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 탈모 원인 및 치료 방법, 최후의 수단은?

옛날에는 탈모라고 하면 남성에게만 발생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이젠 여성형 탈모가 낯설지 않게 된 것 같아요. 여성형 탈모는 주로 정수리 탈모 형태로 나타납니다. 오늘은 이런 여성형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탈모 커뮤니티 사이트 7곳 성지는 이곳?

여성형 탈모 원인은?

호르몬, 유전

우선, 원인부터 알아보자면 대부분 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환원 효소의 상호작용으로 탈모가 발생하는데요. 여성에게도 적지만 남성호르몬이 몸에서 분비 되고 있습니다.

이 효소가 두피에 도달하면 남성호르몬을 다른 형태로 변형을 시키게 되는데요. 변형된 남성호르몬인 DHT는 앞선 포스팅에서도 계속 언급된 것처럼 머리카락을 빠지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스트레스

유전의 경우, 이 효소가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유전 외의 요인은 다양하겠지만 그 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죠.

갑상선 질병

또, 갑상샘항진증이나 갑상샘저하증 탈모를 유발 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호르몬 수치와 연관되어 있기에 이 질환을 우선시로 치료한다면, 탈모 치료도 자연스럽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임 목적 혹은 생리 주기, 생리통 등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드물게 탈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기에 피임약 복용을 멈추시면 자연스럽게 돌아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7가지 알아보기

여성, 남성 치료방법은 다르다

치료 방법 또한 남성형 탈모와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과 먹는 약인 프로페시아를 복용합니다.

먹는 약은 임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먹어서도, 만져서도 안된다고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방법 전에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자면, 머리를 위로 세게 묶는 것은 지양 해주셔야 합니다. 견인성 탈모를 발생 시킬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면 똥머리 등이 있습니다. 또, 빗질도 살살 해야 하며, 두피도 잘 말려줘야 합니다.

먹는 탈모약 종류 4가지 복용시 주의점은?

다이어트로 인하여 탈모진행

일시적인 증상으로는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영양분 섭취가 잘 안되니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또, 염색이나 파마와 같은 헤어시술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고요.

또, 출산 후에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산을 하면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왕성하게 분비가 됩니다. 그때 머리가 풍성해지게되는데요. 하지만 출상을 하고 나면 호르몬이 정상으로 돌아와 3-6개월 정도 머리가 많이 빠지는게 됩니다.

이때 탈모 증상으로 느낄 수 있지만,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라 하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치료방법은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복용하는 약인 판토가나, 스피로노락톤 등이 있습니다. 판토가는 처방전 없이도 구입 가능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탈모 병원 어디로 가야하나? 

치료 시술, 약 종류

미녹시딜

또, 미녹시딜도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형체도 다양한데요. 끈적이는 스프레이 형체도 있고, 폼 형태도 있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니까 잘 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헤어토닉, 탈모 샴푸 등이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탈모를 치료하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해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메조테라피

다음은 시술인 메조테라피입니다. 바늘로 두피에 직접적으로 약을 주입하는 것인데요. 효과는 먹는 약 혹은 바르는 약에 비해서 빠르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모발 이식까지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두피 조직의 섬유화가 발생할 수 있어서 모발 이식 결과가 안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해요.

저주파레이저

저주파 레이저도 있는데요. 메조테라피 시술 이후 저주파 레이저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두피에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정용으로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성형 탈모 관리를 윈해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 먹기. 이것은 효과적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고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고 봐야겠죠. 유명한 검은 콩이나 두유, 맥주 효모 등이 있겠습니다.

맥주효모 영양제 비오틴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증상

탈모의 최후수단은?

마지막 수단은 모발 이식입니다. 모발이식에 대한 포스팅도 다뤘었는데요. 모발 이식은 절개와 비절개 방법으로 이뤄집니다.

장단점도 있고 가격도 몇 백에서 많게는 천만원 단위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과 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원인도 일시적인 것도, 장기적인 것도 있기 때문에 포스팅만 보고 결정하지 마시고, 정확한 것은 의사선생님과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후 각종 부작용 등을 알아보신 뒤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탈모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