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이빨 방치 하면 어떻게 되나?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깨진이빨 방치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다보면 이빨이 부러지기도 합니다. 사물에 부딛히거나, 아니면 사람과 싸움이 나게되면서 부러지거나, 그리고 자연적으로 퇴하하여 부러지거나 하기도 합니다.

이빨의 경우 돌출된 뼈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람의 몸에서 가장 단단하다는 부위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런 이빨이 깨지는건 사람이 살아가면서 잘 일어나지 않는 일 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이빨이 단단하지 않으며, 유전적으로 이빨이 약한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이유로 인해 이가 부러졌을 때 전문용어로 ‘치아파절’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깨진이빨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빨이 깨지는 이유? 사례?

이빨이 깨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전에 경험했던 저의 사례만하더라도, 이빨이 썩어 힘이 없을때 깍두기를 먹다가 이빨이 부서진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어리기도 했고, 이빨 관리를 잘 하지 않다보니 그렇게 깨지게 된 듯 합니다.

그리고 껌을 씹다가 깨지기도 하며, 마찬가지로 이빨이 썩게 되면서 치아가 약해져 이빨이 깨지기도 합니다. 이빨이 썩은 경우 이렇게 손쉽게 이빨이 깨지게 되는데요.

이빨의 경우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관리 되는게 아닙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생각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하고 다니더라도, 어떤 사람은 충치가 굉장히 잘 생길 수 있으며, 어떤분은 양치질을 잘 하지 않아도, 충치가 생기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

(advertisement)


이빨도 마찬가지로 유전적이 요인이 생각보다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깨진이빨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깨진이빨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 이유?

이빨 깨짐을 방치 한다면,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이 됩니다.

이빨이 깨지고 아프지 않아서 방치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당장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한번 깨진 이빨은 이미 힘이 없으므로, 또 다시 깨진이빨의 다른 부위에 이빨이 깨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빨이 계속해서 깨지게 되면서 신경이 드러나게 되는데요.

이빨안에는 수 많은 신경세포가 있습니다. 해당 신경세포가 드러나게 된다면 매우 큰 고통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경이 드러나기 전에, 미리 이빨 깨짐을 해결하시는게 좋습니다.

(advertisement)


그리고 다음으로 이빨 뿌리가 남아 있을때,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빨이 다 썩어 문드려져서 뿌리가 없는 경우, 고액의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이빨의 부재로 인한 치열 문제입니다. 이빨이 이상하게 배치가 되어 있다면 치열은 이빨이 없는 방향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이빨 교정을 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겟네요.

다음으로는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여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금니가 깨진다면 더욱더 음식물을 씹기 힘듭니다.  깨진 이빨로 인하여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여 몸에서 소화하기가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깨진 이빨을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를 들 수 있는데요. 그럼 깨진이빨을 붙일 수 있는건가? 에 대하여 궁금하실 겁니다.

이빨깨짐 정리

  • 깨진이빨 방치시 계속해서 이빨이 깨짐
  • 깨진이빨이 신경이 노출되면 많이 아픔
  • 깨진이빨로 인하여 크라운 치료등을 하지 못하면 임플란트까지 감
  • 치열이 뒤틀릴 수 있다.
  •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못한다.

 

깨진이빨 붙일 수 있나?

깨진이빨을 가지고 치과를 가면 붙일 수 있지에 대하여 많이들 궁금하실 겁니다. 안타깝게도 깨진 이빨의 부속조각을 가지고 온더라도, 깨진이빨은 붙일 수 없습니다.

그러니 다른 치과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깨진이빨 부위가 크지 않다면, 레진으로 봉합하여 어느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이상으로 상태가 심각해진다면, 이빨 신경을 제거하여, 크라운이나 금늬를 씌우게 됩니다.

힘을 받는 부분에 이빨이 깨졌다면 대부분 크라운이나 금늬를 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빨이 깨지지 않게 예방할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이빨이 깨지지 않게 할려면?

이빨이 깨지지 않게 할려면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키셔야 합니다. 일단 질기고 단단한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참 말은 쉽지만, 잘 되지 않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면 이빨에는 조금씩 치아에 데미지(충격)을 받게 됩니다. 미세하지만 조금씩 치아에 피해가 가고 있는 것이죠.

치아인 이빨의 경우 우리 몸의 피부세포처럼 재생을 하는 조직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빨에 계속해서 누적 데미지가 적용이 된다면 추후에 치아파절이 일어날 수 잇으니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이빨 깨짐 치료비는 얼마일까?

이빨이 깨지어 치료를 알아본다면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가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치과마다 가격이 천차만별로 다르니 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 레진                      –   8만원 ~ 15만원
  • 신경치료 + 금 이빨   – 40만원 ~ 70만원
  • 신경치료 + 크라운    – 50만원 ~ 80만원
  • 임플란트 + 뼈 이식   – 100만원 ~ 270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이빨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 진행이 되니 빠른 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치과는 조금이라도 아프다고 생각되면, 치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이상으로 깨진이빨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앗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관련 참고할만한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