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5년지난 온누리 상품권 사용가능한가?

최근에 5년전에 받은 온누리상품권이 자동차 청소를 하면서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효기간을 확인해보니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겁니다?

그래서 해당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유효기간을 찾아보았는데요. 유효기간을 넘겨도 사용이 가능한지, 그리고 왜그런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 상품권이란?

온누리 상품권이란 전통시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말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10% 할인을 받고 지급을 받게 되는데요. 그때문에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상품권이라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10% 할인을 받으면, 10만원 구매시 현금 9만원에 상품권10만원을 구매해볼 수 있는것이죠. 그리고 현재 유효기간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유효기간 지난 온누리상품권 사용가능?

유효기간 지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가능한가? 에 대해서 물으신다면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유효기간에 대한 기준이 생각보다 엄격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advertisement)


예시를 보죠, 제가 유효기간이 지난 온누리상품권을 가지고 상인과 거래를하였습니다. 그럼 이상품권을 가진 상인이 은행에가서 현금이랑 교환을 할려고 합니다.

그런데 유효기간이 지나서 현금 교환이 안된다? 너무나 일이 많아 엄청난 민원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인들의 불편함을 감안하여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을 받아서 사용을 해도 현금을 교환하는데 아무문제가 없다는 것 입니다.

그럼 유효기간에 대해 빡세게 검수할 것도 아니면서 왜 유효기간을 붙여 놓는 것일까요?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왜 유효기간이 있는 것인가?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유가증권, 화폐대용으로 유통하는 “수표, 어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유가증권의 수표및 어음에는 사용기한을 정해놓게 되는데요. 이는 사업자가 사업을 그만두었을때를 대비하여 유효기간이 적혀져 있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업이 종료되고 특정시기 까지만 유가증권을 관리 한다는 명목인데요.

그로 인해 온누리상품권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긴 유효기간인 5년을 지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 유통기한이 지난 온누리상품권은 이용할 있으며, 상인분들도 기간이 지난 상품권을 받아도 은행에서 현금으로 교환을 할 수 있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고 사용을 하셔도 되실 듯 합니다.

(advertisement)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