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택배에서 종이테이프가 붙여져 오더라구요? 조금 신기했습니다. 종이로 만든 테이프라니 이거 그대로 버려도 되는건가? 라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비닐테이프보다는 종이이니 버려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종이테이프를 때지 않고 버려도 되는건지? 그리고 그에 대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충격적이더라구요.;;
해당 글의 목차
종이테이프 친환경인가?
종이테이프를 마케팅으로 진행하여 친환경이라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거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테이프 접착면에는 종이소재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종이테이프는 똑같이 플라스틱 및 비닐로 치부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점착제에는 다른 물질들이 점부하고 있어 재활용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결론은 종이테이프는 종이로 버릴 수 없는 소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이테이프 그냥 버려도 되나?
종이테이프를 그냥 종이랑 함께 버려도 되는지 많이들 궁금하실 겁니다. 결론은 안 된다 입니다.. 종이테이프도 따로 제거하여 버려야 하는데요.
현재 대한민국에서 제공하는 종이테이프의 종류는 25종이라고 하는데요. 이중 22개가 재활용하기 어려운 물질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종이 테이프 벗기는게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더라구요? 비닐처럼 강도가 잇어서 잘 안찢어지는 것도 아니라, 비닐테이프처럼 뜯을려고 하면 중간에 끊기거나 합니다.
종이 테이프를 제거할려면 나름 또 종이로 만들엇다고 이상하게 제거가 됩니다.. 나머지 남은 부분은 제거해줘야 합니다. 정말 번거로웠습니다..
차라리 이 세상에 안나오는게 낫겟다 싶겟더라구요. 그럼 이런 종이테이프 어디로 버려야 될까요?
어떻게 버려야되나?
종이 테이프의 경우 재활용에 방해되는 혼합물이라 볼 수 있어 그냥 일반 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종이든 비닐이든 어디든 갈 수 없는 처지가 된 것이죠.
아래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작한 팜플랫인데요. 한국소비자원에서도 아래와 같이 종이테이프를 분류하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고 종이테이프의 경우 쓰레기는 일반테이프와 같이 종류제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주시면 됩니다. 종이 테이프의 배신이라고 할 수 있었네요..
관련 글
- 28인치 캐리어 대형 쓰레기 버리는 방법 신고만 해주면 끝!
- 빼기 서비스 지원 지역 총정리
- 2023년 투명페트병 함부로 버리면 과태료30만원? 3차까지?
- 대형 폐기물 스티커 가격, 편의점에서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