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호르몬 문제일수도 있으며, 피부에 관련된 문제 일수도 있습니다. 또는 영양소 결핍으로 인하여 발생을 하기도 하는데요. 어떤 이유에서 탈모가 오게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의 목차
탈모원인 – 호르몬
탈모 원인 중에 가장 대표적으로 급 올 수 있는 증상이라고 있습니다 바로 호르몬 부작용 증상이라고 하시는데 남성의 기능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물질에 있습니다.
해당 물질이 남성 호르몬을 구성하고 있는데, 여기서 5알파 환원 효소라는, 물질이 만나게 되면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는 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것을 약자로는 DHT라는 물질로 명령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데, 해당 DHT 물질이 몸에서 나오게 되면 모낭이 수축을 하게 되고, 머리카락 성장을 하는데 방해를 하게 됩니다. 해당 호르몬에 대해 문제가 생긴다면 약물을 이용해야만 하는데요.
Dht 물질로 인하여 탈모 형태는 M형, U형, L 형 등 다양한 탈모 현상이 발생 되게 됩니다.
-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물질이 문제
-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활 되면서 DHT 물질로 변화
- DHT는 모낭을 수축, 모낭의 성장을 방해
- 유난히 DHT로 변형이 잘되는 호르몬이 있다.
- 탈모의 형태는 M형,U형, L형등의 탈모가 생김
탈모원인 -가족력
또 다른 요인으로는 탈모 유전이 후대에게 계승 되기도 합니다. 조상님들 중에 탈모유전자 있으면 탈모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조상님도 조상님이지만 가장 큰 원인은 부모님이 탈모 이력이 있다고 하신다면, 그 중 자손은 탈모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 중 한 분이 탈모가 있다면, 자손이 걸릴 확률은 50%가 되고 두 분이 다 탈모인 여기 있다면, 자손이 탈모에 걸릴 확률은 80%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호르몬의 문제로 인하여 탈모가 발생하게 되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조상님들중에 탈모 유전자가 있으면 탈모확률이 오름
- 부모님이 탈모일 경우 확률이 가장높음
- 부모님들중 한분이라도, 탈모가 있으며, 50% 탈모, 두분다 탈모라면 80%확률로 탈모걸림
탈모원인 – 식사 및 영양 불균형
또 다른 요인으로는 식사 및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탈모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이어트를 진행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소량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때, 음식이 제때 섭취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은 생존을 할 수 있는 필수 요소의 장기들에게만 영양소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손톱이나 머리카락 같은 곳에는 생존하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몸에서 판단하여, 영양소 부족으로 결핍이 생길 수 있게 되는데 그 때 탈모가 올 수가 있습니다.
두피에 탄력이 없어지게 되면서, 모근을 지탱했던 두피가 약해져 머리카락이 탈락이 됩니다.
- 다이어트로인해 편식으로 인해서 몸의 균형이 깨짐
- 몸은 영양소가 부족하면, 머리카락 손톱 영양소가 덜필요한곳에 영양소를 안준다.
- 생명유지 할 수 있는 기관에게만 영양소를 준다.
- 모근을 지탱해주는 두피기능이 부실해짐
-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모낭이 탈락되기 시작함
탈모원인 – 생활습관 불량
삶에서 오는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탈모가 발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식습관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 의사 분이 말씀하시길, 우리나라는 6.25 전쟁이전에는 탈모를 가지고 있는 여성 분들이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외 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두피에 기름이져,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머리카락가 두피가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탈모 현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탈모에서는 숙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자라게 하는 세포는 ‘모모세포’ 입니다. 하지만 해당 세포는 오후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만 생성이 되는데요 이때 숙면을 취하지 않는다면, 머리카락이 재생하는 시기를 놓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
- 기름진 식습관으로 인해, 두피와 모낭에 기름져 염증이 생김
- 숙면의 중요 모모세포활성화 시간 11~새벽2시
- 흡연은 탈모를 촉진한다. 모낭세포 및 모근을 파괴한다.
- 스트레스로 인하여 탈모 발생
교감신경게가 흥분하게 되며, 몸이 비상 상황으로 받아들이고 몸의 곧곧에 돌던 영양소가 필요한 곳에만 가게 된다.
탈모원인 – 면역계 불안정
사람의 몸이 허약해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온갖 바이러스가 문의 침투하게 되는데, 몸에 침 토장국 두피에 힘들어하는 병균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병균이 모낭을 공격하게 되면, 머리카락을 연결 하고 있던 조직들이 느슨해지기 되면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이런 면역계에 몸이 불안정 하게 되면, 탈모 중에서 원형 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원형 탈모가 걸리는 분들의 경우, 다른 질병인 아토피 및 비염같은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몸이 허약해지게 되면서, 병균이 모낭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음
- 모낭과 머리카락의 연결이 느슨해지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된다.
- 면역계이상으로 인한 탈모는 원형탈모
- 원형탈모질에 걸리는 몸의 경우 아토피 및 비염같은 질병에 노출되기 쉬움
탈모원인 – 질병출산
질병에 걸리게 되면 탈모가 올 수가 있습니다. 그중 탈모가 오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갑상선 질환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갑상선 질환에 걸려 갑상선이 손상이 되게 되면, 호르몬 조절을 하게 되는 갑상선이 호르몬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머리카락에 성장 주기가 불안정해 지게되면서, 탈모가 발생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탈모가 걸리게 되면 갑상선 만 치료를 한다면, 탈모도 같이 완치가 되니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 질병에 걸려 몸이 허약해지면,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면서 탈모가 올 수 있다. 갑상선질환
- 갑상선이 손상이 되어 호르몬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됨
- 머리카락의 성장주기가 불안정해짐, 질병을 치료하면 완치가능
탈모원인 – 출산
출산을 하게 되면 탈모가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시적으로 올 수도 있는데요. 출산을 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굉장히 많이 분비가 됩니다. 여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가 되면서 머리카락이 왕성해지게 됩니다.
그 이유 출산을 하게 되면,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호르몬이 안정이 되기 시작하면, 두피에 모낭도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산에 의하여 탈모가 생길 수 있다.
- 출산을 하면 여성호르몬이 왕성해진다.
-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온다. 호르몬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짐
- 호르몬이 안정이되면 다시 정상대로 돌아오게 됨
탈모 병원 어디로 가야하나? 전국 탈모병원 영업시간, 주소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