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다이소 일본기업인가 한국기업인가? 에 대해 글을 적어볼려고 합니다. 아마 글을 읽고 나시면 현재 다이소의 상황이 어떻게 되어 잇는지 확인 할 수 있을텐데요.
이게 딱 이거다라고 확정이 지어진게 아니라 좀 애매한상황이긴 합니다. 다이소 국적이 어디인지 그리고 다이소 한국기업인지 일본기업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이소를 정말 이용을 많이 하는데요. 저도 집앞에 있는 공구들이나 필요한 잡다한게 있다면 다이소를 방문을하여 이용을합니다.
너무 편리하고 저렴하기 때문이죠.
요즘은 디자인도 신경을써서 그런지 디자인이 좋은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고객입장에서는 정말 유용하고 좋으곳인듯 합니다.
하지만 항상 한 일 갈등으로 인하면 항상 빠지지 않는게 있습니다.
다이소 기업이 한국기업이냐 일본기업이냐으로 인해 논쟁의 갈등을 생기게 하는것인데요.
최근에도 뉴스기사를 확인을 하면 일본에서 쿠팡이나 다이소기업에서 투자금을 지원을 했다는 뉴스로 인해 한일 갈등의 불씨를 조장을 할지도 모른다는 기사가 뜨기도 합니다.
다이소의 탄생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을 할때에는 매장의 마트와는 비슷하게 하되 식품을 팔지 않는 마트를 본보기로 하여 1997년 아스코이븐 프라자로 사업을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1년 쯤 되던해에 아성산업으로 변경이 되면서 그때쯤에 일본에서 지분투자를 받기 시작을 합니다. 지분을 투자를 받게 되면서 아성다이소로 사업명을 변경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때는 다이소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희안하네요.
다이소 뜻
다이소뜻은 다있소 의 뜻이아니라 일본의 대성산업이라는 뜻을 일본어로 번역을 하면서 뜻이 다이소로 우리나라에 읽히게 된것입니다.
하지만사람들은 그런걸 잘모르죠? 저 또한 글을 적기 전 까지는 몰랏으니깐요.. 다있소라는 이런 어감이 비슷한 우리말 때문에 마케팅으로 한몫 한 것도 사실입니다.
다이소는 일본의 100엔샾을 모티브로 가져와서 장사를 하기 시작을했는데요. 다이소가 아마 천원으로 모든물건을 살수있다는 마케팅으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아주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물건을 천원에 판다고? 이런 물건이 많았죠.. 다이소와 비슷한 미니소도 있죠
그래서 다이소는 일본기업인것이냐? 한국기업인것이냐? 라는 점이 궁금하실겁니다.
다이소는 한국기업 일본기업 누구의 것도 아닙니다. 다만 다이소의 지분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다이소 사장 행적
다이소의 한국의 창립자는 ‘박정부’라는 분입니다.한웰그룹의 회장님이기도 하며, 박정부회장 일가가 일본사람이 아니라는 말이나오기도 하는데요. 일본사람이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출생을 했으며 공계열에 대학을나온 대한민국 시민입니다.
박정부회장 행적을 확인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1944년생으로 태어납니다.
- 서울 영등포고를 졸업을하며 한양대학 공과대를 졸업을합니다.
- 73~88년 동안 풍우실업 근무를 하며 공장장직급으로 퇴직을합니다.
- 92년 아성산업을 설립을 합니다
- 앞에설명드린 97년 아스코이븐프라자 오픈
- 2001년 아성다이소 이름 변경을 하며 일본의 대창산업 지분을 받고 합작진행 하면서 다이소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기 시작을 합니다.
아성 다이소 계열사
아성 계열사는 다이소만 잇는게 안닙니다. 아래와 같이 많은 아성 기업이 있는데요. 그룹사로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아성다이소 – 아성에이치엠피 – 한웰이쇼핑 – 아성 – 한웰 – 포인트웰 등의 많은 그룹사가 존재를 하고 있는데요.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소 지분율
다이소의 지분구조는 아래와같이 볼 수 있습니다.
박영주 13.9%
한일맨파워 50.2%
대창산업 34.21%
박수연 1.87%
이런식으로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기업이 들고 있는 지분의 경우 대창산업 34.21%를 들고 있는 경우인데요.
주식이 작은 회사가 회사의 권리를 행사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기업인 한일맨파워가 아직도 한국시장을 운영을 하고 있으니 어찌보면 한국기업이 맞습니다.
그리고 박정부회장님은 한일맨파워로 인해 일본으로 역수출을 정말 많이 하고 있는분 입니다. 수출실적은 현대 자동차의 쏘나타 기준으로 2500만원이라고 한다면 13만대를 수출을 한 효과라고 합니다.
년간 4500여대의 쏘나타를 수출을 한것과 마찬가지로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애국을 엄청나게 하고 계신분이라 할수 있죠.
하지만 일본에 지분만 잇는것만 확인을해도 공동협력투자라 정말 애매해지죠.. 하지만 저는 일본의 지분율을 가지고와야만 진정한 국내기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완벽하게 국산화를 시킴 제품도있습니다.
훼미리마트 cu로 변환
이전의 훼미리마트가 cu로 변경을 한 일이 있었습니다. 훼미리마트가 일본에서 라이센스를 가져와 장사를 했습니다만 편의점으로 인하여 국가적으로 돈을 일본에 너무나 많은 지출을 발생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보광그룹이라는 기업에서 맡고 있엇는데요.
보광그룹이 훼미리마트와 계약을 해지하고 독자기업을 내세워 cu라는 편의점을 만들게 되면서 훼미리마트가 사라진 일이 있엇습니다.
그것처럼 완전히 우리나라의 것으로 만들어져야만 다이소가 우리나라 기업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하루빨리 다이소가 그런날이 왔으면 합니다.
일본불매 운동을 하면서 다이소 불매를 하시는분들도 많으실겁니다. 해당글을 참고하시어 내용을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이소 지분율과 사례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소리하고자빠졌네. 다이소 일본문화 들여와 전국 먹어놓고 욕먹을까봐 생색내기용 장사 홍보하네. 한일맨파워 영업이익 좃도없는 개망회산데.
오? 그렇네요 다시조사 해보던가 해야겟네요 ㅋㅋ