷔페나 유흥업소가 200만원을 받게 되고요,

집합 제한업종인 2.5 단계부터 운영이 제한된 수도권에 음식점이나 카페는 150만원에 한하여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그 외에 일반 업종들 중 코로나 재확산 이후 매출이 감소한 연 매출 4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우에는 100만 원의 지원금이 제공이 되고, 2020년 8월 16일 이후 폐업하는 소상공인들의 경우에는 폐업 점포로서 50만 원에 지원금이 나가게 됩니다.

소상공인에게 지원해 주는 새 희망 자금은 9월 24일 목요일 자정부터 신청이 가능하고요, 이 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제출할 서류는 간단하다고 합니다.

일단 매출실적은 필요하지 않고 신청절차에 간소화를 위해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국세청이나 건강보험공단을 활용한 행정 정보가 제공된다고 하네요.  

그 외 일반 업종에서는 정부가 발송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지원 여부와 신청절차를 안내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2020년 8월 16일 이후 폐업한 분들의 경우에는 폐업 점포 재도전 장려금이 50만 원이 지급이 되는데요,

조금 더 많은 자금이 필요 하신 소상공인 분들이나 중소기업에서 일 하시는 분들은 저금리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있고, 또한 대출 지원에 한도는 1000만원에서 이번 2차 지원에서는 2천만원으로 올라 가게 되었습니다.

지원금은 아마도 매출감소가 확인이 된다면 9월 28일부터 지급될 예정이고 그 전 단계 해와 매출 비교가 어려운 분들은 추석 이후부터 연말까지 지급이 될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2차 재난 지원금 금액

긴급돌봄 지원패키지

긴급돌봄 지원패키지는 육아를 하기에 부담스러워서 어려운 가정의 경우에 있는 가정들 중 영유아와 초등학생 만 12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게 한 가구에 1인당 2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이고,

그리고 중학생인 만 13세에서 15세 자녀를 둔 가정에는 1인당 15만 원에 특별 돌봄 지원금이 지급이 되는 제도입니다.

또한 통신비를 지급해주는 제도에서 제한은 월 2만 원으로 만 16세에서 34세 그리고 만 65세 이상의 국민에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통신 지원비는 현금으로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고  통신사에서 직접 할인을 해주는 형태라는 점을 알아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advertisement)


긴급돌봄 지원패키지

특별돌봄지원금 조건 및 지원 금액

다음으로 특별 돌봄 지원금에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과정을 포함하지 않고 아동 수당이나 급식비 등을 납부하는 스쿨뱅킹 계좌를 통해 지급이 됩니다.

또한 이번 지원은 홈스쿨링 등 집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학교에 재학 중이지 않는 아동이 있는 가구도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랄께요!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을 해 주셔야 받으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중복으로 지원되는 것에 대해서 여쭤 보시는데요,

기존에 지원되었던 가족돌봄비용도 함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2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에서는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학교들의 휴교나 어린이집 휴원이 예상보다 장기화됨에 따라서 근로자들의 자녀를 돌보고 이러한 돌봄에 있어서 수요가 증가하고 또 휴가가 많이 필요 하게 되면서 가족돌봄휴가 사용기간을 10일에서 20일로 연장하고 사용 기간 연장에 따라서 정부는 가족돌봄비용 지원기간 최대 10일에서 15일까지로 연장 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근로자의 경우에는 최대 75만원까지 맞벌이부부의 근로자의 경우에는 최대 150만원까지 추가 지원 가능합니다.  

통신비 2만 원 지원금에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통신사에서 통신비가 2만 원 차감이 되고 다음 달 청구서의 할인으로 형태가 기록이 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한 사람당 한 대의 통신비만 지원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고, 선불폰이나 알뜰폰에 경우에는 지원이 포함되고, 법인 휴대폰에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 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본 통신비가 지원이 되기 때문에 부모님명의로 휴대폰을 쓰시는 분들에게는 지원이 안 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별돌봄지원금 조건 및 지원 금액

긴급고용안정 패키지 조건 및 지원 금액

다음으로 긴급 고용안정 패키지의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인해 보험 설계사, 대출추천인,  택배, 퀵서비스, 대리운전, 방과후교사 등 특수형태근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대상으로 정부에서는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합니다.

또한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만약 1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신 분들이라면 2차로 받으실때는 50만 원을 받으시게 되고, 1차에 받지  못 하신 분들 중에서 소득이 감소하게 된 대상자 분들의 경우에는 2차에는 3개월간 매월 50만 원씩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청년 구직자 및 미취업 구직 희망자 경우에는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 5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이 경우 청년들은 만 18세에서 34세까지만 받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은 별도의 심사가 없이 정부가 발송한 문자 메세지를 통해서 신청방법을 안내받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신청자의 경우에는 온라인 홈페이지나 오프라인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고, 추석 이후 10월 중순부터 신청이 가능 할 예정입니다. 최종 확정된 신청 기간 및 방법은 추후에 공고 예정 입니다.

청년 특별 구직지원금은 온라인청년센터를 통해 신청하시고 접수하시면 됩니다. 신청대상자에 관해서는 별도로 정부에서 안내 문자를 발송할 예정에 있습니다.


긴급생계지원 조건 및 금액

생계 위기 가구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는 긴급생계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실직이나 코로나로인해서 휴업이나 폐업을 하셨다면 대상 가구가 되고요 소득과 재산은 기준은 그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중위소득 75% 이하인 3인가구 월소득 290만 원 정도 이하인 사람들과 4인가구 기준 월 소득 350만 61882 이하인 가족들이 이번 지원 대상이 됩니다.

재산의 경우에는 대도시 기준 6억원에 재산 중소도시 기준 3.55 100대산 농어촌 기준 3억원 이하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대상자에 포함이 됩니다.  

지원금은 최대 100만 원까지 자동적으로 지원되고 다른 지원금과 중복으로 지원받으실 수는 없습니다.  

중복 지원에 대해서 주의 사항을 알려 드릴게요

먼저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을 받으실 수 있는 대상자들은 여러 개의 가게를 운영 하시는 경우 매출규모 와 종사자의 수가 가장 많은 한 개에 가게를 기준으로 하여서 1회만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긴급 고용안정 고용안정지원, 청년 청년 구직 활동 지원, 긴급 긴급복지지원, 취업 성공 패키지, 구직촉진수당,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으로 지원을 받으신 경우에 중복으로 수령하실 수는 없습니다.  

긴급 고용안정지원금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함께 받는 것도 불가능하나?

지원금 요건을 모두 해당되시는 경우에는 본인에게 유리한 지원금을 선택하셔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급생계지원금은 생계급여 나 긴급복지 등 기존의 먼저 운영되던 생계비 지원 복지사업과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등 다른 코로나-19 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을 지원해주는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중복으로 지원받으실 수는 없습니다.

특별 돌봄 지원금에 경우에는 다른 지원금 지급 여부와 상관없이 만약 중학생의 자녀가 있으실 경우에 중복으로 받으실 수 없습니다.  다만 통신비 지원 금액 경우 다른 지원금에 지금 여부와 상관없이 자격만 된다면 모두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마무리

오늘은 함께  코로나 소상공인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정리해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께서도 놓치지마시고 어려움을 이기기 위해 정부의 지원을 꼭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상담은 국민권익위원회중소벤처기업부 또는 고용노동부에 전화를 하시면 이와 관련해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니까, 꼭 놓치지 마시고 어려움을 이겨내고 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정책들을 놓치지마시고 받아보시기를 바라며 희망 찬 내일을 위해서 함께 달려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